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탕공장 Jul 15. 2023

딜러 서비스

호의와 권리 사이에서

자동차 딜러 서비스는 원래 딜러의 호의지 고객의 권리가 아니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다.

며칠 전 차를 계약하면서 딜러한테 다른 건 안 해줘도 되니까 블랙박스랑 선팅만 해달라고 했다. 그때까지도 내가 마치 호의를 베푼다는 느낌이 강했다.


 "말씀만으로도 감사해요"라는 딜러. 나랑 불과 한 살 차이 밖에 안 난다면서, 어떻게 차를 두 대나 운용할 수 있는지 궁금하다고 했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지만 딜러한테 비치는 건 그런 사정과 무관하게 동년배가 터억- 차를 사러 온 것이니 굳이 변명하지 않았다.


자동차 카페에서 그날만 해도 딜러 서비스 얼마나 받았는지, 자기는 이렇게 받았는데 괜찮게 받은 건지 문의하는 글이 많이 올라왔고, 서비스를 최대한 많이 받을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답글이 여럿 올라왔다. 그 방법론의 기본 전제는 (다행히?) 서비스는 딜러의 의무는 아니나 그것을 최대한 많이 받는 것은 합리적 소비 활동이라는 것이다.


아직까지 사회적 통념상 딜러 서비스를 요구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인데 내가 너무 유난 떠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들었다. 그러니까 셀프 호구를 자처한 건가 뭔가 부정적인 감정이 스멀스멀 올라왔다. 잠깐 고민에 빠질 찰나 중2병이 훅 치고 들어왔다. '원래 정의라는 건 긴가민가 할 때 소신을 갖고 행동하는 데서 시작하는 거야'라며...  


딜러랑 통화로 계약 마무리 지으면서 그냥 블박이랑 선팅도 안 해줘도 된다고 덧붙였다.

"진짜 제가 아무것도 안 해줘도 돼요?"

"(쿨한 척)네, 원래 안 하는 게 맞는 거잖아요."


어디선가 슈퍼 에고가 발동해서 너무 도덕적인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는 글을 본 적이 있다. 딜러 서비스를 안 받겠다고 한 것이 지금 시점에서 병리적인 행동이었을까? 지금도 내가 옳은 행동을 한 것인지 확신이 서지 않는다. 부디 나중에 돌아봤을 때 후회하지 않으면 좋겠다.

작가의 이전글 팰리세이드 출고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