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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UX 리서치

파인딩과 인사이트의 차이점은?

'왜(What), '그래서 어떻게(So What?)'

by spring

인사이트(insight)는 우리말로 '통찰력'을 뜻합니다. 통찰은 "예리한 관찰력으로 사물을 꿰뚫어 봄"을 뜻합니다.

UX 리서치에서 인사이트사용자 행동, 니즈, 동기를 분석해 새로운 의미를 발견하고 해석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사용자를 읽는 법 UX 리서치 플레이북 (백원희 님), 고작 다섯 명이 한 말을 어떻게 믿어요? (송라영 님), 글로벌 UX 연구원은 이렇게 일합니다 (박수현, 김예림 님) 책에서 본 UX 리서치 관점의 인사이트를 정리했습니다.



왜 중요한가?

- 프로덕트 개발에서 아이디어 도출이나 의사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근거가 됨

- 단순 관찰 내용을 정리하거나 일부 데이터에서 나타난 패턴인사이트로 보기 어려움

-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서는 리서처의 배경지식을 깊이 활용해야 함






파인딩(Finding)


개요

- 리서치 데이터에서 발견한 '패턴', 패턴을 정리한 것

- 리서치의 결과

- 분석을 통해 도출한 모든 아웃풋

- 리서치 질문에 대한 답을 정리한 것

e.g: OO 서비스가 비슷한 웹 사이트에 비해 회원가입 도중 포기하는 사람이 더 적다는 '패턴' 발견






인사이트(Insight)


개요

- 패턴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한 발견

- 패턴 뒤에 숨겨진 이유

- '왜'를 깊게 파고드는 것

- 이 결과가 왜 나왔고,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는 것

- '왜(What), '그래서 어떻게(So What?)'가 포함

- '왜?'를 설명하여 설득력을 높이고, '그래서 어떻게'?를 설명하여 행동력을 높임

e.g: 사람들은 정보를 잘못 입력하여 가입이 안 되면 회원가입을 포기하는데, OO 서비스는 무엇을 잘못 입력했는지 정확하게 알려주어서 사용자가 회원가입을 쉽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고 있음






좋은 인사이트의 조건


1. 새로운가?

2.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나?

3. 실행 가능한가?

4.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는가?




1. 새로운가?

- 새로운 정보를 전달해야 함

- 기존에 전혀 모르던 내용

- 리서치를 통해 새롭게 재정의된 주제

- 인사이트를 찾기 위해 현상을 다양한 각도로 들여다볼 것


2.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있나?

- '왜'라고 계속 질문하며 근원 이유를 탐색

- 구체적으로 파고들면 숨겨진 이유에 접근할 수 있음

e.g: 멤버십 서비스 가격 인상 과정에서 사용자 의견을 물어봄. 거의 모든 사람이 가격 인상에 반대함

- 멤버십 인상을 왜 불공정하다고 느끼는지
- 왜 구독 취소를 고려하게 되는지
- 그럼에도 왜 아직 구독 취소를 하지 않았는지 등


3. 실행 가능한가?

- 팀의 장단기 전략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우선순위를 분명히 하여 다음 단계를 구체적으로 제시

- 구체적인 사용자 문제를 밝히고 프로덕트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서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도움


4.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는가?

- 이해하기 쉽고 기억에 오래 남을수록 더 큰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음

- 인사이트를 짧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연습이 필요함

- 어려운 표현은 피하고 내용을 함축하는 단어 선택

- 프레젠테이션 할 때는 듣는 사람이 핵심을 파악할 수 있도록 각 페이지의 내용한 문장으로 요약

- 프로젝트의 전체 주요 인사이트를 3~5개로 정리해서 보고서 제일 앞이나 뒤에 핵심 포인트로 정리






객관적인 데이터와 주관적인 해석


리서처의 관점

- 리서치 결과 보고서 마지막에 리서처의 제안 사항 작성

- 새로운 아이디어 전달, 팀의 고민 지점과 연결되는 방향 제시

- 사용자의 의견이나 행동을 요약해 전달하는 것이 아닌 리서처의 관점으로 결과 해석이 필요함

- 비즈니스 맥락, 프로덕트 상황, 팀의 향후 계획배경 지식을 많이 쌓는 것을 추천함

- 데이터 수집 객관적으로 진행

- 인사이트 도출은 리서처의 전문 지식과 경험을 적극 활용




배경지식 활용

단순 연구 결과 이외에 리서처의 배경지식깊이 활용해야 함

e.g. 서비스
- 소소한 이야기나 팁을 공유하는 '썰풀이 & 팁 방출' 소셜미디어 앱

e.g. 사용자 그룹
- 다양한 연령대의 사용자 20명

e.g. 다이어리 스터디 활용
- 일주일간 이 앱을 사용한 경험을 일기 형식 또는 질의응답을 기록하도록 요청

- 다이어리 스터디: 사용자가 특정 서비스나 앱을 사용하며 일기를 쓰듯 사용자의 행동이나 감정을 기록하게 하는 방법론


1. 유저군이 처한 사회적 맥락

e.g: 20대 여성 그룹이 다른 그룹에 비해 환경에 순응하는 성향이 강함


2. 유저군의 행동

e.g: 20대 여성의 글쓰기 행태 및 SNS 사용 행태


3. 제품에 관한 이해

e.g: 기능이나 프롬프트 등




어피니티 다이어그래밍 활용

그룹 간의 관계를 살피는 과정에서 포괄적이고 고차원적인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음


파인딩(패턴)

- e.g: OO 서비스가 비슷한 사이트에 비해 회원가입 시 이탈하는 사람이 적음
- e.g: 정보를 잘못 입력해서 다시 입력해야 할 때, 대다수가 회원가입을 포기함


인사이트

2가지 패턴에 숨겨진 이유

e.g: 사용자가 정보를 잘못 입력했을 때, OO서비스가 타사 서비스보다 효과적인 디자인을 제공함






출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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