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가 조상연 Sep 20. 2022

유튜브로 책 이야기를 하면 사람들이 볼까?

독서 채널을 만들고 성장시키는 이야기



(이 글을 시작으로 독서 유튜버의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현재 저는 유튜브 채널 <독서가 조상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굉장히 인기가 없는 채널이지만 저는 이 채널을 반드시 성공시켜 한국에서 가장 재밌는 독서 채널을 만들 것입니다. 현재 위치는 바닥이지만 성장하는 과정을 기록하려고 브런치에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2020년, 유튜브를 운영하기로 결심했다. 주제는 독서다. 다른 주제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나는 21살 때부터 책을 읽었고 독서를 통해 많이 성장했기 때문이다. 내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준 행동이었기 때문에 평생을 가져가야 할 습관이라고 정했고 유튜브를 하기로 결심했을 때도 다른 주제는 생각나지 않았다.


하지만 한국사람들은 책을 읽지 않는다. 사실 한국뿐만 아니라 디지털 기기를 당연하게 사용하는 나라라면 점점 책을 읽지 않는다고 한다. 유튜브를 성공시키기 위해선 사람들이 많이 하는 행동과 관련된 주제로 선정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을 공감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독서를 주제로 한 유튜브 채널은 인기가 낮을 확률이 높다.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할 만한 지식채널 쪽으로 운영할 수도 있다. 그런데 나는 책을 고집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다. 독서의 힘을 엄청나게 느끼고 있었고 얕은 지식으로 어그로를 끄는 것보다는 독서 습관의 중요성으로 마무리를 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누구든지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고집하고 싶어 진다.


어리석은 생각이라는 것도 알고 있었다. 역사적으로 보면 독서 습관을 제대로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성공적인 인생을 살았다. 그런데 그런 사람들은 소수였다. 유튜브를 시작하려고 하는데 소수의 사람들을 타깃으로 정하는 것은 어렵게 시작하는 것과 같은 말일 수 있다. (물론 나는 유튜브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잘못된 생각일 수도 있다.) 그리고 그 소수의 사람들이 나의 유튜브 채널을 선택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확실하지 않다.


다시 나의 목표에 대한 생각으로 돌아왔다. 나의 큰 목표 중 하나는 독서인구를 늘리는 것이다. 나는 성인이 되어서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독서로 인한 많은 성과가 있었다. 그런데 만약 어릴 때부터 제대로 된 독서 습관을 가지게 된다면? 그리고 나처럼 성인이 되어서 독서의 중요성을 깨닫고 책을 읽기 시작한다면? 상상만 해도 기분 좋은 일이다. 너무 어렵고 힘든 일이겠지만 나는 이 일을 해내고 싶다.


이런 목표를 생각해보았을 때 유튜브의 주제는 독서로 해야 한다. 다른 여러 채널을 운영하더라도 한 채널은 독서 채널을 제대로 만들어서 독서인구를 늘리겠다는 내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주제에 대해 이런저런 생각을 해보면서 유튜브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