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치초요 Apr 07. 2022

5. 과학 독서 수업(수업계획)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최원형/이시누

과학도서를 읽고 독서 수업?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은 과학실험이지

과학책은 아니다.


어떻게 할까?

과학적 사고력, 독서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 수업


일단은 재미있는 책을 찾아보자.


"라면을 먹으면 숲이 사라져."

제목도 좋다.

읽는 순간,

왜?

정말? 


과학동화,  

핵심 키워드는 지구 환경.


책 구성도 좋다.

작은 스토리가 챕터별로 들어있다.

각 챕터마다 

흔히들 말하는 동기 유발용 만화가 한 장씩 펼쳐진다.


주인공 4명이 자연 속 동물과 함께 

지구 환경이 어떻게 병들어가고 있는지 

문제 상황을 이야기로 펼쳐 보여준다.

마지막으로 

관련 내용의 현주소를 알려주고

해결 방안의 팁을 제공하고 있다. 

 


이 수업은

독서 사고력 향상을 위한 독서토론 수업


일단은 

과학 도서인 만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은

과학적 지식.

그에 못지않게 책 속에서 만나게 되는 

과학 용어에 대한 이해도도 독서를 통해 높여야 한다.


100분씩 총 4회

총 21개 챕터 중 4개만 선정하여 활동하기


첫 번째 시간은

<활동 1> 지식 쌓기

 - 각 챕터에서 과학적 지식 찾기

- 과학 용어 정리하기

- 요점 정리하기(과학 용어와 지식을 활용)


<활동 2> 문제점(문제, 원인, 결과) 진단과 해결방안 찾기

-문제점 파악하기

-문제의 원인 찾기

-문제 결과(심각성)

-해결방안 찾기(생활에서 지킬 일)


두 번째 시간

<활동 3> 발문 만들기

4개의 챕터를 선정, 단계별 발문 만들기

- 1단계 : 이 책과 관련된 배경 지식을 떠올리게 하는 발문 

- 2단계 : 책 내용에 대한 지식이나 생각을 묻는 발문(과학적 지식, 용어, 책 속 문제 상황에 대한 생각, 해결방안, 가치 등등, 찬반 문제도 가능)

- 3단계 발문: 나의 삶과 사회와 연결 지어 발문 하기(내 주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적용할 점, 교훈 등)


세 번째 시간

<활동 4> 좋은 발문 선정하기

선정한 이유 말하기

<활동 5> 선정한 발문으로 간이 토론 진행해 보기


네  번째 시간

<활동 6> 독서 논술 쓰기

- 챕터 선정하기

- 주장하고 싶은 것 한 문장으로 정하기

- 논술 쓰기



좀 버거울 것 같기도 하지만

하루아침에 되지 않는다.

완성도를 높이기보다는

맛보기 활동으로...

앞으로 

이런 방식으로 다양한 책을 만나면서 

가랑비에 옷 젖듯 스미게 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