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나현 Sep 28. 2024

자유

지난주 일요일에 브런치 작가를 신청하고, 워킹데이로 5일내에 심사 결과가 나온다는 문구를 보고

금요일쯤 결과를 확인할 생각이었다.


그러다 문득 수요일 퇴근길, 메일함을 확인하던 중 메일 제목에서

"[브런치스토리] 브런치 작가가 되신 것을 진심으로 축하 드립니다." 라는 문구를 보게 되었다. 


가슴이 두근거렸다.

무엇인가 도전해서 "합격" 한 기분을 느낀 것이 너무 오랜만이라 생경했다.


이번에 불합격해도 다시 재도전 할 생각이었지만, 한 번에 선정되니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기뻤다.

확인하고 바로 가족 단체톡에 이 소식을 재빨리 알렸다.

그런 내 행동을 보며, 내가 이런 사람이었나? 라는 의문이 들었다.

내가 좀 변했다는 사실을 느꼈다.


나는 어떤 일이든 묵묵하게 받아들이고, 별로 들뜨지 않는 사람이었다고 생각했는데 

이제는 내가 좀 변한 것 같았다. 그런데 오히려 그런 내가 왠지 싫지 않고, 마음에 들었다. 

조금 더 내 표현을 하고, 누군가와 작은 일상의 기쁨도 공유하고 싶은 사람이구나 하는 생각에 

좀 자유로워진 기분이었다.


표현을 함으로써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그때 깨달았다.

나를, 내 감정을 표현하는 일이 내게 자유를 줄 수 있다는 생각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해 본 적이 없었다.

이제는 꼭 쥔 주먹을 펴볼 때가 된 것 같다는 직감이 들었다. 


주먹을 꼭 쥐고 사는 삶을 보내고 싶어서 보내는 것이 아니라,

살다보면 삶의 그런 시기가 있는 것 같다.

인생은 내가 원하는 대로만 흘러가지 않으니까.


그렇게 살 수 밖에 없을 때는 있는 힘껏 주먹을 쥐고 견디고, 

마침내 주먹을 활짝 펴고  누군가와 맞잡을 생각을 있을 때는 

그렇게 살아보면 된다.


'표현의 자유'

나는 이제 내게 그런 자유를 주고 싶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