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카카오벤처스 Nov 08. 2024

TVOD·웹툰 전략 통했다
왓챠, 흑자 전환

주간 스타트업 뉴스_11월 2주차


안녕하세요, 주간 스타트업 뉴스입니다. 

오늘은 긍정적인 수치를 달성한 스타트업들의 소식을 가져왔습니다 : )

이번주도 함께 읽어보실까요?


3줄 정리
1. 왓챠가 3분기 손익분기점을 달성했습니다.
2. 타임트리의 글로벌 가입자가 6,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3. 중기부가 사우디 중소기업청과 한-사우디 중소벤처·스타트업 협력 MOU를 체결했습니다.



왓챠 | 3분기 첫 흑자 달성


왓챠, 신규 비즈니스 모델로 손익분기점 달성

왓챠가 지난 3분기에 분기 기준 처음으로 손익분기점을 달성했습니다. 지난해부터 수익성 개선과 흑자 전환을 목표로 기조를 전환한 왓챠는 영상 콘텐츠 개별 구매(TVOD)와 웹툰 개별 구매(PPV) 등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수익성을 강화하고자 노력했는데요. 그 결과 TVOD와 웹툰 매출은 지난해 3분기 대비 올해 3분기 각각 302%, 1522% 급증했습니다. 


앞으로의 왓챠는 어떤 목표를 가지고 있나요?

왓챠 관계자는 "콘텐츠 시장 경쟁 강도 심화 및 투자 시장 위축 등, 제한적으로 자금을 운용해야 하는 한계가 있었으나 영업이익은 흑자로 돌아섰다"며 "새 성장 동력을 더욱 확대해 지속가능한 콘텐츠 사업자로서 역량을 입증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타임트리 | 글로벌 가입자 6,000만 명 돌파

ⓒ 타임트리

직장 동료도, 가족도, 연인도 함께 쓰는 캘린더 공유 플랫폼 타임트리

여러분은 어떤 캘린더 어플을 쓰시나요? 저는 타임트리를 통해 저의 일정을 관리하고 있는데요! 임트리의 전 세계 가입자 수가 올 10월, 6,000만 명을 돌파했습니다. 실사용자로서 느끼는 가장 큰 장점은 가족, 직장, 팬클럽 등 다양한 그룹별 캘린더를 생성하고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인데요. 그룹별로 겹치지 않도록 일정 관리를 하고 싶으신 분들께 타임트리를 추천드립니다.


앞으로 더 개선될 기능들이 있을까요?

타임트리는 AI 기반의 캘린더 GPT를 도입해 사용자 경험을 향상할 계획입니다. 해당 기능은 사용자의 일정과 라이프 사이클에 기반해 다음 행동을 제안하며, 자동화된 일정 관리로 일상생활의 편리함을 높입니다. 또한 다양한 업종과의 협력을 통해 공개 캘린더를 확장하고, 필요한 일정이나 이벤트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중소벤처기업부 한-사우디 중소벤처·스타트업 협력 업무협약

ⓒ 뉴시스

한-사우디 중소벤처·스타트업 협력, '제2의 중동붐' 노린다

중기부가 중동 최대 스타트업 행사 '비반(BIBAN) 2024'에서 사우디 중소기업청과 '한-사우디 중소벤처·스타트업 협력'에 관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양국은 협약에 따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관련 정책 교류 강화와 스타트업 행사 공동 참여, 기술 및 혁신 협력 강화 등을 추진합니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 사우디 진출 국내 기업과 소통 간담회 개최

오영주 중기부 장관이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글로벌비즈니스센터(GBC)에서 열린 입주기업 간담회에서 사우디에 진출한 국내 기업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했습니다. 오 장관은 "최근 사우디의 산업 전반에 걸친 공격적인 투자와 경제구조 다각화 기조는 중동진출 중소벤처기업에게 큰 성장의 기회”라며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기사 링크)


오늘의 주스뉴는 어떠셨나요? 

재밌게 읽으셨길 바랍니다. 


참! 저희 카벤이 연말을 맞이하여 저희의 생각과 대화를 정리한 ‘KV 인사이트풀데이 : 혁신 너머의 미래’를 개최합니다.


서비스, 딥테크,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인사이트를 담을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부담 없이 시청해 주세요! 온라인이니 편하게 들어와 주시면 됩니다 :D 

+) 오늘 주스뉴에 등장한 왓챠의 박태훈 대표님도 패널로 출연하신답니다 ㅎㅎ




그럼, 전 다음 주에 더 재밌는 뉴스로 돌아오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카카오벤처스의 다른 콘텐츠가 더 궁금하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오류 개선까지 자동화로, 효율성을 높인 물류 플랫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