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정 May 25. 2023

첫 번째 생각풀이

어차피 또 내려갈 텐데 굳이 힘들게 올라갈 필요가 있을까?

 나는 살면서 슬럼프가 여러 번 왔었다. 고등학생 때 자살시도를 한 적이 있었고 커다란 두 번의 입시 실패 후, 커다란 좌절감과 절망감을 느끼며 오랜 기간 폭식증과 자살 충동에 시달렸다. 대학 간판에 대한 집착을 계속 가지고 있다가는 죽겠다 싶어서 억지로 놓아버리고 미친 듯이 알바와 학교 생활을 시작했지만 1년도 채 되지 않아 또다시 슬럼프라는 것이 찾아왔다.



 이쯤 되면 그런 생각이 들었다.



어차피 또 내려갈 텐데 굳이 힘들게 올라갈 필요가 있을까?



내려갔을 때 포기하고 싶어졌다. 여기에서 노력해서 올라가 봤자 나는 우울한 기질을 타고났을 뿐이라서 언젠가는 또 떨어져서 이 기분을 느껴야 한다. 평생을 이 감정의 소용돌이를 정통으로 맞으면서 살아야 한다는 게 너무나도 버겁게 느껴졌다. 그렇다면 나는 어떠한 인생의 그래프를 그리고 싶은 걸까?



나는 올라가지도, 떨어지지도 않는 쭉 이어지는 일직선의 인생을 살고 싶은 걸까?



 우선 결론부터 말하면 나는 그것이 불가능하다. 나라는 사람은 올라가지도, 떨어지지도 않는 일직선의 감정 상태나 인생 그래프를 그릴 수 없다. 나는 어쩌면 항상 내가 도달할 수 없는 상태를 끝없이 갈망하며 힘들어하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그렇다면 우선 나의 인생 그래프를 물결그래프라고 하자. 물결그래프의 장점은 무엇일까?



생각풀이 1. 물결 하나의 정점, 꼭대기에서 더 넓은 시야로 세상을 볼 수 있다.



일직선 그래프에서는 같은 직선상에서 양옆 또는 앞뒤를 보게 되기 때문에 볼 수 있는 시야가 한정적이다. 그러나 물결 그래프에서는 물결 하나하나를 극복하고 올라갔을 때 물결 하나의 정점, 즉 꼭대기에 서면 더 높은 곳에서 세상을 볼 수 있다. 어둠이 있기에 밝음이 있고 그림자가 있기에 빛이 있는 것이다. 그런 맥락으로 물결 그래프는 내려감이 있기에 올라감이 있고 올라감이 있기에 내려감이 있다는 특징이 있다.



생각풀이 2. 내려감의 시기인 지금, 무엇을 바라보아야 할까?



 나는 항상 장기적으로만 바라본다는 생각의 습관이 있다. 나는 작가가 되고 싶다. 그러려면 작은 글 쓰는 습관부터 들여야 하는데 장기적으로 작가라는 것만 생각하며 낙담한다. 이와 비슷하게 나는 지금 내려감의 시기이다. 나는 괜찮아지고 싶다. 올라가고 싶다. 물결 그래프에서 굽이 굽이 올라가 언젠가는 이 모든 물결을 볼 수 있는 저 높은 곳으로 올라갈 수 있겠지. 나는 그 시점을 지금 내려가있을 때 원하고 있는 것이다. 생각의 관점으로 봤을 때 좋은 생각과 예쁜 생각을 많이 하는 완전무결한 상태.



우선 지금 하나의 물결을 타고 올라가기



장기적으로 난 저렇게 되고 싶어, 이렇게 되고 싶어 라면서 너무 많은 것을 바라지 말자. 나는 오늘 하루 예쁜 생각들만 하며 사는 것이다. 오늘 하루 좋은 사람들과 좋은 추억을 쌓으며 살 것이다. 오늘 하루 나에게 하나하나 다시 돌아오고 싶은 순간으로 만들 것이다.



나는 많은 장점을 가진 물결 그래프를 가진 사람이다. 우선 많은 걸 바라지 말고 지금의 내려감에서 최선을 다해 올라가기
Memo : 물결 그래프의 장점은 다채로운 감정을 느끼는 과정에서 이런 식으로 사람들에게 공감을 줄 수 있다는 것. 나와 비슷한 사람들에게 희망이 되어줄 수 있다는 것이
아니겠어?



작가의 이전글 생각의 오답노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