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상냥한주디 Feb 18. 2022

디지털노마드의 여정

결국엔 사람

새벽 기상을 시작으로 새벽 기상 인증용으로 블로그를 시작했다.


블로그를 시작하며 온라인 세상에 들어오게 되었고, 하고 싶은 일들이 생겨났다.

새벽 기상을 하며, 책을 읽으며, 강의를 들으며 내가 성장할 수 있는 곳에 선 뭐든지 열심히였다.


그리고 책을 읽고 작은 것 하나라도 실행에 옮기며, 내 삶에 적용해보고자 했다.

미라클 모닝이란 책을 읽고 새벽 기상을 실천했고, 백만장자 메신저를 읽고 메신저의 삶을 살 수 있겠다고 생각되어 강의를 하게 되었다.


김미경 선생님의 책을 읽으며 드림워커의 삶을 꿈꿨고, 리부트를 읽으며 변화하는 세상 속에 나도 함께 성장하며 인디펜던트 워커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독서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라는 책을 읽고 독서를 통해 무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했으며, 이 책의 작가님께 책뿐 아니라, 온라인에 적응할 수 있는 많은 툴들을 배웠고 도움받았다.




새벽 기상 모임을 함께한 멤버들의 도움으로 첫 강의를 하게 되고, 경험을 쌓기 위해 여기저기 불러주는 곳이라면 강의를 했었다.


퇴사 후 바로 온라인 수익화를 만들 수 있었던 건 주변에 많은 분들의 도움 덕분이었다.



그때 나에겐 옆에서 내일처럼 도와준 그녀들이 있었다. 

내가 한발 한발 내딛을 때마다 어떻게 하면 좋겠고, 어떤 점이 좋은지 방향을 잡아주던 그녀가 있었고, 내가 도전하고 용기 내는걸 무조건 잘한다고 칭찬해주며, 매니저 역할을 탄탄히 해주던 그녀가 또 있었다.


또한 내가 강의 때 필요했던 자료들이나, 프로그램들을 아낌없이 지원해 준 그가 있었다.

그리고, 내 곁에서 매일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피드백을 해주며, 아낌없이 조언해주던 그녀도 있었다.


그들뿐 아니라 나에겐 든든한 온라인 친구들이 있었다.

내 강의를 듣고 소개해주시는 분들, 디자인 제작을 소개해주시거나 의뢰해 주시는 분들, 코칭이 필요하다며 연락이 오는 분들이 계셨다.

그래서 나는 더욱더 거침없이 용기 냈고, 실행할 수 있었던 것 같다.


예전 자존감 없고 실패할까 봐 두려워 시작조차 못했던 내가 이렇게 배우며 성장할 수 있는 건 정말 주변 사람들 덕이다. 


얼마 전 김미경 강사님께서 내가 만나는 주변 사람들이 곧 나의 수준이라고 하셨다.

나는 요즘 배우고 성장하는 사람들 틈 속에 있다. 

그속에서 계속 새로운 세상들이 펼쳐진다.

찬둥캘리님이 써준 은진님 책의 문구



#책과강연




작가의 이전글 새벽 기상으로 만난 사람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