캔디스 오웬스의 저서 '블랙아웃 (Blackout)'은 보수주의적 시각을 통해 미국 사회의 여러 측면을 재조명하려는 시도로 주목받고 있는 책입니다. 이 글은 그녀가 대중에게 전하고자 하는 주요 내용과 그녀의 관점이 무엇 때문에 논쟁을 일으키고 있는지를 간단하게 살펴보고, 우리나라의 보수와 진보를 짧게 비교하면서, 오웬스의 주장이 한국 사회에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1. 캔디스 오웬스는 누구인가?
캔디스 오웬스는 미국의 보수주의 정치 평론가로, 주로 흑인 사회와 관련된 문제에 대해 목소리를 높이고 있는 미국 여성입니다. 그녀는 블랙 라이브 매터운동* 에 대해 비판적이며, 보수주의와 공화당의 가치관을 지지하는 입장을 고수합니다.
Black Lives Matter(블랙 라이브스 매터, BLM)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에 대한 경찰의 잔인함에 따른 사고에 대항하는 비폭력 내지 폭력적 시민불복종을 옹호하는 조직화된 움직임을 말한다.
2. 블랙아웃 주요 내용
가. 자유와 책임의 중요성
오웬스는 책에서 개인의 '자유'와 '책임'을 강조합니다. 그녀는 흑인 사회가 '피해자 의식에서 벗어나' 자립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면서 교육과 경제적 자립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부의 과도한 지원이 오히려 흑인 사회의 발전을 저해한다고 보고 있습니다.
나. 민주당과 흑인 사회의 관계
책에서는 민주당이 '흑인 사회를 정치적으로 이용하고 있다'는 주장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웬스는 민주당이 흑인 유권자들의 '표를 얻기 위해 그들을 계속해서 피해자화 하고 있다고 비판' 하면서 흑인 사회가 좀 더 정치적 다양성을 추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민주당 외의 다른 정당의 정책들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다. 문화와 정체성
오웬스는 문화의 정체성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합니다. 그녀는 흑인 문화가 좀 더 강하고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지나치게 폭력적이고 파괴적인 흑인문화를 개선해야 한다고 비판합니다.
3. 반응과 논쟁
블랙아웃은 출간 이후 많은 찬사와 함께 비판을 동시에 받았습니다. 보수주의자들은 오웬스의 용기와 진솔함을 칭찬하였고, 그녀의 주장이 흑인 사회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한다고 평가하였습니다. 반면, 진보주의자들은 그녀가 흑인사회의 실체적 문제를 간과하고 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4. 한국의 보수와 진보 비교
전통적으로 우리의 보수는 강한 '국가 안보와 경제성장을 중시'하고, '북한에 대한 강경 대응'을 선호하며, '시장 경제를 통한 성장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반면, 진보는 '사회적 평등과 복지를 중시'하며, 남북관계에 있어 '평화적 접근을 선호'하며,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고 지원하는 정책을 지지'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는 작금의 정치가 위와 같은 원칙이 지켜지고 있는지는 의문이 듭니다.
5. 캔디스 오웬스의 주장과 한국 사회의 시사점
오웬스의 주장은 한국에서도 큰 반향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한국의 보수와 진보 진영 간의 갈등이 깊어지는 상황에서, 그녀의 책은 개인의 자립과 책임을 강조하는 보수적 관점과, 사회적 지원과 평등을 중시하는 진보적 관점의 충돌을 더욱 부각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각은 단편적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그녀가 주장하는 '평등에 관한 가치'에서 '기회의 평등'이 아닌 '결과의 평등'은 항상 '경계해야 한다'는 말에는 깊이 공감이 가는 부분이고, 우리 정치인들로부터 부각되는 문제를 고려하더라도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6. 결 론
블랙아웃은 캔디스 오웬스의 정치적 이념에 대한 논쟁적인 시각을 통해 미국 사회와 정치의 복잡성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녀의 주장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이 책은 현대 미국 사회뿐만 아니라, 한국 사회에서도 사회의 중요한 담론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동기와, 다양한 시각을 접하게 하는 책이었다고 감히 평가하며 글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