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ocial worker 김은경 May 14. 2024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하기

아침한스푼, 자심의 미라클모닝

시작_wyron, 출처 Unsplash


[아침한스푼, 자심의 미라클모닝]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하기


우리는 많은 이유들로 시작하지 않는다.


몸이 아파서

기분이 안좋아서

가정환경이 좋지않아

할 수 없어서

시간이 없어서

하기 싫어서

다른 할 일들이 너무 많아서

시작하려면 너무 많은 시간이 들어서 등등..


여러 가지 마음들과 상황들은 어떤 시작이던 가로막는다.

다이어트, 아침에 일찍 일어나기, 저녁에 일찍 자기, 친구한테 문자 보내기, 생일 축하가기, 사랑하는 가족과 시간 같이 보내기, 숙제 제 시간에 하기 등등


간혹 아침, 미라클모닝을 하기 위해 일어나야 하는데 정말 일어나기 싫을때가 많다.

그럴땐

 '일어나기 싫어'라는 생각을 -> '숫자 10만 세고 벌떡 일어나자'

'지금 일어나면 피곤할꺼야' 라는 생각을 -> '어제 일찍잤잖아. 피로는 풀렸어'

'지금 꼭 안해도 돼'라는 생각을 -> '지금 안하면 언제할래? 시간이 없잖아'

로 바꿔본다. 


이렇게 생각을 전환하면 일어나게 되고 습관처럼 미라클모닝을 수월하게 하게된다.

최근 일주일 동안 마감시간을 놓친 과제를 놓고 마음만 불편했었다.


마감시간에 제출하지 않으며 했던 생각이 '더 잘해서 낼꺼야, 시간은 중요하지 않아 제대로 하는게 중요하지, 난 할 수 있어' 였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하기 싫은 마음은 더 커져서 '하지 말까? 내가 할 수 있을까? 내가 시작하지 않는 이유가 있을거야. 난 하기 싫었어'로 변질해 가는 마음을 관찰 할 수 있었다. 


오늘 아침, 다시 도래한 수업시간을 앞두고 미라클모닝 시간을 쪼개서 시간을 놓친 과제를 한다.

'안하는 것 보다는 늦더라도 하는게 낫다 Better late than never'를 너무 잘 알기때문에

과제를 안한건 결국 나의 선택이었고 그 결과를 감당해야 하는 것도 나임을 알기때문에

회피보다는 문제에 맞닿드려서 해결하는게 더 나음을 알기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랫만에 이른 아침 시작한 아침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공하고 활력을 샘솟게 한다. 몇시간 전까지 이불속에서 '할 수 없어, 할 수없어, 하기 싫어' 했던 내가 맞나 싶다.


항상 생각하는 것이지만..

모든 일은 마음이 참 중요하다. 아침시작의 마음이 참 중요하다. 아침 시작 나의 마음을 잘 잡고 하루를 잘 살아낼 힘을 비축하고 장착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하는 것은 마음이 시키는 일이다. 게으름을 극복하고 일어나게 하는 것은 나의 마음이 하는 것이다. 내 마음을 잘 다독이면 건강한 생각이 떠오르고 건강한 생각은 몸을 움직이게 한다. 


시간이 부족하다면 부스러기 시간을 덩어리 시간으로 바꾸기

하지 못할 이유보다는 해야 하는 이유를 찾기

해야만 하는 일이라면 콧노래 부르며 즐기며 하기

그리고... 하루 끝나는 시간에 참 잘했다 나를 칭찬해 주기. 

이 모든 행동들이 나를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작하게 하는 힘으로 데려가 준다.

오늘 아침도 미라클!


#그럼에도불구하고시작하기

#마음잘데리고살기

#마음이다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비오는 날 이사가면 잘사는 이유? 프레임의 변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