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본 Aug 15. 2023

부동산을 공부하고 싶다면 친해져야 할 청약제도

1. 청약은 전략입니다.

부동산을 공부하고 싶다면 친해져야 할 청약제도


1) 청약은 전략입니다.

2) 나에게 맞는 청약전략

3) 저 집 없는데 왜 무주택이 아니죠? 1화. 2화

4) 아파트 청약부터 분양절차 제대로 알고 준비하면 백전백승 

5) 우리 아이 청약 통장 언제 만들어주면 좋을까요?

5) 집이 있어도 청약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6) 강남청약 천국의 문_특별공급 팁




‘묻지 마 청약’으로 원하는 아파트에 당첨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요즘처럼 청약 광풍 시장에서는 로또복권에 당첨될 확률과 비슷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같은 반 아들 순이네 엄마가 청약에 당첨되어 몇천만 원을 벌었다더라.’, ‘옆 부서 박 과장이 작년에 분양받은 아파트가 몇억이 올랐다더라.’와 같은 투자 무용담을 듣게 되고, 각종 언론매체에서 투자 성공 사례들이 떠돌면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게 됩니다.      


신문에 “이번 주 ○○○아파트 분양 예정”이란 기사 한 줄 보고 조용히 청약홈에 들어가 적당한 평형에 청약한 후 오매불망 당첨을 기다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떨어지고 나면 ‘나는 청약하고는 인연이 없어’라며 뒤도 안 돌아봅니다. 위로주로 치맥을 하러 가는 것만이 능사가 아닐 텐데 말이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분양은 끝날 때까지 끝난 게 아니니까요.      


청약은 전략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열기에 휩쓸려 발을 담그는 청약은 위험이 큽니다. 명확한 근거 없이 인기를 따라 청약을 결정하고 타입을 선택해서 청약하면 당첨될 수 있는 확률을 놓치기가 쉽죠.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공부와 경험 및 노하우가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는데요. 또 청약 접수 때에 청약자 부주의로 세대주 및 해당 거주지, 부양가족 수, 가점 점수, 재당첨 제한 등을 잘못 체크하고 청약 신청하면 부적격으로 처리가 됩니다. 어렵게 된 당첨마저 안타깝게도 취소가 되고 맙니다.      


반드시 청약은 치밀하고 구체적인 사전 전략을 통해 접근해야 합니다. 이게 무슨 007 작전이냐고 웃긴다고 말씀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당첨되어 부동산에서 프리미엄 얼마에 거래해 드립니다.라는 전화 한 통화를 받아본 분이라면 절대로 가볍게 청약하고 싶은 생각은 싹 달아나실 거예요.      




올해 1월 3일 부동산 청약 정책이 크게 개편되었습니다. 서울 강남에 7년 만에 많은 분양단지가 대거 몰려옵니다. 올해는 강남 청약 천국의 문이 열렸습니다. 특별공급은 지역 상관없이 청약을 할 수 있지만 이런 청약 제도 또한 모르는 것 중 하나입니다. 물론 생애 한번 사용할 수 있긴 합니다만. 매년 신규 분양가가 1억씩 올라가는 강남 부동산 아파트 시장을 강 건너 불구경하듯 보고만 있었던 분들도 이런 엄청난 무기가 정작 본인에게도 해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나면 뛸 듯이 기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새 아파트를 갖고 싶다면 꼭 알아두어야 할것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