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오르는 모바일 광고 트렌드 2023
모바일 광고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광고 기술과 플랫폼은 마케터가 소비자에게 혁신적으로 도달할 기회를 제공하지만, 개인 정보 보호 조치들로 인해 더 복잡해지고 어려움이 따르기도 합니다. 모바일 광고 업계가 이러한 문제를 직면함에 따라 개발자와 광고주 모두 자사 데이터를 활용하고 마케팅 활동으로 긍정적인 ROI를 가져올 수 있도록 창의적인 전략을 세워야 합니다.
민티그럴의 리더들은 2023년에는 우리가 어떤 상황을 맞이하게 될 것이며, 어떻게 준비를 시작해야 하는지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2022년은 동영상 및 인터렉티브 광고의 해였습니다. 2022년과 유사하게 2023년에도 비디오 및 플레이어블 광고는 계속해서 인게이지먼트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민티그럴의 데이터에 따르면 리치 미디어 소재는 특히 게임에서 지속적으로 높은 전환율과 좋은 성과를 제공합니다. 민티그럴의 리더들도 모바일 광고 형식이 계속해서 더 창의적이고 몰입도를 높일 것이라는 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트렌드 중 하나는 HTML5 기능을 갖춘 인터렉티브 및 다이내믹 광고의 사용과, 또 하나는 데이터를 사용하여 사용자에게 개인화에 초점을 맞춘 더욱 매력적인 광고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브랜딩 관점에서 더 많은 브랜드가 비디오 및 오디오 광고와 더 많은 인터렉티브 요소를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브랜드에 대해 말하자면, 모바일-CTV(커넥티드 TV) 캠페인의 얼리 어답터는 이미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관심을 끌고 대상 고객의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캠페인 범위를 확대하고 모바일 CPI 캠페인의 증가에 맞서고자 하는 광고주에게는 좋은 대안으로 CTV가 부상하면서 크로스 디바이스 광고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eMarketer는 2023년 말까지 2억 3천만 명 이상의 CTV 사용자를 예측합니다. 그렇다면 2023년에는 모바일-CTV 캠페인이 널리 사용될까요? Jeff Sue는 브랜드 캠페인에서 이미 성공을 거두었지만, 퍼포먼스 캠페인의 성공은 궁극적으로 어트리뷰션 기술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Stella 역시 한국의 CTV 광고 기술이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고, 2023년에는 점차 CTV 광고에 대한 기반이 마련될것으로 예상합니다.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 표준은 2023년에 계속해서 문서화가 되고 확대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끊임없이 변화하는 디지털 개인 정보 보호 환경을 고려할 때 2023년의 사용자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한 예측은 어렵습니다. 안드로이드용 구글의 개인 정보 보호 샌드박스가 곧 출시될 예정이며, Jeff Sue는 광고 네트워크가 작동하는 각 플랫폼은 끊임없이 변화하는 새로운 표준에 적응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마케팅 담당자도 데이터 공유 동의를 통한 가치 교환을 명확히 해야 하므로 마케터에게 역시 계속해서 힘든 싸움이 될 것입니다.
Post-IDFA, 애플이 모바일 광고 비즈니스를 준비하고 있다는 것은 공공연한 사실입니다. 새롭지는 않지만, 애플 서치애즈와 같은 제품은 UA 마케팅에서 더욱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애플은 메타와 구글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칠 광고 제품을 계속 개발할 것입니다. 또한 틱톡과 같은 급성장 플랫폼이 SAN 경쟁의 일부를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정확한 타겟팅이 계속해서 업계 전반의 문제가 됨에 따라 Stella는 효과적인 광고 소재 제작 중요성에 주목합니다. 기존의 타겟팅 또는 사용자 데이터 수집/사용이 제한된 상황에서 광고주는 유저 모객을 위해 퀄리티 높은 소재 제작과 A/B 테스트를 통해 매력적인 크리에이티브를 강조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IDFA 옵트아웃 비율이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아직은 초기 단계이지만, 사용자는 점차 타겟을 고려하지 않은 광고가 일반적으로 사용자 경험을 낮추며, 타겟 광고가 훨씬 더 좋은 사용자 경험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게임 또는 앱의 교차 프로모션(개발사의 다른 게임 타이틀에 게임을 홍보하는 방식)은 더 많은 사용자를 유치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교차 프로모션은 이제 설치 수를 늘리고 사용자를 유지하는 데에 필수가 되었습니다. 미국의 GM인 Jeff Sue는 게임들은 점차 UA 비용을 줄이면서 게임의 성장에 집중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어카운트 매니저인 Anmi Liu 역시 "전통적인 게임은 보다 성숙한 시장에서 게이머를 자극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안목 있는 게이머를 끌어들이는 방법은 더 창의적인 고품질의 게임"이라고 설명합니다. 사용자 유지는 모바일 앱 성공의 핵심 요소입니다. 기존 사용자를 활용하는 것이 핵심이 될 것이며 사용자가 참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을 전략적으로 채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가 포화됨에 따라 이제 개발자들이 유틸리티와 같은 '에버그린 앱'을 개발하는 추세를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Jeff Sue가 지적했듯이 이러한 앱이 게임보다 수명이 더 길어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022년에는 게임과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이 엄청난 화제였습니다. Web3 게임, NFT, 플레이 투 언(play-to-earn), 플레이 앤 언(play-and-earn)이 모두 핫 토픽이었지만, 여러 가지 이유로 그 이후로 많은 힘을 잃은 것이 사실입니다. 민티그럴은 더 많은 게임이 블록체인으로 이동하고 더 많은 개발자가 Web3 환경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게임을 만들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 속에서 NFT(Non-Fungible Token)를 혁신적으로 사용하고 독특한 방식으로 크립토 경제를 활용할 플레이어들이 등장할 것입니다.
Jeff는 "초기 단계이지만 많은 회사들이 크립토 및 거시 경제에 관계없이 여전히 웹3 게임으로 전환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장 성공적인 프로젝트 중 일부는 이전 약세장에서 개발되었으며, 최근의 역풍은 향후 게임 및 많은 프로젝트에 중요한 교훈이 될 것입니다."라고 언급했습니다. Anmi Liu는 “Web3 게임이 지속적으로 확장하려면 게임 내에서의 경제 활동과 플레이 가능성 사이의 균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탈중앙화된 게임과 플레이어가 소유한 가상 경제를 특징으로 하는 게임을 더 많이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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