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생각한대로 Apr 17. 2024

다재다능한 열정가 ENFP

NF기질의 세 번째, ENFP 성격유형이다.




1. ENFP아이의 전반적인 특징



"천진난만하고 자유로운 열정가"


초등학교 3학년 보아는 그 해 유독 엄격한 선생님을 만났다. 색색깔 형광펜과 볼펜을 준비해야 했고, 자신의 책상 왼쪽에 필통을 두고, 가운데에 놓은 책은 45도 정도 기울여 필기하기 좋게 만들어 선생님이 불러주는 색깔대로 필기를 하고 밑줄을 그으며 수업을 들어야 했다. 그 외에 물통이며 잡동사니 그 어떠한 것도 책상 위에 올라와 있으면 혼쭐이 났다. 많은 아이들이 선생님의 수업방식무서워 하라는 대로 잘 따다. 하지만 보아는 지켜야 할 규제가 너무 심한 이 상황을 절대 이해할 수 없었고, 의미 없는 그런 규칙들을 따를 수 없었으며 1년 동안 극도의 답답함과 스트레스를 받았다.


ENFP아이들은 어느 정도 자유롭고 허용적인 공간이 필요하다. 자유롭게 사고하고 행동할 수 있을 때 더 열정적으로 참여하고 창의적으로 사고할 수 있는 아이들이다. 규제뿐만 아니라 반복되는 똑같은 단순한 일을 정말 싫어한다. 이 유형은 무엇을 하든 '왜 이걸 해야 하지?' 하는 의문을 갖고 의미를 찾는 아이들이다. 의미가 있고 정말 가치 있는 일이다 여겨질 때 소중하게 그 일에 임할 수 있는 아이들이다.  그렇기에 공부를 할 때에도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부여가 되어야만 하는 아이들이다.

  

자신에게 흥미롭고 관심 있는 일이 아니면 잘 기억하지 못하거나 공지나 글을 대충 읽고 넘겨버리는 경우가 많다. 한 가지 일이 끝나기 전에 다른 일에 뛰어들어 종종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벌리기도 한다.

뒷마무리가 늘 부족한 아이들이기 때문에 끝까지 마무리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해야 한다.


2.  ENFP를 나타내는 말

열정가, 작가, 참여가, 외교술가, 다재다능, 창의적, 영감, 통찰력, 낙천가, 이상가


3.  ENFP의 친구관계

자신과 성향이 비슷하고 가치관이 맞으며 마음이 통하는 친구에게 마음을 연다. 한번 마음을 열고나면 함께 하는 시간을 소중하게 여기고 정을 많이 주는 편이다. 이처럼 다양한 생각들과 느낌들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친구가 곁에 있어야 한다. 풍부한 감수성을 지녀 친구들에게 많이 표현하고 호응하며 반응하는 스타일이다. 새로운 분위기를 좋아하고 그때그때의 느낌에 따라 충동적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사람들의 반응에 민감해 친구의 표정이나 말투만 듣고도 감정을 알아챌 수 있고 농담이라도 비난이 섞인 말은 마음에 상처가 다.


4. ENFP의 진로

상담이나 교육 방면에서 능력을 발휘한다. 사람을 다루는 솜씨가 뛰어난 아이들이다.

반복되는 단순한 일을 견디지 못하기 때문에 보수적인 집단이나 규정이 강한 조직 생활은 맞지 않는다.

직장생활을 하더라도 변화가 잦고 재능을 다양하게 발휘할 수 있는 일이면 오히려 활력느껴 열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 새로운 영감과 통찰력, 창의력이 요구되는 분야에서 일할 때 설레어하며 즐겁게 일할 수 있다.

이전 16화 핵심을 간파해 내는 예리한 아이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