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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모비스타 코리아 Jan 25. 2023

하이퍼캐주얼 게임 가이드 A to Z

하이퍼캐주얼의 성공을 좌우할 '리텐션'을 높이는 마케팅 가이드



2017년부터 북미 앱 스토어와 구글 플레이 무료 다운로드 순위에서 존재감을 보이기 시작하던 하이퍼캐주얼 게임 장르는 이제 글로벌 게임 트렌드의 중심에 우뚝 서있습니다. 센서타워의 2022년 상반기 모바일 게임 리포트에 따르면, 안드로이드에서 하이퍼캐주얼 게임 다운로드는 2022년 상반기 4,700만을 기록하며 여전히 한국 시장에서 가장 큰 모바일 게임 카테고리로 기록되었습니다. 


플레이가 심플한 만큼 유저가 쉽게 빠져드는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중독성이 강합니다. 성별 불문, 나이 불문, 국적 불문하고 간편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앱 광고를 주 수익원으로 하는 게임 장르의 특성상, 유저가 얼마나 오랜 시간 또 얼마나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기는가가 게임의 성공여부를 가늠하는 가장 중요한 잣대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게임의 핵심 KPI인 ‘잔존율’이 중요합니다. 


점점 더 심해지는 경쟁 상황 속, 두터운 팬 층을 가진 히트 하이퍼캐주얼 게임과 앱 스토어 상위권을 두고 경쟁해야 하는 신규 게임 타이틀의 경우는 어떤 전략을 강구해야 할까요? 식상한 마케팅을 시도하거나 무료 게임이니 마케팅은 필요하지 않다는 안일한 생각은 접어두어야 합니다.  게임 유저가 지속적으로 게임을 즐기는 Day 1 잔존율이 40%를 넘지 못하면, 대형 퍼블리셔들이 더 큰 손실을 피해 다른 게임으로 쉽게 눈을 돌리기 때문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타 게임 장르와 구별되는 하이퍼캐주얼 게임 장르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광고 마케팅을 통해 유저를 지속적으로 잡아둘 수 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잔존율 UP을 원한다면? 최적화된 마케팅이 필수



플레이어로부터 수익을 거두기 위한 인앱 구매와 유저의 충성도에 의지하는 미드코어 및 하드코어 게임과 달리,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인앱 광고와 앱 다운로드로 수익을 얻습니다. 즉, 개발자들이 무리하게 게임 구조를 바꿀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물론 게임 플레이 과정에 여분의 생명, 추가 코인, 스킨 등과 같은 인앱결제(IAP)를 포함시킬 수 있지만 반드시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특성 때문에 개발자들은 캐주얼 게이머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심플하고 직관적인 게임을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충성도가 높은 고객과 지속적으로 좋은 관계를 생성하여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이루는 것은 타 장르에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요. 하지만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경우는 장르 특성상 유저의 몰입과정에 맞는 적절한 마케팅과 광고 최적화 전략을 통해 잔존율을 높이는 것이 장기적인 비즈니스 성공을 위해 중요합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의 시작 1 – 크로스 프로모션


 “내 게임에서 왜 다른 게임을 알려야 하지?” 이렇게 생각하지 않으세요? 하지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이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풍부한 유저 트래픽이 필수입니다. 새로운 유저를 다량으로 확보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를 위해서 다른 게임에서 우리 게임을 알리는 크로스 프로모션, 즉 교차 홍보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여러 게임 타이틀이 게임 플레이어 트래픽을 공유함으로써 상부상조하여 함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지요. 무엇보다 크로스 홍보를 진행하게 되면 기존의 플레이어 집단에 접근할 수 있어 좋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미드코어 게임이나 하드코어 게임 장르와 달리, 게이머들의 로열티를 이끌어내려 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유저들이 여러 개의 게임을 플레이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퍼블리셔와 개발자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경쟁을 합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한 유저가 다수의 게임을 플레이하기 때문에 자신의 게임의 유저 트래픽이 줄어든다고 볼 수 없고, 이 때문에 자연스럽게 크로스 프로모션이 서로에게 득이 되는 것이죠.



크로스 프로모션에 참여할 경우, 현 유저 외의 다른 게임 유저에게 자신의 게임을 노출시킬 수 있으며 자신의 게임의 타깃 유저층과 비슷한 유저를 가진 플랫폼과 게이머를 공유해 긍정적인 홍보 사이클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 프로모션을 위해서 가장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게이머의 유저 여정(User Journey)을 파악해 중간 브레이크 스탭에서 눈에 띄는 광고를 전면광고(interstitial ad)나 앱 트레이러(app trailer) 형태로 노출하는 것인데요. 좀 더 창의적인 방법으로 유저에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골드 코인과 같은 가상 재화, 게임 기프트를 활용하여 게임 다운로드 유저에게 인앱 보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의 시작 2 – 적절한 광고 툴 선택하기


모바일 게임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당연히 게임 노출을 극대화하는 적절한 배포망과 광고 툴을 선택하는 일입니다.


민티그럴은 인기 있는 플랫폼 중의 하나로서 클라이언트의 게임에 가장 적합한 광고 툴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각 플랫폼에 대한 깊은 인사이트를 제공하면서 말이죠.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하이퍼캐주얼 게임에서 최대 수익을 끌어내기 위해서는, 최적의 모바일 앱 채널과 디지털 경로에 게임을 홍보해야 합니다. 때문에 게임의 타깃 유저를 고려해 가장 도움이 될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 게임 광고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까?

광고 플랫폼은 유저 트래픽이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곳에 푸시 광고를 진행해 새 유저를 확보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새로 확보된 유저에 대해 가시적인 CPI (cost per install)를 활용할 경우, 마케팅 활동의 성과를 좀 더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지요. 


노출을 극대화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포맷 활용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배너 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 또는 인터렉티브 광고 등 유저에게 어필할 수 있는 광고포맷을 선택해야 합니다.



아무리 독창적이고 몰입감 있는 광고를 제공해도 너무 긴 광고나 큰 용량은 유저 게임 플레이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깊이 고심하여 광고를 제작하고 노출해야 합니다. 불편함을 느끼면 새로운 유저의 트랙픽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이처럼, 최고의 인상을 남기기 위해서는 각 광고포맷을 적절히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전면광고의 경우는 고품질 그래픽으로 전 화면을 채우도록 최적화해야 하며 동영상 광고의 경우는 끊김이나 로딩 지연 없이 완벽한 길이여야 합니다. (15초에서 30초 분량).



제대로 된 마케팅의 시작 3 – 광고 호스팅하기


게임 플랫폼에서 광고를 호스팅 할 때 신경 써야 할 부분은 수익을 늘리면서도 유저의 게임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는 것입니다. 즉, 게이머들의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고 다가갈 방법을 고심해야 하는 것이지요.




유저의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고 광고하는 광고포맷은 다음과 같습니다.  


▶ 보상형 동영상 광고 : 광고에 대한 관심을 가진 유저에게 방해를 주지 않고 보상하는 포맷으로 고객과 수익 창출을 위한 탁월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네이티브 광고 : 콘텐츠를 정확히 파악한 뒤, 자연스럽게 노출해 최상의 유저 경험을 선사하고 높은 전환율의 성공적인 결과를 보장합니다. 

▶ 인터렉티브 광고 : 높은 수준의 반응을 이끌어 내는 강력하고 효과적인 방식으로, 유저의 앱 경험 간섭을 최소화합니다.


결국 무엇보다 게임 유저의 시선에서 생각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제대로 된 마케팅의 시작 3 – 오프라인/온라인 홍보


앱스토어의 프로필과 설명을 최적화하는 것에서부터 여러 채널에서 게임을 홍보하는 데 이르기까지 대부분의 개발자들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홍보의 중요성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온라인 홍보의 꽃, SNS활용하기

SNS 홍보를 뻔한 방식처럼 생각해서 과소평가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을 론칭할 때만큼은 SNS의 힘을 과소평가해서는 됩니다. SNS를 활용하는 가장 간단하면서도 쉬운 활용 방법은 퍼블리셔의 다양한 SNS 계정을 통해 곧 출시될 게임에 대해 팔로워들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다양한 게임 커뮤니티에 눈길을 끌만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접근하여 최고 플레이어와 역대 게임 최고점 정보를 공유하여 커뮤니티 유저들의 게임 챌린지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최고의 플레이어에게 상을 주는 방식으로 유저와 지속적으로 교류를 이어나갈 수도 있습니다.


오프라인 홍보에서는 ‘플레이어와 직접 소통’이 최고

노출, 도달률, 클릭률, 참여도, SNS 공유는 모두 의미 있는 게임 성공의 평가 잣대입니다. 온라인에서의 존재감이 여전히 모바일 게임의 황금기준이긴 하지만 오프라인에서의 존재감도 새 게임 유저에게 당신의 게임이 얼마나 재미있는지 알리기 좋은 방법입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세계에도 유저와 직접 만남의 공간이 있습니다. 특정 네트워킹 행사나 컨벤션 현장에서 당신의 게임에 대해 직접 알리는 건 여전히 효과적인 홍보 방법이지요. 하지만 행사에 참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수동적인 자세로는 충분한 유저를 확보하기 힘든데요. 유저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의 눈에 띄고 그들과 교류할 수 있는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특정 행사에 게임 대회를 개최해서 리더보드를 전 참가자가 보게 하여 최고 점수에 도전하게 하는 것도 한 방법인데요. 또 다른 방법으로는 기념품을 단순화시키는 것입니다. 스페인 학습 앱인 RubyRei는 게임을 팔로우하고 공유한 모든 이에게 공짜 티셔츠를 제공했습니다.



게임의 성공여부를 확인하는 ‘핵심 게임 KPI’ 살펴보기


게임의 흥행여부를 알아보기 위해 게임 KPI 핵심 지표를 자세히 들여다봐야 합니다. 성공 정도를 측정하고 게임을 최적화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으로는 아래가 있습니다. 


▶  재방문율에 주목 

▶  1일과 7일 재방문율은 당신의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실적이 어떠한 지 알 수 있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1일 재방문율은 35%/40%를 목표로 합니다. 그 보다 낮다면 게임을 포기하고 다음 게임 개발에 착수해야 합니다. 

▶  광고에 대한 A/B 테스트를 통해 최고의 광고를 찾아야 합니다. 

▶  광고에 대한 A/B 테스트는 수익화 전략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Fill-rate (유저에게 광고가 노출된 정도)를 증가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플랫폼 상의 각 광고 요청에서부터 창출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도 감안해야 합니다. 

▶  게임 내 주요 이벤트를 파악하기 위한 퍼널(funnel)을 만듭니다.


유저가 플레이 각 단계에서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기 위해 게임의 유저 사이클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퍼널을 만들면 유저의 각 단계를 추적하여 언제 게임을 중단하는지 알 수 있고, 중단하는 이유가 광고 양이 많아서인지 알 수 있게 됩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의 미래


지난 5년 간 하이퍼캐주얼 게임은 전례 없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미드코어와 하드코어 게임이 수년 동안 성장 한 것처럼 모바일 게임 세계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반드시 인앱 구매를 통한 수익화만 추구할 필요가 없다는 점을 증명했지요. 많은 유저 수와 인앱 광고가 결합되면 게임 개발자에게는 매우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될 수 있음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개발자와 스튜디오가 중독성 높고 플레이하고 싶은 게임의 지속적 개발이 필요합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시장이 성숙해지면서 개발자와 퍼블리셔 간에 좀 더 많은 유저를 확보하고 참여시키고 안정적인 수익을 얻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습니다. 게임 흥행을 위해선 게임 스튜디오와 개발자들이 더욱 다양한 전술과 전략을 사용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적절한 모바일 광고를 통한 마케팅을 고려해야 할 때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민티그럴은 2022년 텐진의 하이퍼캐주얼 게임 벤치마크 리포트서 우수 광고 네트워크로 선정된 바 있습니다. 하이퍼캐주얼 게임 모바일 광고에 대해 더욱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지금 문의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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