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이고 인생이고, 씁쓸한건 넣어두고 달달하고 쉽게쉽게 살고 싶다
일반적으로 와인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나라는 프랑스다! 그래서 그런지 캐나다와 와인의 연관관계를 생각해보면 의아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의외로 캐나다 전역에는 찾고자 하면 꽤 많은 와이너리가 분포되어 있다.
캐나다 와인중에서 가장 유명한건 아무래도 아이스 와인!
아이스와인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달다 (luscious)!
일반 와인 과는 다르게 아이스 와인용 포도는 11~2월 사이에 수확한다.
추운 날씨에 포도를 수확하는 이유는 포도가 얼었을때 수확하면 당분이 포도알에 그대로 농축되어 있기 때문이다.
보통 품종의 포도가 얼었다 녹았다 하는 과정을 견딜 수 없으니 캐나다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포도의 종류는 리즐링(Riesling)과 비달 블랑 (Vidal Blanc)이 있다.
추운 날씨에 수확을 해야하니 인건비도 높고, 일반 와인이 포도 15kg으로 와인 10병을 만드는 동안 아이스 와인은 경우 한병을 만들어 아이스 와인 한병당 가격은 꽤 높다. 이토록 까다롭게 만들어진 아이스 와인은 보증하기 위한 VQA(Vintners Quality Alliance)라는 마크를 갖게 된다.
VQA란 캐나다 정부와 와인 연구 단체가 조직한 협회로 와인의 품질 및 관리를 목적으로 조직되었다. 해당 품질 관리 기준을 통과한 와인만 VQA라벨을 표시할 수 있다.
(각 나라 마다 이같은 품질 관리 기준을 제시가하고 있는데 프랑스의 경우 AOC, 이탈리아는 DOC 독일은 QMP가 있다)
캐나다의 와이너리는 전역에 퍼져 있기는 하지만 가장 유명한 지역은 Nigara on the lake 지역이다.
약 100개 이상의 와이너리가 있고, 캐나다 전체 생산략의 무려 70%나 차지한다. 토론토와의 거리도 차로 2-3시간 정도라서 주말마다 와이너리 투어를 방문하여 다양한 종류의 와인을 즐길 수 있는 재미도 있다!
다양한 와이너리 중에서도 top3를 꼽자면 펠러 에스테이츠 (Peller Eatates), 이니스킬린 (Inniskilin), 미션 힐 패밀리 에스테이트 (Mission Hill Family Estate)정도가 있다.
일반적으로 방문하는 와이너리에서는 크게 레드와인, 화이트 와인, 로제와인 그리고 디저트 와인으로 총 4잔 정도를 시음할 수 있게 제공한다.
<추천 아이스와인>
멋진 풍경만큼 멋진 Mission Hill Reserve Riseling Icewine
가성비 최고! 저렴하고 향이 강한 꽃향기와 살구향이 입속에 피어난다_Ganton & Larsen Prospect Vidal Icewine the Lost Bars
메이플리프가 병면을 가득 차지하고 있어 출국용 선물로 최고! 그러나 맛은 과일향이 강해 호불호가 갈린다_Magnotta Vidal Icewine
언젠가 마시겠지? 최고급 아이스 와인_ Inniskillin 40th Anniversary Single Vineyard Riseling Icewine
돈으로 채워지지 않는 공허함 한번 느껴보고 싶다 ㅜㅜ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