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스 Mar 30. 2023

미국 은행의 제2차 예금 유출 위험가능성

바크레이즈의 전략가인 Joseph Abate는 미국 은행시스템의 제2차 예금 유출 물결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은행 대차대조표에 부담을 주는 두 가지의 뚜렷한 예금 유출 흐름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첫번째 물결은 SVB(실리콘밸리은행)가 파산하면서 유발된 은행시스템의 상환능력 위험으로부터 나타났습니다. 이로 인해 중소형은행의 예금이 대형 은행과 MMF로 이동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두번째 물결은 다른 특징을 보입니다. 더 높은 금리를 찾고 있는 은행의 예금주들이 MMF에 더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Abate 전략가는 주장했습니다.


만약 은행의 예금이 MMF로 이동한다면 은행시스템의 지급준비금은 감소할 수 있습니다. MMF는 높은 수익성과 안정성 보장하는 역레포에 투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Abate 전략가에 따르면, 현재 미국 기준금리(연방기금금리)와 은행 예금금리 격차는 역사상 가장 큰 폭으로 확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예금베타(deposit beta, 연준 기준금리가 상업은행 예금금리에 반영되는 정도)가 본격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는 것이 Abate의 주장입니다.


(뉴욕연준의 연구에 따르면, 예금베타는 연준의 기준금리인상 사이클 초기에는 매우 낮은 수준을 유지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뉴욕 연준의 연구결과는 아래 글에서 자세하게 다루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미국 기준금리와 예금금리의 관계 -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향방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


결국, 예금금리 상승 압력으로 인해 은행들의 역마진이 지속되면서 자본이 감소할 수 있고, 이에 따라 은행의 대출 역량이 위축될 수 있습니다. 즉, 장단기금리차 역전 → 은행의 역마진 → 은행의 대출감소 메커니즘이 작동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미국 장단기금리차가 역전되었음에도 은행 대출이 증가하는 이유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구독하시면 거시경제(매크로)와 자산투자에 관련된 더 깊이 있는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채널 내 전반적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은행 위기와 예금감소의 원인 - MMF와 역레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