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테리어 #홈퍼니싱 #창업 #상담 #컨설팅
#산업 분석
▶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 용어 정의
- 법률상 리모델링의 개념에 대해서는 「주택법」 제2조 제15호와 「건축법」 제2조 제10호에 규정되어 있으며, “건축물의 노후화를 억제하거나 기능 향상을 위하여 대수선하거나 일부 증축하는 행위”로 정의됩니다.
-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이란 한국산업분류 표 상 '실내건축 및 건축마무리 공사업'에 해당됩니다.
▶ 국내 인테리어 산업 성장성
- 인테리어 개념의 변화*에 따라 단순한 휴식 공간에 불과했던 주거공간이 개인의 삶에 있어 중요한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개인의 가치관에 맞는 ‘나만의 공간’을 디자인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개념의 변화
- 노후시설의 개보수에서 집을 꾸미는 모든 활동으로 개념이 확장되었습니다.
- 건출물의 내구도를 높이고 안전을 가하는 Home Maintenance Service에서, 기본적인 개보수 뿐만 아니라 집을 꾸미는 모든 활동인 Home Furnishing까지 영역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 국내 인테리어 산업 벨류체인
- 인테리어 사업자는 End Point 영역에 존재하며, 개인 인테리어 사업자부터, 전문 인테리어 사업자, 가구 및 건자재 브랜드와 연계된 대리점과 제휴점 등이 소비자와 상담, 설계, 계약을 수행합니다.
- 인테리어 산업은 정보비대칭*이 발생하며, 이로인해 소비자와 인테리어 사업자를 연결해주는 O2O 시장도 급성장 중입니다.
- 인테리어 사업자는 필요한 건축자재와 관련하여 각자 대리점, 제휴점 형태로 자제를 공급하거나 혹은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현재 많은 대기업이 B2C 채널을 확장하며 소비자와의 접점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산업 정보비대칭
- 인테리어 시장은 수요자의 요구가 하나로 통일되지 않아 동일한 결과를 공유할 수 없으며, 공종별 세분화 된 전문가로 이루어진 공급자 시장 특성상 인력 정보를 공유하가 어렵습니다. 이러한 산업의 특징으로 인해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수요자와 공급자간의 정보비대칭이 발생합니다.
▶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 소득수준과 도시노후와 연관성
-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은 국민소득과 도시 노후화 정도 연동되어 성장합니다.
-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은 1인당 GDP 수준과 정의 상관관계에 있으며 대체로 선진국에서 소득수준이 2만달러를 넘어서면서 활성화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 우리나라는 2006년 국민소득 2만달러를 달성하였고, 다음해 2007년부터 도시재생에 대한 논의가 시작되면서 리모델링 수요가 급격하게 성장했습니다.
- 2018년 3만달러 소득 달성 이후, 30년 이상 노후화 된 건축물이 누적되면서 국내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규모는 2018년 18조원, 2020년 25.4조원, 2025년 32.4조원, 2030년 46조원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국내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 특징, 표준화
- 인테리어 리모델링은 수요자 별로 차별화 된 요구가 반영되는 시장으로써 주거문화에 따른 특수성이 존재합니다.
- 단독주택 형태가 높은 외국의 경우 확일화된 인테리어 수요가 나오기 어려우며 따라서 표존화된 상품을 만들기가 어렵습니다.
- 한국은 아파트라는 정형화된 주거공간이 있어서 대중화, 표준화가 상대적으로 용이합니다.
- 특수성보다는 대중성을 따르는 한국인의 성향 역시 리모델링 상품을 제공하는 기업 입장에서는 자재범위를 제한하고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만드는 장점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장환경 분석
▶ 노후주택 증가, 집에 대한 인식변화, 정비사업구조 변화 등 시장의 내·외부적 환경변화
- IMF 이후 신축건물의 수가 현저히 줄어 이제는 노후주택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축연한*이 20년을 넘긴 주택이 762.9만호로 전체 중 45.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0년 이상 주택은 280.5만 호로 16.8%입니다.
- 인테리어 시점을 통한 소비자의 인식변화를 살펴보면, 특별한 계기 없이 집을 꾸미는 소비자가 높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 정비사업의 구조가 장기간이 소요되는 구조로 바뀌면서 점유형태 및 거주 기간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제는 정비구역 지정부터 관리처분 인가까지의 과정이 평균 4.2~4.7년 소요됩니다. 따라서 정비구역으로 지정되면 그대로 생활했던 이전과 달리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일부 인테리어를 받는 소비자가 늘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리모델링 수요, B2B에서 B2C로 변화
- 주택 신축과 재건축·재개발, 리모델링 등에 의한 기업이 원했던 측면의 B2B 수요에서 이제는 노후주택, 홈퍼니싱, 인테리어에 대한 인식의 변화 등 개인들이 원하는 측면의 B2C 수요로 초점이 변하고 있습니다.
- 국토연구원이 발표한 연간 신규주택 수요 전망에 따르면 2011년 433,000호 수준에서 2020년(E)에는 372,000만 호 수준으로 하락이 예상되나, 홈퍼니싱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입니다.
▶ 전방 산업 간 연계 강화를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태동
- 부동산 전방산업 간 연계 강화로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가 생길 수 있음. 리얼리티 분야의 FM*. PM**, 등종합부동산기업, 조경기업, 주택관리기업 등과 만나 인테리어가 시너지를 내는 비즈니스 모델이 태동할 수 있습니다.
* FM: Facility Management로 FM은 건물 시설관리 업무이며 부동산자산관리의 업무 중 건물 내에서 이뤄지는 가장 기본적인 일상업무를 뜻합니다. FM의 주 업무로는 건물설비의 관리 및 운전, 건물 유지보수 공사, 건물 청소 및 미화, 조경관리, 경비 및 보안관리, 주차관리 등 입니다. FM 업무의 목적은 건물의 상태가 최상의 조건으로 유지되도록 관리하고 임차인이 사용하는 공간이 쾌적하고 편안하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 PM: Property Management로 PM은 건물에 직접 상주하며 일상적인 관리업무의 모든 부분을 담당합니다. 주요 업무로는 임대차 관리, 임차인서비스, 건물유지보수 및 개선공사, 회계관리 및 비용집행, 건물 운영에 필요한 외주 용역관리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PM은 관리와 운영 역할 외에도, 부동산 자신의 가치 상승을 위해 AM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경쟁 환경 분석
▶ 인테리어 시장 성장에, 타 시장 플레이어들이 적극적인 시장 진입 중
- 인테리어 시장성이 확대됨에 따라 건자재 및 가구업계가 시장 참여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 건자재업계 대표주자 중 하나인 KCC는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인 ‘홈씨씨인테리어’를 런칭 했으며, 가구업체인 에넥스, 체리쉬와 파트너십을 체결하기도 함. 이건창호는 인테리어 직영매장인 ‘이건하우스’를 런칭했습니다.
- 가구업계 대표주자인 한샘은 통합 인테리어 서비스 ‘리하우스(RE-House)’ 런칭을 통해 개별 인테리어 업체들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며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 정보 비대칭 해소 O2O 서비스 급성장
- 정보 비대칭을 해소하기 위해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O2O(Online to Offline)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 이들 업체는 소비자들에게 검증된 인테리어 사업자를 속하여 정보 비대칭을 줄여주며 동시에 시공에 대한 표준계약서와 A/S를 보증합니다.
-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와의 노출도를 증가시켜 마케팅비를 절약시키고 전문적인 포트폴리오 관리(사진, 홈페이지 개시 등)를 수행하며, 대가로 전체 인테리어 비용의 3~5%를 수수료로 받습니다.
※ O2O 서비스 기업 사례
1. 오늘의 집
- 인테리어 O2O 기업 중 가장 돋보이는 기업으로 ‘오늘의 집’을 꼽을 수 있습니다.
- 2014년 7월 설립 이후 지속적인 투자 유치를 통해 현재 110억원 이상의 자금을 모집하였으며, 2019년 1월 기준 월간 이용자수는 250만명, 누적 앱 다운로드 400만건, 누적 거래 액이 총 1천억원을 돌파했습니다.
- 시작은 ‘인테리어 초보라도 누구나 인테리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점에서 착안, 자발적으로 인테리어 사진과 정보를 공유하거나, 사진 속 가구와 소품 등과 연계된 쇼핑몰을 운영함으로써 1~2인 가구의 다품종 소량의 유통 기업이었습니다.
2. 집닥주식회사
- 온라인 인테리어 중개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기업임
- 2015년 설립 이후 지금까지 총 65억원의 투자자금을 유치받았음
- 인테리어 사업자(파트너스)에게 고객을 연결해주고 시공사례 포트폴리오 관리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들로부터 월 이용료와 공사 DB 수수료를 수취함
#규제 및 법률적 이슈
▶ 건설산업기본법
- 실내건축공사란 통상 인테리어 시공, 인테리어 공사를 말함. 인테리어 시공 업체를 창업하기 위해서는 건설산업기본법 상 실내건축공사업으로 신고해야함
▶ 실내건축면허
- 건설업을 하려는 자는 반드시 실내건축면허를 등록해야 함이 원칙임. 실내건축공사업도 등록이 필요한 건설업에 속하므로 조건을 갖추어 면허를 등록해야 함
- 면허 취득 대상자가 면허없이 공사를 할 경우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이 부과됨
- 예외: 경미한* 건설공사를 업으로 하는 경우에는 등록을 하지 않아도 됨.
* 공사예정금액이 부가세를 포함하여 1천5백만 원 미만인 건설공사
- 실내건축면허 취득 대상일 경우 면허를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의 3가지이임
# Comment
1.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 구조적으로 성장 추세
- 우리나라 소득 수준의 향상과, 노후주택 비중, 인테리어 인식의 변화로 보았을 때, 중단기적으로 구조적인 성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됨
2. 기존 플레이어와 신규 플레이어의 MS 경쟁
- 기존 인테리어 리모델링 산업 내 기존 시장 플레이어와 O2O 서비스를 필두로 한 신규 플레이어의 경쟁이 심화 될 것으로 분석됨
- 해당 경쟁 속에도 전방산업과 연계가 필요하며, 이러한 측면에서 기존 플레이어가 유리한 측면을 보이나, 신규 플레이어의 서비스가 소비층을 대상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