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동그랑땡 Oct 01. 2023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의 기회 창출

데이터 기반 환경 탐색 및 향후 전망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의 기회 창출

최근 키움증권 허혜민 애널리스트의 강연에서 반도체, 2차 전지, AI 등 분야에 관심이 많았던 필자에게 강한 인상을 남긴 제약-바이오 산업에 대한 강연이 있었습니다. 강연은 몇 가지 핵심 포인트를 강조했습니다:


국내 바이오 산업은 현재 높은 임상 3상 비용과 버블 붕괴의 여파로 인해 침체되어 있습니다. 바이오테크 기업들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빅파마는 더 낮은 가격에 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기술이전을 지연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분야의 일자리 기회는 이전의 호황에도 불구하고 2018년부터 줄어들고 있습니다.


저자는 구직자들이 다른 진로를 고려하고 있으며, 일부는 바이오 분야의 어려움으로 인해 2차 전지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고 제안합니다.


삼바의 취업 선호도 조사 순위는 방법론에 따라 다르지만, 저자는 삼바가 일하기 싫은 기업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바이오 업계에 구조조정이 일어나고 있어 구직자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제약 및 바이오 산업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시장 규모와 향후 수십 년 동안의 성장 잠재력을 고려할 때 이 분야에서 경력을 쌓는 것은 현명한 선택이라고 저자는 생각합니다.


관련한 세부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