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팔꿈치가 아프면?
증상: 50대의 자영업자입니다. 골프 연습장에서 공을 치는 중일 때나 공을 치고 난 후에 팔꿈치 부위가 많이 아픕니다. 컵을 잡을 때면 손에 힘이 들어가질 않아서, 컵을 잡고 있기가 위태위태합니다. 수건을 비틀어 짤 때나 문 손잡이를 돌릴 때도 팔꿈치 쪽으로 아픕니다.
진단: 테니스 엘보 또는 골프 엘보로 판단됩니다. 팔꿈치 외측이 아프면 테니스 엘보 (외상과염), 내측이 아프면 골프 엘보 (내상과염)로 분류합니다. 골프 엘보나 테니스 엘보는 팔꿈치 관절의 염증성 병변을 의미하는 명칭이 아니고, 팔꿈치에 부착되는 힘줄 (근육의 뼈 부착부위)의 퇴행성 병변을 의미하는 명칭입니다.
해설: 팔꿈치 통증의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손가락이나 손목을 많이 사용한 결과, 손가락 근육이 팔꿈치에 부착되는 힘줄에 생긴 퇴행성 변화입니다. 골프 엘보나 테니스 엘보가 여기에 해당됩니다. 손가락을 움직이는 근육은 아래쪽으로 손가락 뼈에, 위쪽으로 팔꿈치 뼈에 부착됩니다.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면 팔꿈치 뼈의 내상과 또는 외상과에 부착된 힘줄에 퇴행성 변화가 가속됩니다.
둘째, 목 디스크 탈출증에 의한 방사통으로 팔꿈치가 아프다고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는 팔꿈치에 부착되는 힘줄의 퇴행 변화는 없지만, 팔꿈치 통증과 함께 팔꿈치의 위나 아래 부위가 저리거나 결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셋째, 팔꿈치 관절의 활액막염이 있습니다. 팔꿈치 관절의 조직 약화 및 퇴행 변화가 온 상태에서, 과도한 사용이나 상해로 인해 팔꿈치 관절의 활액막에 손상이 생긴 경우입니다. 이때에는 활액막염으로 인한 통증과 부종이 동시에 있습니다.
넷째, 측만증이 있는 사람은 골격의 불균형으로 인해 팔꿈치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흔합니다.
운동: 매일 아침저녁 누운 자세로 목을 좌우로 돌리는 운동을 100회씩 해 주십시오. 수영과 반신욕은 직접적으로 팔꿈치 통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간접적으로 목 디스크 병변 증상을 개선하여 팔꿈치 통증을 감소시키니 꼭 하십시오.
주의: 팔꿈치가 아플 때는, 아픈 쪽의 손가락과 손목을 최대한 쓰지 말아 주십시오. 아픈 부위를 확인하려고 손으로 팔꿈치 부위를 만지는 걸 삼가야 합니다. 보호대는 팔꿈치보다는 손목에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