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eter Feb 16. 2021

나의 시간을 지키는 방법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질 한 가지 방법_ 부업 & 파이프라인 형성하기  

오늘은 돈과 시간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생각이다.  

아래 이야기를 가볍게 읽고 밑으로 넘어가길 바란다. 



내가 스타트업을 처음 시작했을 때, 젤 싫어하는 날이 바로 월급날이었다. 월급을 준다는 건 회사의 돈이 나가는 것이기 때문에 돈을 잃는 것 같은 느낌이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보면 월급날만큼 의미 있는 일이 없다. 알고 보면 다른 사람의 시간을 활용해 돈을 버는 방법 중 하나였다. 자연스럽게 내가 일하는 시간과 돈을 버는 일은 별개로 흘러갔다. 그 이후로 시간을 들여 돈을 번다는 공식이 깨졌다. 이걸 알고 나선 내 시간을 온전히 나 스스로 활용할 수 있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시간과 돈을 1대 1로 교환하고 있다. 

시급, 월급 등 내 시간을 투자한 만큼 그 대가로 돈을 받는다. 

어떻게 보면 모든 사람들이 자신의 시급을 높이고자 열심히 공부하고 스펙을 쌓는다. 

하지만 참으로 아이러니하게도 그 높다는 00 전자의 박사급 인력들의 연봉으로도 서울에 집을 사기엔 버거운 게 사실이다. 즉 나의 시급을 높이는 데는 한계점이 존재한다. 이 글을 읽는 사람들이라면 분명 시간과 돈의 여유를 원할 거라고 생각한다. 만약 당신이 시간과 돈으로부터 자유로워지고 싶다면 당신의 시간과 돈을 1대 1로 교환하고 있는 것부터 깨부수어야 한다. 


그럼 어떻게 할 수 있냐고? 

바로 '파이프라인'이다


 

흔히 ' 돈이 돈을 번다.'라는 말은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하지만 그건 우리의 얘기는 아니다. 물론, 주식과 부동산과 같이 월세나 배당금을 받는 방법도 있겠지만 

그건 어느 정도 자금력이 쌓이고 나서야 의미 있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우린 투자금이 없더라도 또는 적은 금액으로도 우리만의 돈이 들어오는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럼 어떻게 파이프라인을 구축할 수 있을까? 


파이프라인을 구축하는 방법은 정말 다양하다. 

우선 내가 써봤던 파이프라인을 적어보겠다. 


1) 마케팅 /파트너스

2) 쇼핑몰 

3) 아웃소싱 중개 

4) PDF판매 

5) 스터디 운영

6) 강연 

7) 주식 

8) 부동산


나는 지금도 파이프라인을 늘려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물론 이중에는 내가 시간을 투자해야 하는 일도 분명히 있으나 대부분을 자동화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자동화가 되는 순간, 완전한 파이프라인 하나를 보유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것과 별개로 리스크가 있지만 도전해봤으면 하는 것이 바로 스타트업이다. 스타트업을 통해 구직자가 아닌 구인자의 삶을 살아보길 바란다. 



나는 앞으로 내가 하고 있는 파이프라인을 당신이 쉽게 접하고 활용해볼 수 있도록 그 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그리고 스타트업, 주식, 기업 분석 등 다양한 소재의 얘기도 함께 다루고자 한다. 
작가의 이전글 미래의 3가지 직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