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기 Dec 05. 2021

캐릭터 저작권 등록하는 방법

진로거북이 GGO Book

인스타툰을 시작하면서 여러 작가들이 캐릭터의 저작권을 등록한 사실을 알게 되었다. 등록비도 수수료까지 포함하여 23600원밖에 되지 않아서 이 기회에 꼬북의 저작권을 등록했다. 캐릭터의 저작권을 등록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캐릭터의 표준화된 이미지, 공동인증서, 등록비 준비


먼저 캐릭터를 등록하려면 한국저작권위원회 누리집에 접속해서 회원가입을 해야 한다. 이때 본인인증을 위해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나 신분증이 필요한데 신분증을 통한 인증은 시간이 소요되고, 인증서는 캐릭터 등록 단계에서도 한 번 더 필요하므로 공동인증서를 추천한다.


표준화된 이미지는 다음과 같이 전면, 측면, 후면 이렇게 세 군데서 바라본 캐릭터를 하나의 화면에 그려 jpg나 png파일로 저장해두면 된다.

캐릭터 꼬북(GGOBook)


2. 저작물 종류 선택하기와 캐릭터 설명하기


다음으로는 저작물의 제목, 종류, 내용을 등록해야 하는데 영문명이 있을 경우에는 한글명 옆에 괄호를 이용해서 적는다. 종류는 미술저작물, 응용미술, 캐릭터 순으로 선택하면 되고 내용에는 캐릭터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쓴다.



3. 창작과 공표 연월일과 공표 매체 정보, 복제물 업로드


마지막 단계는 캐릭터가 인터넷 등을 통해 처음 공표된 날을 적는 것으로 나는 인스타툰에 처음 올린 날을 창작과 공표 연월일로 설정하고 인스타툰을 연재하고 있는 계정의 주소를 적었다. 복제물은 미리 그려둔 캐릭터의 표준화된 이미지를 업로드하였다. 복제물 제출방법이나 등록증 수령 방법은 모두 인터넷으로 선택했다.


이제 저장을 하고 검토한 후에 결제하면 약 4일 후에 등록이 완료된다. 별거 아니긴 하지만 내가 만든 캐릭터를 정식으로 인정받는 느낌에 기분이 묘면서도 뿌듯했다.

이전 11화 - 제 10 화 - 에필로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