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 고객들에게 기업을 알리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것이 바로 홈페이지입니다. 이제는 홈페이지가 없는 기업은 찾아볼 수 없는 단계에 이르렀지만 아직도 수많은 기업이 대충 필요한 구색만 갖춘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죠.
홈페이지는 그 기업의 얼굴과도 같습니다. 홈페이지가 난잡하거나 촌스럽다면 그 기업에 대해 궁금하다가도 금방 눈을 돌리기 마련이죠. 그래서 오늘은 홈페이지 리뉴얼 외주 개발을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우리 기업이 왜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는지 명확하게 밝힐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 경험 개선, 브랜드 이미지 강화, SEO 최적화 등 리뉴얼의 이유가 명확해야만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중에 이슈가 발생해도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을 수 있죠. 이렇게 목표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필요한 기능을 구체적으로 나열하고 우선순위를 정해둬야 하며, 원하는 스타일과 색상, 레이아웃에 대한 참고 사이트나 이미지를 준비해두는 등 구체적이면서도 명확하게 요구사항을 정리해둬야 합니다.
업체 선정에 있어서도 다양한 외주 업체의 포트폴리오를 참고하여 비교하고 관심 있는 업체와 미팅을 통해 요구사항 전달 및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때 준비된 요구사항 이외에도 예산 및 일정에 관해서도 충분히 소통하면 프로젝트 진행 중 이슈 발생률을 최소한으로 낮출 수 있죠.
요구사항을 정리하고 업체 선정까지 완료되었다면 마지막으로 예산과 일정을 설정해야 합니다. 전체 예산을 먼저 정하고 디자인, 개발, 테스트 등 각 단계별 예상 비용을 고려해야 하죠. 이때 진행 과정에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를 대비해 예산의 일부를 비상금으로 남겨 두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전체적인 프로젝트의 타임라인을 설정하고 주요 마일스톤을 계획해두면 세부 일정 또한 함께 관리할 수 있죠.
프로젝트 진행 중에는 무엇보다 소통이 중요합니다. 정기적, 지속적으로 소통을 해야만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 있죠. 슬랙, 구글 드라이브, 트렐로 등의 협업 도구를 사용하면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합니다.
더 자세하게는 매주 또는 격주로 정기 미팅 일자를 정하여 진행 상황을 점검하고 피드백을 주고받는 과정이 있으면 좋습니다. 이때 모든 피드백과 의사 결정을 문서화하면 프로젝트 점검 단계에서 또는 추후 다른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참고할 수 있는 아카이브가 될 수 있죠.
프로젝트가 진행 중일 때도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내부 또는 외부에 QA팀을 구성하도록 하여 모바일, 데스크탑을 비롯한 다양한 브라우저에서의 호환성을 체크하고 페이지 로딩 속도를 확인하는 등 다양한 환경에서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죠. 또한 실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아 보완할 점을 찾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새롭게 리뉴얼된 홈페이지를 공개하는 것은 분명 설레는 일입니다. 그러나 기껏 잘 작업한 홈페이지를 사용하는 중에 문제가 발생한다면 그것만큼 곤란한 일이 없죠. 이런 상황을 예방하기 위해서 외주 업체와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해 안정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웹사이트 런칭 후 정기적으로 사이트를 점검하고 필요한 업데이트나 보안을 관리하는 것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외주 업체와의 유지보수 계약이 체결되어 있다면 점검 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빠른 대처가 가능하죠. 이때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분석 도구를 활용하면 사용자 데이터에 맞게 개선 사항을 발견 및 업데이트 할 수 있죠.
똑똑한개발자는 IT 프로덕트 전문 개발사로 다양한 기업들과 협업하여 홈페이지 개발을 맡아 왔습니다. 특히 SM의 2022년 겨울 앨범 SMCU PALACE의 프로모션 홈페이지, 배달의 민족에서 주최하는 컨퍼런스 우아콘 2022 웹사이트의 랜딩페이지 및 어드민 페이지의 디자인, 개발 작업을 진행하며 그 전문성과 신뢰도를 인정받았죠.
똑똑한개발자의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및 진행, 완벽한 사후관리가 뒷받침되어 있었기에 가능했습니다. 똑똑한개발자는 자체 서비스 출시를 통한 비지니스 고도화 경험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Jira 및 구글 WBS를 활용한 애자일한 요청사항 반영 및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죠. 뿐만 아니라 개발 완료 이후에도 개발자 채용 연계 및 인수인계를 통한 온보딩 교육을 실시하고 있어 서비스 운영 및 유지보수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오늘은 홈페이지 리뉴얼 외주 개발을 잘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홈페이지 리뉴얼에 국한되어 이야기하긴 하였으나 앞서 소개한 내용은 IT 외주 개발 진행 시 꼭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도 함께 포함되어 있죠. 이런 내용들을 참고했을 때 다른 개발사들과 비교해보더라도 홈페이지 리뉴얼 시 똑똑한개발자는 IT 프로덕트 개발사로서 최고의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똑똑한개발자”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똑똑한개발자 문의하기 : https://bit.ly/483ZUz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