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날 백대백 May 06. 2024

낮은음 자리표

11. 왜 목이 마른가?

수일은 모태신앙이다.

지금은 이런 모태신앙을 못된 신앙이라

사람들은 조롱한다.

'못된'이란 '잘못되었다'는 뜻도 있고

'아직 되지못했다'는 의미도 가지는 중의적 표현이다.

수일은 왜 고민하고 있는가?

그가 원하는 모습과 보여지는 모습 속에서 괴리gap를 느끼기 때문 일 것이다.

원하는 모습 역시 자신과 주위의 기대로 나눠진다. 

보여지는 모습 또한 자기 평가와 다른 사람들의 평가로 갈린다. 우리는 그렇게 살고 있다.

주위사람들을  의식한다는 것은 혼자 살아갈 수 없이 다른 사람과 섞여 부대끼며 살아가야 하는 나약한 인간의 숙명이다.

주위의 기대가 자신의 것을 넘어설 때

자신이 서있을 곳은 사라진다.

수일의 부모님은 독실한 분들이시다.그리고

사람들이 보기에 대. 단. 히 모범적인 신자들이다.

그런데 이 모든 것이

나를 왜 이렇게 갑갑하게 만드는가?

나는 왜 이리도 외로운 것인가?

나는 왜 이처럼 목이 마른가?

어릴 적 엄마아빠손을 잡고 다니던 교회에서 어느 순간부터 목사님의 설교말씀이 귀에 들어오지 않기 시작했다. 어느 순간부터 내가 왜 교회를 다녀야 하는지 모르게 되었다.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고 찬양하는 것이 하나의 유희처럼 느껴지면서 더 이상 자신을 속이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그러면서 한 번 두 번 이 핑계 저 핑계로 교회를 빠지기 시작했다. 주위에서는 어김없이 사람들의 수군거림이 난무했다.
'그렇게 신실했던 애가 대학 가서 친구들을 잘 못 사귀었는지 달라졌네'
'집사님들은 모두 한결같은데 자식농사는 좀..'
'요즘 이상한 종교가 판을 친다는데 거기 물든 거 아니야'

'수일이 이상한 애들하고 어울린다면서..'
나에 대한 걱정을 빙자한 엉뚱한 소문들이 점점 늘어갈 때 부모님은 내게 무언가 말씀하시려 결심하셨는지 내방문을 두드리셨다. 하지만 나는 이미 교회 안 가면 심하게 혼나던 어린애가 아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낮은음 자리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