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Y의 단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에스파스 Y Feb 24. 2023

똑똑한 친구

편하다는 것

부모님께 백과사전을 처음 받았은 시절이 기억난다. 동물, 사람, 자연현상 등 주제가 다양했으며 자세한 풀이와 이야기가 있어 좋았다. 두꺼운 두께는 들고 다니기 힘들었으나, 모르는 것이 있으면 찾아보는 재미는 있었다. 좀 더 다양한 이야기를 알고 싶으면 다른 출판사의 백과사전을 사야 했다. 문제는 알고 있으나 답을 찾는 과정이 늘 고역이었다. 

그래서 많은 질문을 할 수가 없었다. 하루에 많아야 몇 개, 일주일에 몇십 개가 고작이었다. 내가 찾은 답은 비록 남들만큼 많지도 않고 그 깊이가 얕으나 그때 찾은 답의 내용은 수십 년이 지난 지금도 잊히지 않고 머릿속에 또렷이 남아있다. 


세상 살면서 주변에 똑똑한 친구 한 명씩은 있을 것이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수준의 광활한 지식과 언제나 명쾌한 대답을 하는 친구. 그 친구의 지식의 한계는 곧 나의 한계였다. 나보다 많은 책을 읽고 나보다 많은 경험을 한 그 녀석을 통해 나도 세상의 견문을 넓히는 시절이 있었다. 


컴퓨터를 사고 접하게 된 인터넷... 이제 답을 찾기가 수월해졌다. net이라는 온라인상의 거대한 그물망에 온갖 정보가 다 들어가 있다. 그 그물망 안에서 내가 원하는 답은 어지간하면 다 찾을 수 있다. 하루에도 검색해 보는 질문이 수십 개가 넘으며 답을 처리하는 속도는 비교도 안되게 빨라졌다. 

재밌는 건 그물의 크기는 무한정이며 답을 얻은 사람이 언제든 그물 안에 자신의 정보를 집어넣을 수 있게 되었다. 신빙성 있는 정보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정보도 많아졌다. 따라서 질문을 잘 던져야 좋은 답을 건질 수 있다. 예전과는 반대로 답을 구하기 위한 과정에 드는 시간보다 답을 얻기 위한 질문을 준비하기 위한 시간이 더 필요하다. 


Chat GPT가 이슈다. 어떠한 질문에 성실하게 대답하는 걸 떠나 잘 대답해 준다. 그야말로 우문현답... 질문이 아무리 개떡 같아도 찰떡 같이 알아듣고 대답해 준다. 시도 지어주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아무리 모르는 분야도 이 친구가 대답해 주는 답으로 적으면 전문가 행세를 할 수 있을 정도다.


정말 편해졌다. 질문도 답도... 누군가 대신해주는 것. 그게 우리가 편해질 수 있은 이유다. 예전엔 내가 모르는 분야의 공부를 많이 한 사람의 지식을 책으로 접하고, 나 대신 누군가 대신 던져 놓은 정보를 가득 담아 놓은 인터넷에서 답을 구했다면 이제는 질문도 답도 '알아서' 해주는 챗봇이 나왔다. 


편해지는 것. 누군가 나의 수고를 대신해주는 것. 그러나 내가 스스로 해야 할 부분까지 편해지면 어쩌나 하는 생각도 든다. 단편적 정보와 생각이 난무하고 생각의 깊이와 이해를 더하기를 불편해하는 세상이 될까 하는 걱정 아닌 걱정도 해본다.




매거진의 이전글 서른 살에 오른 프랑스 유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