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어날 수 없는 법칙들
우리는 지금 이 순간에도 팽창하는 우주를 느끼지 못한다.
하지만 우주 안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다. 세상의 많은 것들, 사실 모든 것들이 우주의 법칙을 따르고 있다.
파레토 분포라는 것이 있다.
세상의 모든 것들은 20 : 80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
예를 들면, 회사에 100명의 사람이 있다고 하자. 이 회사에서 일을 잘하는 상위 20%의 사람들인 20명이 100명의 사람 전체가 만들어내는 노동력의 80%를 차지한다.
어느 집단이나 단체를 가더라도 이런 현상이 발생한다.
공산주의와 자유시장체제는 애초에 성립이 안되는 것이었다. 상위 20%의 사람들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80%에 달한다. 그런데 일을 잘하고, 많이 하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과 자신의 몫을 나눠야하는 것이다. 당연히 공산주의는 빠르게 무너졌고 세상엔 일부 흔적이 남았다. 중국의 시진핑 주석이 3연임을 확정지은 시점에서 중국의 주식시장과 IT분야는 이런 점을 위험이라고 판단했고, 주식은 바닥을 쳤다. 주식 시장이 가라앉아 있다는 점을 감안해도 너무나 하락했다. 이런 위험은 주가가 너무 떨어진다면, 사실 언젠가 기회가 될지도 모르겠다.
파레토 법칙에서 주의할 점은 상위 20%의 사람들이 계속 순환한다는 것이다.
수익에 관해서 프라이스의 법칙이란 것이 있다. 프라이스의 법칙은 상위 1%의 사람들이 전체 부의 50%를 차지한다는 것이다.
파레토 법칙과 프라이스의 법칙은 겹쳐있다. 둘다 마찬가지로 상위에 속하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변한다. 누군가는 재산을 상속받아서 한해에만 상위권에 속하기도 했다. 또 누군가는 반대로 상위에서 아래로 떨어지기도 했다. 직업 변경, 해고, 퇴직, 휴가, 안식년, 건강 상의 문제들...
사람의 하루는 저마다 다르지만 멀리서 우리를 본다면 평균이 만들어지고, 통계가 생긴다.
개인의 판단과 생각이 행동으로 이어지고 결과로 모인다. 사람들은 저마다 판단하고 생각하지만 우리는 정해진 길 위에서 발악하는지도 모른다. 이 길은 어디로 이어질까.
만약 답이 정해져 있다면 우리는 그 안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겠다.
우리의 움직임, 밤하늘의 별의 움직임, 그밖에 많은 것들도 같은 방식으로 움직인다. 주식도 멀리서 본다면 별의 움직이는 것처럼 회전할 뿐이다.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얘기가 잠깐 딴곳으로 간 것 같다. 하지만 우리는 모두 우주 안에 있으니까 다시 원래의 주제로 올 수 있다.
투자금액이 커질수록 왜 수익률은 떨어지나?
많은 투자 대가들조차 투자금액이 커질수록 수익률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했다. 왜 일까?
몇 가지 이유는 아래와 같다.
1. 세금문제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내야할 세금이 많아진다면 수익률은 떨어진다.
2. 제도
금액이 커지면 시장 전체를 쉽게 장악하거나 독점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돈으로 시장을 마음대로 쥐락펴락 할 수 없게 제도적으로 안정장치들을 만들어 놨다. 예를 들어 거대한 돈을 운용하는 회사들은 작은 회사들을 통째로 사버릴 정도로 돈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제약이 있고, 보유할 수 있는 지분도 마찬가지로 한계가 있다. 이로 인해 수익률이 떨어진다. 돈이 많아질수록 투자할 수 있는 곳이 줄어드는 것이다.
3. 능력
본인의 능력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 더이상 수익률이 오르지 않는다면 본인의 능력 문제일 수 있다.
4. 비효율
정해진 답이 있는데 사람들은 빠른 시간 안에 이득을 보고 싶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수수료와 세금을 지불하더라도 단기간의 시세 차익에 집중한다. 또, 작은 시장에 집착하거나 알고 있다. 훨씬 더 큰 시장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함께하지 않는다. 사양 산업에서 비효율적인 요소들이 개선되고 작은 시장을 독점하다시피 하는 회사들은 성장하지만 기본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이 좋다.
5. 심리
주위에 휩쓸리고 행동한다. 스스로 생각하지 않고 유행과 언론에 휘둘린다. 누군가 돈을 벌었다는 소식을 듣는다면 질투하고 부러워하면서 호기심을 가진다. 하지만 이미 유행은 끝을 향해가고 있다. 본인이 올라탄 열차는 이미 불이 붙어 있다. 열차는 곧 폭발하거나 멈춘다. 사람들은 큰 실망감과 후회로 시간을 보낸다. 하지만 다시 열차가 오는 소리가 들리면 표를 구매하기 위해 달려간다. 또 다시 반복된다...
좋은 회사에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은 이런 문제들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1. 세금 문제에서 자유롭다. 절세가 가능하다.
2. 개인은 제약이 없다. 지분 비율을 강요받지도 않고, 투자할 회사를 스스로 고를 수 있다. 분기마다 실적 압박을 받지 않기 때문에 주식을 사고팔 필요도 없다.
3. 계속 배운다면 실력은 오른다. 많은 투자대가들은 자신이 아는 분야에서만 투자를 하라고 했다. 또,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전부를 알 필요는 없다고 했다. 중요한 것들은 이미 밝혀졌다. 수익증가이다.
4. 사고파는 행위는 수수료와 세금을 만들고, 계속해서 수익률을 0%로 떨어뜨린다. 자신이 사고팔수 있다는 착각을 자제하라. 그런 행위로 돈을 벌 수 있겠지만 금액이 커질수록 이 또한 수익률이 떨어진다. 반대로 실패하면 위험은 엄청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단기투자로 돈을 잃는 것이다.
5. 이미 주식 투자에 관한 좋은 방법들은 연구가 끝났다. 우리는 50년 전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아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전히 심리를 파악하지 못하고, 스스로 만들어낸 감정에 잡아먹힌 채로 투자를 한다. 아니 애초에 살아간다. 심리를 바라보고 심호흡을 해라. 지금의 하락은 변동성이라는 것을 이성(전두엽)은 알고 있다. 심호흡을 하고 운동을 해라. 자제력, 회복탄력성은 훈련을 통해 키울 수 있다. 심리를 장악해라. 자신의 생각을 온전히 자신의 힘으로 제어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