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스 Apr 27. 2023

미국증시전망 - 사이클과 연준 유동성


많은 구독자분들이 미국증시 방향에 대한 질문을 많이 남겨 주셨습니다. 이에 매크로 관점에서 현재 미국증시를 어떻게 해석하고 있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매크로 관점에서 미국증시를 해석할 때 크게 두 가지 요인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첫째, 경제사이클, 둘째, 중앙은행 유동성입니다.


구체적으로, 이번 글에서는 ① 경제사이클과 미국증시의 관계② 유동성과 미국증시의 관계, ③ 미국증시 반등조건과 현재 금융시장의 기대④ 미국증시전망 의견을 다루었습니다.




1. 미국경제 사이클과 미국증시


저는 경제와 금융시장을 전적으로 ‘경제 사이클’에 기반하여 해석하고 있습니다. 아래 글에서 미국 경제사이클을 ① 확장국면 → ② 후퇴국면 → ③ 위축국면 → ④ 회복국면으로 구분하고, 각 국면의 특징과 자산가격의 움직임을 말씀드렸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경제 사이클과 미국증시, 금리, 달러환율, 인플레이션의 관계

경제 사이클과 국면 시나리오 - 미국증시, 금리, 달러환율, 부동산 투자의 향방


미국증시에 가장 호재가 될 수 있는 매크로 국면은 경제가 저점을 찍고 회복하는 국면, 즉 위축국면에서 회복국면으로 전환될 때입니다. 즉, 사이클 관점에서 경제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고 회복하는 일만 남아있는 국면입니다.


저는 현재 미국 경제사이클 국면을 여전히 '위축국면'으로 보고 있습니다.


연준의 고강도 긴축정책이 이제야 실물경제와 금융시스템(신용여건)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고(통화정책 외부시차), 미국 정부의 소득보전 정책(초과저축) 효과가 점차 사라지고 있기 때문에 미국경제 둔화의 불확실성이 여전히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금융시스템 위기의 본질적인 이유 - BTFP 효과, 통화정책 외부시차와 초과저축 감소

▶ 미국 신용여건 향방 - 미국 경기침체(리세션) 전망의 핵심 요인

▶ 미국 초과저축의 의미 - 재정정책 시대와 인플레이션 향방


2. 중앙은행 유동성과 미국증시


한 가지 더 강조 드리고 싶은 것은 중앙은행 유동성입니다. 작년 하반기 이후 글로벌 중앙은행의 자산(유동성)은 감소세를 멈추었고 횡보하거나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증시는 전 세계 투자자가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연준의 유동성뿐만 아니라 주요 중앙은행의 유동성을 함께 살펴보는 것이 흐름을 해석하는 데 있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글로벌 중앙은행 유동성 증가 배경과 향후 전망


즉, 작년 하반기 이후 미국증시의 반등은 경제사이클 요인보다는 중앙은행 유동성 요인이 크다고 보고 있습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를 구독하시면 전체 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네이버 프리미엄 콘텐츠 채널을 구독하시면 거시경제(매크로)와 자산투자에 관련된 더 깊이 있는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채널 내 전반적인 콘텐츠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4월 세금에 따른 미국 재무부발 유동성 축소 효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