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원스 Sep 20. 2023

9월 FOMC 관전포인트 - 점도표와 경제전망

[채널 전반적인 콘텐츠 소개]

 [필독] 채널 콘텐츠 소개 - 거시경제(매크로) 기초와 분석방법


[거시경제 및 자산시장 관련 논문 리뷰]

 [추천] 매크로(거시경제) 논문 리뷰


[최근 미국경제와 자산시장 전망 의견]

 미국 경제와 자산시장 전망에 대한 의견




9월 21일 목요일 03:00(한국시간)에 9월 FOMC 성명서가 발표됩니다.

금융시장은 이번 FOMC에서 연준이 기준금리를 동결(5.25~5.50%)할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준금리 향방보다는 '점도표', '경제전망(SEP)', '중립금리' 향방에 금융시장의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점도표란 연준 위원들이 생각하는 미국 기준금리 전망을 취합한 도표를 의미합니다. 금융시장 참여자들은 점도표를 통해 향후 기준금리 경로와 연준의 통화정책 기조(매파적 또는 비둘기파적)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한편, FOMC에서는 매 분기(3, 6, 9, 12월)마다 연준 위원들의 경제전망요약(SEP, Summary of Economic Projection)이 발표됩니다. 경제전망은 기준금리 전망(점도표)에 강력한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연준은 경제전망에 따라 기준금리 정책을 적절하게 시행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중립금리는 '중장기적'으로 기준금리가 어떠한 수준인지를 보여주는 금리입니다(중립금리도 점도표에서 제시됩니다). 중장기적으로 미국경제에 가장 적합한 금리 수준이라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장기국채금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점도표 결과에 따른 네 가지 시나리오('가장 매파적', '매파적', '비둘기파적', '가장 비둘기파적' 시나리오)를 살펴보고, 가장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되는 시나리오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더불어, 점도표 결과에 따라 경제전망이 어떻게 나올지 살펴보고, 파월의장이 기자회견에서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시도할지 살펴보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미국 중립금리에 대한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파월 의장의 잭슨홀 연설 리뷰 - 중립을 지키려는 노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