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cial worker 김은경 Mar 13. 2024

새벽시간은 오늘 하루, 가장 중요한 일을 찾는 시간이다

아침 한스푼, 자심의 미라클모닝


우리 모두는 유한한 시간을 갖고 있다. 그래서 하루종일 이 일, 저 일 하고 싶어도 하루를 되돌아 보면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다. 에너지가 100이라고 하면 딱 100만큼만 할 수 있지 더 하기는 어렵다. 간혹 시험기간, 평가기간, 과제 체출기간에 나의 에너지를 끌어올려 100을 넘는 에너지를 발산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에도 그 다음날 넘친 에너지만큼 다음날이건 주말이건 쉬어주어야 한다. 

하루종일 바쁨과 일상이라는 그딸림에서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 중요한 것을 찾는 시간이 새벽이다. 온전히 혼자있고 혼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다. 아이들 챙기기, 공부하기&책읽기, 업무에서 어떤 부분을 놓치고 있는지 되돌아 보고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인 것이다. 

모든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본인이 하는 선택뒤에 안보이게 숨어 있는 것이 주변이며 나의 편견, 나의 가치이다. 내가 어떤 가치와 생각을 갖고 있는지에 따라 선택이 달라지는 것이다. 새벽시간에 꾸준히 해 온 기록과 일기는 내가 지금까지 해 온 선택들을 한눈에 보여주며 이 선택들이 나에게 어떻게 되돌아 왔는지를 볼 수 있게 해준다. 그래서 나의 시간들을 타인과 환경의 의견에 눈치보며 끌려가는 것이 아닌 나 스스로 주도적으로 선택해서 진행 할 수 있도록 나의 눈을 띄워주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똑같은 시간을 하루라는 단위에서 제공받는다.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1년후, 5년후, 10년후가 달라진다. 우리가 매일 똑같은 상황에서 똑같은 선택을 해 왔다면 오늘은 뒤짚어 생각하고 다른 선택을 해보면 어떨까? 지금까지 내가 중요하다 생각해서 가장 먼저 시작하고, 시간을 쏟았던 일들은 어찌보면 나의 성장과 발전이라는 개념이 아닌 타인에게 인정받기, 내가 잘난 사람임을 보여주기 위한 선택이었을 수 있다.  

내가 선택하는 일과 행동이 분절되지 않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가능하게 나를 성장, 발전 시키는 것인지 되돌아 보고 집중하고 시도해야 한다. 불나방처럼 반짝이고 성과가 날 일에 달려드는 것이 아니라 공을 들인 만큼 나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일. 그것은 본업이고, 학습이며, 경험이다. 

오늘 이시간, 또 똑같은 하루라는 시간이 주어졌다. 우리는 어떤 선택을 할 것이며 이 선택은 1년후, 10년후 어떤 모습으로 우리에게 되돌아 올까? 감정에 끄달리지 말고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하는 순간이다. 

#아침한스푼자심의미라클모닝

#오늘가장중요한일

#에너지100나누어쓰기

#감정이아닌이성으로선택하기

#오늘의선택은어떻게되돌아올까?

매거진의 이전글 나에게 하는 말과 행동이 중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