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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어쩌다 나는 이상한 집단에 발을 들였다.


나는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이상한 집단에 발을 들였다.

현대윤리학수업이다. 교수님을 앞에 두고 ㄷ자 모양으로 주욱 둘러앉는다. Frankena의 Ethics가 교재였다. 수업 분위기 엄청 좋다. 강의와 열띤 토론, 다들 재미있게 열심히 한다. 나도 한 열정하는 편이지만, 이분들의 학구열이란.....도살장에 끌려 가는 소처럼 의욕 없이 가도 분위기에 휩쓸려 저절로 공부하게 된다.


  내가 다니는 윤리교육과이다. 놀라운 일은 이 중 실제 수강생은 단 2명이고 나머지는 모두 청강생이다. 청강생의 면면을 보면  이미 박사학위를 취득해서 졸업한 사람도 있고, 박사수료를 하고 논문을 쓰고 있는 사람, 이 전공에 관심이 있어 입학을 하려는 사람, 이미 이 수업을 들었으나 다른 교재를 다룬다며 들으러 온 사람 등등이다. 진짜 공부가 좋아서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다. 졸업하고도 청강을 하게 된 시작은 이러했다고 한다. 과거 어느 해, 박사과정 학생이 달랑 하나, 혼자였단다. 혼자면 공부하기 어려울까 봐 몇몇 졸업생이 같이 수업을 들어주게 되었단다. 그 후, 졸업하고도 원하거나 여건이 되는 학생들은 청강을 하게 되었으니, 이리하여 늘 풍성하게 수업이 이루어진다. 


 여러 수업 들어가 보지만 다섯 명에서 7,8명 정도 인원의 수업이 좋은 거 같다. 그보다 적으면 내 몫이 너무 크고 그보다 많으면 산만하다. 집중, 분위기에는 이 정도 인원이 서로 좋다.



 윤리라는 전공은 조금 특이하다. 교수님들도 늘 자기 성찰을 하셔서인지 인격적으로도 존경할 만하다. 우리가 '교수'라고 생각하면 떠올릴 이상형이라는 게 있다면 바로 그런 모습이다.

 재학생들을 위해 기꺼이 청강으로 수업을 써포트해주는 졸업생들이 있고, 수강생보다 청강생들이 더 열심히 공부하는 학술공동체.

나는 상식선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이상한 집단에 발을 들였다. 인간관계 때문에 학교 못다니겠다, 교수님 때문에 학교 못 다니겠다는 핑계는 못한다. 내가 내 공부만 잘하면 된다.


덧1. 공식 전공명은 도덕윤리교육학부 초등도덕교육전공. 

덧 2. 대학원 늦은 밤 공부의 재미. 풍부한 간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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