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리의차이 Mar 16. 2021

내가 예술창업가가 될 상인가?

#예술창업가역량 #예술창업가 #아트프레너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벌고 싶다’ 라는 말, 한번쯤 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꿈 인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 꿈을 그저 꿈으로만 두는게 아니라, 현실적인 목표로 두고 이뤄내는 사람들이 점점 더 늘어나고 있는 것 같아, 정말로 세상이 변하고 있구나를 실감하고 있는 요즘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성공하는 예술창업가의 특징과 핵심자산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보려 합니다.



당신은 아트프레너 입니까?




아트프레너(Artpreneur)는, Artist 와 Entrepreneur 의 합성어 입니다. 즉, 아트프레너는 예술가이면서, 그와 동시에 창업가이구요, 예술 비즈니스를 통해 수익을 창출합니다. 비즈니스 적으로 이야기 해보자면, 아트프레너의 예술작품은 그들의 제품이고, 그들은 그 제품을 판매하는 사업의 대표자입니다.
 
여러분은 무엇을 만들고 있습니까?

무엇을 팔고 있나요?

어떻게 하면 그것을 더 잘할 수 있을까요?



성공적인 아트프레너(예술창업가)는 두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아트프레너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일을 합니다.
더 오래 예술가로 살아가기 위해, 예술창업가들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그를 통해 돈을 벌어야 합니다. 우리의 아주 열정적이고 재능있는 예술가들은, 그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다른이들과 나누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세상에 그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어합니다. 그들은 세상을 더 좋게 바꾸고 싶어합니다. 예술가들은 예술활동을 통해 늘 우리사회에 많은 가치있는 일들을 해오고있지만, 아직도 여전히 예술은 즐길거리(오락)일 뿐이다 라는 인식이 큽니다.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예술의 가치는 저평가되고, 예술가들 또한 그들의 작품을 저평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또 다른 하나는요, 아트프레너들은 스스로 기회를 만듭니다.
우리는 우리의 예술적 능력을 키우기 위해 정말 열심히 해왔습니다. 하지만, 졸업 후, 우리는 우리의 꿈을 이루기 위해 대안을 선택하게 됩니다. 어떤 이들은 자신의 열정과 무관한 아르바이트를 하고, 어떤 이들은 운 좋게 예술 분야에 취직하지만, 왠지 모르게 적은 임금을 받고 일합니다. 그리고 또 어떤 이들은 모든 것을 그만두고 가정을 꾸리고 정착을 합니다.

 
 첫 번째 사례에 대해 좀 더 생각해 볼까요.
 아르바이트를 마친 후, 예술가들은 그들의 꿈을 위해 마지막 남은 힘을 쥐어짭니다. 밤샘 작업을 하고, 아침엔 다시 아르바이트를 하러 나갑니다. 생계를 위해, 예술 작업을 계속해나가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고 그래서 아르바이트를 하지만, 사실 아르바이트를 함으로서 예술가는 예술을 창작하는 시간과 에너지를 빼앗기게 됩니다. 이것은 예술가의 창의성을 억누르게 합니다. 때로는 그런 상황을 견뎌야 한다는 것 그 자체로 우울할 때도 있습니다. 이 젊은예술가들은 지쳤고, 이런 생활방식은 성공적인 예술가가 되기 위한, 예술활동을 지속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닙니다.
 
 하지만 여기에 대안이 있습니다.
 아티스트 10명 중 2명만이 자신의 분야에서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고 있기 때문에, 기회는 매우 제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아티스트들은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비즈니스 기술을 배우고 아트프레너가 되는 것은, 안정적인 일자리를 찾지 못하는 예술가 10명 중 8명에게 덜 알려진 해결책입니다.
 

비즈니스 스킬을 갖추는 것은, 여러분의 예술과 새로운 분야를 연결하는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다시말해, 여러분과 여러분의 예술이 얼마나 우리사회와 관련이 있는지를 세상에 보여주는 것입니다. 요즘처럼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예술가들도 변화의 흐름을 빨리 파악하여 이를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아트프레너가 가져야할 핵심적인 태도입니다.




아트프레너의 핵심 자산


 예술창업가들은 창업가들 중에서도 독특한 그룹이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981년 노벨 의학상을 수상한 미국 의학자 로저 페리(Roger Perry)에 의해 발표된 ‘좌뇌, 우뇌 이론’ 에 의하면, 좌뇌는 분석적이고 논리적이며 합리적으로 사고하는 기능을 담당하며, 좌뇌가 발달된 사람들은 언어와 수리 판단하는 능력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반면에 우뇌는 주로 예술활동이나 스포츠 등 감각적인 기능을 담당하는데, 이 영역이 발달한 사람들은 전체를 보는 통합과 협업, 직관에 강하다고 합니다. 이 이론에 따라 말하자면, 대다수의 예술가들은 우뇌가 발달한 사람들이라고 볼 수 있을텐데요. 이런 그들이 과연 비즈니스 정글에서 창업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물론이죠.


이런 성향을 오히려 장점화하여 성공적인 창업가로 성장 할 수 있습니다.

예술가들이 종종 간과하는 본인들만의 탁월함이 있습니다.


예술가들은,

1. 자기주도적으로 일합니다.

2. 창의적이고 혁신적으로 사고합니다.

3. 가치를 만드는데 집중합니다.

4. 경계를 넘나들며 일합니다.

5. 인내심과 해내겠다는 의지가 강합니다.


저는 이 것이 예술가들이 이미 수년간 예술가로 살아오면서 자연스럽게 체득한, 보물같은 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본인들에게는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들이라 별로 대단하게 여기지 않지만요.) 그리고 바로 저것들이 성공하는 창업가가 되기위해 꼭 갖추어야할 핵심역량이기도 합니다.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개선하는데 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미 하고 있는 일을 확장시키는데 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혁신을 통해 창의적으로 발전하는데 능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예술가들입니다.



성공한 창업가들을 살펴보면, 그들은 그들의 부정적인 면이나 약점에 시간을 낭비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자신의 장점을 살려, 다른 사람들을 이끌고 그들에게 영감을 줍니다. 그들은 때때로 이윤을 따지기 보다는, 그들의 아이디어, 새로운 서비스를 시장에 내놓기 위해서 위험을 감수하기도 합니다.


예술창업가로서 스스로의 자산을 활용함으로서, 여러분은 ‘배고픈 예술가’에 대한 오랜 고정관념을 깨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예술작업으로 이미 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며, 이제는 이를 세상과 공유할 때입니다.


Creator, Innovator, and Leader 로서, 여러분은 진정한 예술창업가의 삶을 살기 위한 용기있는  걸음을 내딛기를 바랍니다. 앞으로 저는 이곳에서 여러분들과 함께 예술창업가로서 꾸준히 성장해나가기 위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 예술가들이 비즈니스 측면에 접근할  직면하게 되는 어려움들을 어떻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등의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이야기들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점점더 많은 예술가들이 예술로 잘먹고 잘사는 세상이 오길 바라며, 오늘은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예술가여, 예술창업가로 진화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