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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세이 Jun 09. 2024

어떻게 사업 시작하게 되셨어요?

성공 창업의 알고리즘_038

‘대표님께서는 어떻게 자영업을 시작하게 되셨어요?’

‘그게... 안정적인 직장이긴 했는데... 일은 괜찮았어요. 

근데 상사분이 너무 심하게 하셔서... 제가 더 있다가는 어떻게 될 거 같더라구요... 

그래서 이쪽 일을 생각하게 되었죠. 취미로 이 일 하는거 좋아하기도 해서요.’     


자영업을 시작하는 이유는 많다.

하지만 그 이유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창업을 해야하는 이유가 ‘개인적’인 상황에 의한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직장내 업무 문제, 인간관계, 정년, 구조조정 등 많은 케이스에서 ‘개인적 사유’(또는 타의적)로 본의 아니게 나와서 하게 된다.

이 경우에 우리는 대부분 창업을 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2022년 소상공인실태조사. 중소벤처기업부, 통계청. 2023.


마치 새로운 직장을 찾듯이 ‘창업아이템’을 찾아 나서는 경향을 보이게 된다.

조건을 비교하고 그 중에서 가장 나을 것 같은 것을 고르는 ‘쇼핑’같이 ‘창업아이템’을 선택하게 된다. 그것도 아주 짧은 기간 안에 골라서 시작한다(실제 창업준비기간은 평균 10개월 미만이다. 소상공인실태조사 2023년 조사 기준, 평균 9.5개월. 전년대비 0.3개월 감소 추세.).     

소상공인 대상의 조사결과와 스타트업의 결과를 비교해보자.

소상공인의 경우, 창업동기 100% 개인적 상황에 의한 선택이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에 비해 스타트업은 약 30% 가깝게(27.3%, 복수응답 전체 대비) 개인적 요인이 아닌 대외적 요인(사회 공헌, 아이디어 사업화, 경기전망 유리, 지인창업 성공 등)에 의한 창업이라고 하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즉 3명중 1명은 개인적 요인이 아닌 더 큰 목적을 위한 창업이었다.

이는 무엇을 의미할까?

개인의 성공을 위한 창업에 같이 뛰어줄 사람이 있을까? 그래서 자영업은 혼자서 하는 고독한 도전이 되기 일쑤이다.          

2022년 창업기업실태조사, 창업진흥원, 2023.

    

또하나의 차이가 있다.

바로 창업아이템의 아이디어 원천이 어디에 있느냐 이다.

스타트업은 여러분들도 아시다시피 창업자 본인이 갖고 있는 아이디어가 사업화의 원천이 되는 경우가 매우 높다(88.2%).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기술이전(6.6%), 아이디어 보유자와 함께 참여(2.6%)이다.

소상공인은 어떠한가?

자체적인 사업 아이디어를 창업아이템으로 하는 경우가 어느 정도일까?

그리고 우리는 어떻게 지금 하고 있는 사업을 선택하게 되었는지 다시 돌아보자.


이와 관련해서 긍정적인 조사결과가 있어 소개하고자 한다.

2022년 벤처기업협회와 올워크 조사에 의하면 40대 이상 퇴직자와 예비창업자의 40%이상(45.3%)이 기술창업을 원했다고 한다. 프랜차이즈 창업 25.1%, 호프점/커피전문점 5.1%으로 도합 30.2%보다도 1.5배 높은 수준이다. 기술창업을 희망한 이유가 ‘경력을 활용할 수 있고 익숙하다(54%)’가 과반수를 넘었다. 이는 스타트업의 창업 아이디어 원천의 거의 대부분이었던 ‘창업자 본인의 창업 아이디어’와 일맥상통한다.    

벤처기업협회, 올워크. 원하는 창업형태 조사 결과. 2022.

은행 지점장을 하고 나오신 분이 ‘치킨’을 10년 운영한 매장보다 더 맛있게 잘 튀길 수 있을까? 

그분이 치킨전문점을 더 잘 운영하는 노하우를 갖고 있다고 할 수 있을까? 

그것보다는 소상공인이나 중소기업의 재무관리, 금융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훨씬 더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을 확보하며 더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지 않을까?      

지금 만약, ‘나만의 창업아이디어’가 아닌, 프랜차이즈, 외식업을 하고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먼저 나의 5년후를 그려보자.

그리고 지금 하는 일에서 무엇을 경험하고, 어떤 목표로 5년후를 준비할지 정해보자.     



‘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세이다(아인슈타인)’     


지금까지 우리가 걸어온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를 그리자.

그리고 그 미래를 위해 오늘부터 어떻게 할 지를 정하고, 실행에 옮기자. 

그렇다면 반드시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가 곧 다가올 것이라고 확신한다. 

컨설팅을 하면서 이러한 나은 미래에 대한 경험을 수많이 경험했다. 그 시간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만큼 그리 오래 걸리지 않는다. 

지금 바로 실행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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