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디퍼블릭 Feb 07. 2022

공유오피스에 팝업스토어 열린다면?

망리단길에 디자이너 전용 공유오피스에 팝업스토어가 열린다면 잘 팔릴까?

디콜라보 디자이너 공유오피스 오픈한 지 2-3달 되어가면서 자리가 잡혀가는 중에 초반에는 입주한 분들이 주말에도 출근을 꽤 하실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1-2팀만 출근 정도를 평균적으로 하시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크리스마스 연휴 때쯤 주말에 공유오피스(망원시장) 앞에 놀러 오신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렇다면 주말을 활용해서 무언가를 할 수는 없을까 생각을 하다가, 팝업스토어는 어떨까 생각이 들었습니다. 주변에 팝업스토어 두 개가 있고 편집샵도 망리단길에 많기 때문에 해보면 좋을 것 같았습니다.


그래서 기획을 해서 추진을 시작했고, 주변에 스몰 브랜드를 운영하는 분들에게 얘기도 나눴습니다.
디자이너 전용 공유오피스에서 하는 만큼 차별화를 생각했습니다.
1. 오직 한브랜드의 경험을 집중할 수 있게

2. 판매보단 체험의 공간

3. 브랜드의 오감(시각, 후각, 촉각, 미각, 청각)을 전달하여 인상 깊은 브랜드로 남을 수 있게

4. 브랜드가 더 브랜드 다울 수 있게 (디자이너와 콜라보 할 수 있게)

5. 기획의 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 (배치 템플릿 제공)


오직 한 브랜드의 경험을 집중할 수 있게

플리마켓처럼 다양한 상품을 볼 수 있는 공간이 아닌, 한 브랜드만 입점해서 한 브랜드만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판매보단 체험의 공간

이미 주변의 편집샵 또는 팝업스토어는 판매를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희까지도 그럴 필요는 없다고 생각이 들었고 한 브랜드만 입점하는 만큼 체험을 하는 공간으로써 공간에 체류시간을 조금 더 길게 할 수 있게 준비했습니다.

체험할 수 있는 MBTI 이벤트


브랜드의 오감을 전달하여 인상 깊은 브랜드로 남을 수 있게

온라인 쇼핑몰이 이미 많아지고 있는데, 온라인의 쇼핑몰은 실제 만져볼 수도, 향을 맡을 수 없고, 브랜드의 경험 전달이 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의 어울리는 오감을 그대로 전달할 수 있다면 조금 더 인상에 남게 되고 브랜드 경험으로 인해서 브랜드의 인지도가 올라갑니다.

신비신비 브랜드의 어울리는 인센스와 음악


브랜드가 더 브랜드 다울 수 있게

디자이너 전용 공유 오피스 디콜라보로써 저희만 할 수 있는 것은 입주된 디자이너 또는 전문가 분들과 매칭을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입주된 디자이너 중에는 인테리어 디자이너, 브랜딩 디자이너, 웹 개발 전문 업체 등이 있습니다.


기획의 시간을 최소화시킬 수 있게

공유오피스가 평일에는 운영을 해야 하기 때문에 금요일 오전부터 일요일 저녁까지만 팝업스토어가 가능합니다. 한편으로는 짧은 시간일  있지만 망리단길에는 금토일 위주로 사람들이 많이 놀러 오시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운영을   습니다.

그러한 3일간의 팝업스토어를 위해서 많은 기획 시간을 투자하기 어려울  있기 때문에 저희는 제품 개수에 따라 또는 체험 인원에 따른 공간 템플릿 가이드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공간의 배치는 빠르게 선택을 하고 오직 체험을 어떻게 할지에 대한 고민을 우선적으로 생각할  있게끔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공간의 배치 템플릿


두둥!! 3일간 힙한 브랜드 '신비신비' 해본 결과는?

팝업스토어를 위해 시트지 작업을 직접 해주시는 다우코리아 실장님

신비신비 브랜드는 힙하면서 하이틴 하면서 컬러풀한 콘셉트의 굿즈 브랜드입니다.
주로 핸드폰 케이스부터 에어팟케이스까지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는 브랜드인데, 구매층이 명확하게 10대부터 20대 초반 정도입니다. 원래는 스마트 스토어로만 판매를 하고 있고 인스타 채널을 운영을 하고 있었는데, 이번에 팝업스토어를 하게 되면서, 3일간 무려 500명이상 방문해주셨어요.

신비신비 인스타계정


방문 고객님들을 분석해보자면
총 방문자 : 약 520명

고객 주 연령대 : 10~20대 70% //  30대 30%

요일별 방문자 분석
기존 고객들(인스타로 통해 방문) : A
지나가다가 들어온 고객들 : B
금요일 - A : 70% // B : 30%
토요일 - A : 60% // B : 40%
일요일 - A : 40% // B : 60%


평균 매출대비 상승률 : 266% 증가
(매출 공개가 어렵지만, 평소의 매출대비 많이 상승했어요)


참고사항 : 브랜드의 주목성을 위해서 전면 시트지(무지개)를 가득 채워서 제작을 했었는데 크기가 크다 보니 부착에 필요한 인건비가 생각보다 많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작은 오브제로 구성이 되었으면 조금도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었을 것 같았습니다.


디콜라보에 팝업스토어 입점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참고하시라고 저희 과정을 브런치로 공유해드려요.
감사합니다.

다음에도 팝업스토어를 오픈하니 많은 기대 해주세요 ㅎ
팝업스토어 입점신청>

작가의 이전글 프리랜서 디자이너에게 필요한 공간에 대해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