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독서가 조상연 Oct 17. 2022

유튜브를 운영할 때, 주변 사람에게 숨겨야 하는 이유

의리로 구독은 눌러줘야지!






한 친구가 나에게 이런 말을 한다.



너도 'OOO'처럼 영상을 만들어봐.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재밌게 말도 좀 해보고.



그 친구는 내가 유튜브를 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초보 유튜버인 나에게 좋은 말을 해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가 간다. 하지만 OOO은 50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 대형 유튜버이다. 스토리텔링 능력과 편집 실력 또한 우수하다. 고수 중의 고수인 것이다.


그 채널의 영상을 몇 개 본 후 깨달았다. 나는 현재 그 정도의 퀄리티를 낼 수 없다. 기획과 촬영 편집을 모두 혼자 해야 하는 상황이고 나는 그렇게 센스 있는 사람도 아니다. 경력이 쌓이면 몇 년 뒤에는 가능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다. 무엇보다 그 채널이 왜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는지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친구야! 생각해주는 것은 고맙지만 지금 당장은 그렇게 할 수 없단다!



그 친구 외에도 몇몇 지인들에게 내가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말했다. 그리고 깨달았다. 주변 사람들에게 유튜브를 한다는 것을 숨겨야 한다는 것을 말이다. 그 이유에는 몇 가지가 있다.


유튜브 운영 사실을 숨겨야 하는 가장 큰 이유는 힘이 빠지기 때문이다. 내 주변 사람들은 새로운 걸 도전하는 모습을 그렇게 좋아하지 않는다. 사실 내 주변 사람들만 그런 것은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새로운 도전을 원하지만 쉽게 실천하지 못한다. 리스크가 크기 때문이다. 유튜브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하지만 내 주변에는 아직 한 명도 없다. 그 말은 유튜브는 새로운 분야라는 것이다.


나를 응원해주는 사람도 있지만 소수다. 대부분은 걱정을 해준다. '그거 해서 뭐하려고?', '그걸 네가 왜 하는 건데?'라는 반응이 가장 많았다. 유튜브 관련 기사를 몇 개 본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요즘에는 유튜브 구독자 많아도 돈 못 번다던데.' 나중에 채널이 잘 된다면 수익이 생기는 것은 사실이지만 나는 돈만 벌려고 하는 것은 아니다. 돈을 벌려면 책 이야기를 해서는 안 된다. 그리고 내가 유튜브에서 책 이야기를 하겠다고 하면 더 심각해진다. '요즘 누가 책을 읽는다고 책 유튜브를 하냐?'


이런 이야기를 들으면 처음엔 다짐을 한다. '그냥 내 갈 길 가야겠다!' 하지만 상황이 반복된다면 힘이 빠진다. 그렇지 않아도 유튜브를 운영하려면 많은 공부를 해야 되는데 한 번씩 부정적인 반응을 들으면 힘이 빠진다. 그래서 요즘은 이 사실을 숨기기로 했다!






유튜브 운영 사실을 숨겨야 하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나의 알고리즘을 망칠 수 있기 때문이다.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대부분이었지만 소수의 사람들은 나를 응원해주었다. 그런데 그 소수의 사람들이 내 유튜브의 알고리즘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알고리즘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인터넷 세계에서는 여러 가지 알고리즘이 있고 각각의 특징들이 있다. 여러 자료를 찾아보니 유튜브 알고리즘은 내가 만든 영상이 사람들에게 보였을 때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한다.


조금 더 쉽게 말하면 내가 만든 영상이 사람들의 유튜브에 떴을 때 클릭을 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고 클릭을 했을 때는 그 영상을 오래 시청하느냐, 하지 않느냐가 중요한 것이다. 점수로 따지는지 모르겠지만 유튜브 화면에 내 영상이 떴는데 클릭하지 않는다면 나쁜 점수를 받는 것이고, 클릭을 했는데 바로 영상을 오래 시청하지 않는 것도 나쁜 점수를 받는 것이다.


또 점수에 영향을 주는 것이 있다. 내 채널을 구독하고 영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면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한다. 한국 사람들이 독서를 하지 않는다는 것은 내 주변 사람들에게도 적용된다. 그런데 나를 응원해주는 소수의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아~ 유튜브 하고 있었어? 그럼 구독을 눌러줘야지!



'구독을 눌러줘야지!'라는 말은 내가 만든 영상을 보지는 않아도 의리로 눌러준다는 것이다. 나를 생각해주는 마음은 정말 감사한 일이다. 하지만 알고리즘에 대해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이 상황이 무섭다. 유튜브 운영 사실을 숨겨야 하는 이유가 이것이다.



여러분!
유튜브를 운영하고 싶다면 주변 사람들에게 말하지 마세요!
생각보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제각각입니다!
본인의 관심사가 지인들과 같다면 괜찮겠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혼자 조용히 운영하세요!
나중에 채널이 잘 되었을 때 이야기도 해도 된다고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마음이 편해지니 북튜브의 길이 보인다! (조금 보인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