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스 Aug 23. 2023

잭슨홀 미팅에서 연준의 미국 중립금리 인상 가능성 점검

[채널 전반적인 콘텐츠 소개]

▶ [필독] 채널 콘텐츠 소개 - 거시경제(매크로) 기초와 분석방법


[거시경제 및 자산시장 관련 논문 리뷰 목록]

▶ [필독] 매크로(거시경제) 논문 리뷰 목록



최근 미국의 중립금리 논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연준이 급격한 긴축정책을 시행하고 있음에도 미국 경제는 여전히 견고한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 : 중립금리란?

중립금리란 중장기적으로 경제가 감당할 수 있는 금리 또는 경제를 과열시키지도 위축시키지도 않는 금리, 경제가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 압력이 없는 잠재성장률(한 국가의 노동, 자본, 기술 등의 자원을 최대로 활용했을 때 유지되는 성장률, 한 국가 경제의 최대성장능력) 수준을 회복할 수 있도록 하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즉, 과거보다 중립금리 수준이 높아졌기 때문에 연준의 기준금리 정책이 미국경제를 충분하게 제약하지 못하고 있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는 것입니다.


기준금리 > 중립금리 → 경제에 제약적인 금리 → 성장과 인플레이션
기준금리 < 중립금리 → 경제에 제약적이지 않은 금리 → 성장과 인플레이션 상방 압력


사실, 중립금리 상향 가능성은 6월 FOMC 점도표가 발표된 이후 본격화되었습니다.


지난 6월 FOMC 점도표에 따르면, 연준 위원들이 추정하는 (명목) 중립금리 분포가 3월 FOMC 점도표와 비교했을 때 상방으로 이동했습니다(중립금리 중간값은 2.5%로 동일).


즉, 미국 기준금리가 2.5% 이상이 되어야 한다고 전망하는 연준 위원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것이 포착되었던 것입니다(2.5%는 지난 2019년부터 유지되어온 연준 위원들의 중립금리 컨센서스입니다).


중립금리 논쟁은 현재 고조되고 있는 미국 장기국채금리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실제로, 10년물 국채 금리가 중립금리 상향 가능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것을 지난 글에서 확인했습니다.


[참고하면 좋은 글]

▶ 미국 10년물 국채금리(장기금리) 상승 요인과 향후 전망


그렇다면 연준은 중립금리를 '실제로' 상향할 수 있을까요? 이번 글에서는 미국의 중립금리에 관련된 연구결과들을 리뷰하면서 연준의 중립금리 상향 가능성을 점검해 보았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 상승 이유와 향후 전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