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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과 브랜드 저널리즘 (2)

우리나라에서는 SNS와 소셜미디어를 종종 같은 의미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이 둘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소셜미디어는 정보를 브로드캐스트 하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서로 통신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말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는 일종의 통신 채널이라고 할 수 있고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특성이 있습니다. 미디어라는 말은 일반적으로 신문, 잡지 및 텔레비전과 같은 전통적인 정보 전달 채널을 연상시킵니다. 그러나, 미디어라는 말의 앞에 '사회적'이라는 말을 추가될 때, 그 의미는 완전히 다른 분위기로 들립니다. 소셜 미디어는 사람들이 게시(브로드캐스트) 된 것을 소비하고 공유하고 다양하게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고, 다소간의 기술적 요소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는 독자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를 게시(브로드캐스트) 하는 인터넷 기반의 방법이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소셜 미디어를 게시(브로드캐스트)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뉴스 매체는 디지털 소비를 위해 자신들이 만들어낸 기사 콘텐츠를 게시합니다. 기업들도 자신들이 소통하고 싶은 주제 및 이슈에 대하여 콘텐츠를 만들어 게시(브로드캐스트) 합니다. 사람들도 각자의 동호회, 각종 모임 등의 멤버들끼리 읽고,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소셜 미디어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소셜네트위크의 경우, 소셜 미디어 사용자가 콘텐츠를 수신하는 사용자의 상황에 따라 소셜 네트워킹 방법과 종류를 달리합니다. 우선, 소셜 네트워킹을 하기 위해서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링크드인 등과 같은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사용자는 소셜 네트워크 플랫폼에 가입하여 다른 사용자와 연결 또는 네트워킹을 시작합니다. 이 방법으로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가 통신을 수신할 사람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즉, 소셜 네트워킹은 라디오 채널 또는 TV 채널 설정을 선택하는 것과 같습니다.


소셜 미디어는 가상 커뮤니티 및 네트워크에서 정보와 아이디어를 생성, 공유, 교환하는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을 위한 미디어 정보를 말합니다. 소셜 네트워크를 통하여 공유되고 소비되는 소셜 미디어는 대화, 커뮤니티, 사람들과의 연결 및 관계 구축을 위한 것입니다. 그것은 단지 단방향 정보 제공의 방송 채널이나 영업 및 마케팅 도구로서의 역할이 전부가 아닙니다.

소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크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소비하고 상호 작용하려는 사람들에게 보이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는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네트워크 플랫폼이며 소셜 미디어는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 내에서 게시되고 소비되는 개인 또는 기업의 미디어 정보이며 커뮤니케이션 수단입니다.




소셜 미디어는 진정성, 정직성, 열린 대화가 핵심입니다.



소셜 미디어 네트워크 플랫폼에서는 사람들이 특정 주제 또는 나에 대해 말하는 것을 들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응답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에 이러한 기능의, 다양한 소셜미디어 플랫폼들이 등장하였습니다. 영상 미디어를 중심으로 게시(브로드캐스트)하는 플랫폼, 사진과 관련 정보를 게시(브로드캐스트)하는 플랫폼, 짧은 글로 게시물의 길이를 제한하되 전달과 공유, 참여를 통하여 네트워크 내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하는 플랫폼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웹 사이트와 애플리케이션으로 구축된 소셜 네트워킹 플랫폼에서 소비되는 소셜미디어는 일반적으로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프로필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프로필이 생성되면 사용자는 콘텐츠를 생성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새 계정을 가진 Instagram 사용자는 사진을 찍고 캡션과 함께 프로필에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에 대한 콘텐츠를 만드는 것 외에도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콘텐츠를 팔로우하거나 댓글을 달고 싶은 다른 사용자를 찾을 수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유형에 따라 사용자는 다른 사용자를 "팔로우"하거나 "친구"로 추가하거나 다른 사용자의 페이지를 "구독"할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에서는 종종 사용자가 콘텐츠를 스크롤할 수 있는 "피드"를 사용합니다. 소셜 미디어 회사는 사용자의 프로필 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표시되는 콘텐츠와 표시되는 순서를 결정합니다. 피드에는 "팔로우 한"사용자와 콘텐츠를 홍보하기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광고 콘텐츠가 포함됩니다.


다양한 유형의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서비스와 미디어의 종류에 따라 여러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소셜 네트워크

소셜 네트워크는 다른 사용(개인의 취향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사용자)와 생각, 아이디어 및 콘텐츠를 연결하고 교환하는 데 특화되어 있는 플랫폼입니다. Facebook과 Twitter, LinkedIn은 대표적인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미디어 네트워크

사용자가 생생한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소셜 네트워크와 달리 미디어 네트워크는 사진 및 비디오와 같은 콘텐츠 배포를 전문으로 합니다. InstagramYouTube, TikTok이 그 예입니다. 예를 들어 YouTube 사용자는 자신이 만든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다른 사용자는 동영상에 '좋아요', '싫어요'의 의사표시 또는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충분히 즐기는 경우 사용자는 제작자를 '구독'하여 해당 제작자의 새 동영상이 피드에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토론 네트워크

Reddit과 같은 토론 네트워크는 사용자 간의 심도 있는 토론을 촉발할 수 있는 게시물을 위한 이상적인 플랫폼입니다. 사용자는 댓글 섹션에 자세한 답변을 남길 수 있으며 다른 사용자는 이러한 댓글에 직접 응답할 수 있으므로 대화가 유기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습니다.


리뷰 네트워크

Yelp 및 TripAdvisor와 같은 리뷰 네트워크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리뷰에 소셜 미디어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사용자는 리뷰 중인 비즈니스와 마찬가지로 리뷰를 남기는 사람들과 직접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소셜 미디어에 가입할 수 있고, 보편적으로 사용되면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모든 규모의 비즈니스를 위한 마케팅의 중요한 부분이 되었습니다.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마케팅의 핵심은 소셜미디어를 마케팅의 보조 수단으로 사용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모든 마케팅 노력과 동일한 수준과 비중의 마케팅 툴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소셜 미디어는 소비시간이 매우 짧은 미디어입니다. 한 번에 수십 개의 게시물을 빠르게 스크롤하기 때문에 미디어 제작 시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은 활동적이어야 합니다.


소셜미디어를 통한 마케팅에 기업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 중 하나는 관련성이 있다고 생각하는 모든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계정을 모두 열어 놓고 활동 없이 그대로 두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 사용자는 계정을 개설하고 고객이나 대중과 교류하지 않는 계정은 SNS 운영자로부터 차단될 수 있습니다.


SNS 마케팅은 기업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하는 것이 아니고,
고객에게 중요한 이야기를 전하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이 저지르는 또 다른 큰 실수는 고객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대신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여 자신에게 중요한 것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소셜미디어를 사용하는 기업은 자신들의 제품 광고 및 판매 행사에 대해 널리 알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이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기업이 소셜 미디어 마케팅에 참여하는 유일한 이유라면 자신들의 판매 행사만 알리려고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SNS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이 공유할 마음이 생기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것입니다.


SNS 마케팅의 목표는 고객과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고 고객이 다른 사람들과 그 게시물을 공유하고 싶은 지점까지 고객과 소통하는 것입니다.

소셜 미디어를 사용하는 경우 고객과 소통하고 고객을 대화에 참여시키고 의견을 요청해야 합니다. 

기업의 제품 중 2가지 제품의 사진을 게시하고 고객에게 그들이 가장 좋아하는 것을 물어보세요.

이것이 공유 게시물과 참여한 팔로어로 이어지는 자연스러운 대화를 만드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고객과 성공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면 고객의 취향과 선호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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