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이몬 Apr 28. 2023

<북리뷰16> 향수 그리고 향기, 조향사 임원철

책 표지
  저자 임원철                      출판사  이다미디어                   페이지  303쪽               
  출판일  2013.8.28.           책 가격 14,500(현재  절판.전자책만 판매 중)


    저자 임원철은 조향사, 미용연구가이며 20년째 한불화장품 기술연구소에서 일하고 있다.  저자는 많은 사람들이  쉽고 재미있게 향수와 향기를 즐기길 바라면서  언론투고, TED강의, 블로그를 통해 향기와 향수를 알리고 있다. 향기가 얼마나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지.


그 외 저서로 2009년 출판한 <당신의 향수,찾으 셨나요?>가 있다.

임원철 블로그

https://m.blog.naver.com/dongjupapa




     저자는 조향사로 일하면서 향료가 탄생한 곳이 늘 궁금했고 그 토양과 그 자연에서 형성 되는 특성을 신기해했다. 

지역과 식물에 라 다르고 바람과 흙에 따라 향기는 달라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향수가 탄생한 도시를 찾아 향기를 가까이 경험하는 여행을 다.


이 책은 세계적 패션 디자이너, 조향사들이 향기를 찾고 수백 개의 향기를 랜딩하여 자신들의 패션스타일과 미학에 맞게 표현할 궁극의 향수를 연마하는 집념의 과정을 은 책이.



                 <초기의 샤널No.5>



    이 책에서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의 향수에

대한 집념, 향수로 표현하고자 하는 그들의 미학치열한 자존심 경쟁, 향수개발의 숨겨진 이야기 등 일반 독자들이 몰랐던 얘기를  읽는 것은  즐겁다.




저자는 유명 향수 메이커인 샤넬, 디올, 구찌, 랄프 로렌, 캘빈 클라인 , 버버리, 겐조 등 유명 패션 디자이너들이 제안 패션스타일을 관통하는 디자이너의 생각과 라이프스타일, 미학, 사회 트렌드를 조명해본다.



그런 다음 조향사가 수십개의 향기 톱 노트향,  미들 노트향,베이스 노트향별로 선정,랜딩해

서 원하는 표현이나 이미지를 연상할 수 있는 향수를 무수한 실험을 거쳐 만들어낸다. 패션 디자인 책임자는 조향사가 블랜딩한 최종 향수를 선택하거나 거절해야한다.

책임 디자이너가 최종 선택한 향수는 시장에서 소비될지 사라질지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된다.





책임디자이너는 그 향수의 성공 과 실패에 따른 영향을 받아 승진하거나 해고 되기도 한다. 회사 또한 향수의  성공여부에 따라 성장과  쇠퇴를 겪는다.


저자는 향기와 향수는 패션산업에서 매우 중요한 위치임을 일깨우지만 세상에 태어난 수많은 향수 중  십년간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는 향수는 단 하나, 향수의 제왕 샤넬 No.5 꼽는다.







향기와 향수에 관심을 가진 분들은 이 책을 재미

있게 읽으며 향수에 관한 지식과 세계적 패션 디자이너들의 미학에 관한 집착과 그들의 생사를 걸다시피하는 향수 사랑과 경쟁심을 엿 볼수 있다. 우리가 아는 유명한 향수에 관해  알고 싶다면 유명향수 28가지를 분석한 저자의 전작 <당신의 향수, 찾으셨나요? 2009년>를 권한다(절판,전자책만 판매 중)





#향기#향수#패션디자이너#조향사#샤넬#디올

#갤랑#버버리#구찌#랄프로렌#캘빈클라인

#겐조#은방울꽃

작가의 이전글 60대에 디지털 노마드되記<18>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