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칭찬 스티커로 아이의 인재상 만들기

나열돼 있던 칭찬스티커를 모아보았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

다른 어떤 말보다 와 닿는 문장이다. 몇 번이고 실패를 거듭한 끝에 글쓰기를 다시 도전했다. 새해를 맞아 글을  써보자고 얼마나 나를 독려했던가. 얼마나 책상에 앉으려 노력했던가.


며칠 간의 나의 힘겨운 노력이 찰나의 지금 내겐 너무도 즐겁다. 티스토리에서 한자리 조회수도 넘지 않던 나의 글들이 어제 무려 네 자릿수를 넘어갔으니. 이 아니 기쁠 수 있으랴. 피곤해 잠에 들고 싶지만 물 들어올 때 노 젓자는 맘으로 또 글을 쓰고 있다. -물론 내 글의 잘난 덕이 아니라 알고리즘 덕이란 걸 알고 있다. 조회수만 늘고 라이킷은 없으니 글 덕은 아닌 듯 하다. 어찌 됐든 내겐 기쁘고 고마운 일이다.


어른도 이럴진대 아이들은 오죽하랴. 특히나 첫째는 더욱 칭찬에 동기를 부여받는 성향이라 새로운 칭찬 스티커를 만들었다. 그동안 아내가 칭찬 스티커를 통해 독서활동이나 집안일 등에 대한 보상으로 잘 활용해 왔는데, 아빠표 칭찬스티커도 있으면 좋겠다 싶었다.


조금이라도 더 재밌고 간단하게 만들고 싶었다.


아내가 활용해 오던 칭찬 스티커는 독서 스티커에서 시작해서 점차 먹은 그릇 가져다 놓기 등의 생활습관으로 종류가 늘어났다. 별도로 학습지나 학원을 보내지 않기에 우리말 동화를 본 후 영어 동화 보는 걸로 영어 스티커, 그리고 최근 추가된 것이 동생 이름에 성을 빼고 부르기였다.


고집 센 누나는 두 살 어린 동생에게 늘 이름에 성을 붙여 불렀다. 조금이라도 수가 틀리면 “야~ 조노을”이라 부르기 일수였다. 이것이 습관으로 굳어져 기분이 좋던 나쁘던 이름에 성이 붙어 있었다. 온순한 동생은 아랑곳 않는다. 이것을 고쳐보려 첫째 이름을 부를 때 우리도 성을 붙여 불러보았지만 유치한 애들 싸움처럼 번질 것 같아 스티커로 바꿨던 참이다.

동생 이름 부르는 것으로 스티커를 받다니. 쓰다보니 빅픽쳐?

내가 볼 때 첫째에게 가장 바라는 것은 동생을 좀 덜 휘둘렀으면 하는 것이다. 두 살 터울이지만 35개월 차이 인지라 여태껏 누나를 잘 따라왔는데 이제 동생도 여덟 살이 되어선지 곧잘 누나에게 대들며 갈등 상황이 연출되어서다. 부모의 눈에서 보면 그동안 둘째가 억울한 경우가 많았는데 내 입장에선 그냥 좀 내버려두었었다. 애들끼리 밸런스도 있는 것이고, 어릴 적엔 원래 동생이 당하는 게 자연스러운 것이기도 해서다. 그런데 점차 남매간 갈등 상황도 커지고, 코로나로 학교도 제대로 못가 작년엔 친구도 못 사귄 첫째가 이러다 친구도 제대로 못 사귀면 어쩌나 싶은 맘이 들었다. 


그래서 칭찬 스티커를 만들었는데 이게 칭찬스티커가 좀 많았다. 종류가 많다 보니 뭐가 뭔지도 모르겠고, 스티커도 남발되고  정신이 없었다. 그래서 아내와 상의하여 하나로 통합하기로 했다.  


우선 어떤 아이로 자라면 좋을지부터 생각해서 인재상을 만들었다. 자존감이 넘쳐흘러 세상 저 밖에 모르는 첫째는 ‘다른 사람을 배려할 수 있는’ 아이로 자랐으면 싶었다. 늘 동생과 자신을 구분 짓는 말로 로 “내가 애야? 그것도 모르게?”라는 말을 달고 있는 첫째에겐 ‘어린이’ 란 단어를 명기해서 너도 ‘어린이’란 사실을 명시적으로 확인시켜 주었다.



그런 첫째의 영향을 받아서인지 남의 눈치를 잘 보는 둘째는 다른 이를 상당히 배려하는 편이다. 지인들도 둘째는 참 성격이 좋다고 칭찬을 하는 편인데 외려 부모의 맘에선 염려도 된다. 다른 이들의 눈치를 보느라 본인의 욕구는 제대로 인식 못한 채 자라게 되는 건 아닐지, 남의 인정을 통해 스스로를 채워가는 건 아닐지. 아마 보통의 아이들이 이렇게 자라는 것 같다. 그래서 나를 포함한 보통의 사람들은 사춘기 때나 어른이 되면 자신이 비어버린 공허함을 느끼는 건 아닐까 싶다.


그래서 둘째의 인재상엔 ‘주도적인’이라는 단어를 넣었다.


둘 다 인성 같은 핵심 역량들(배려심, 집안일, 학습노력)을 만들었는데 첫째는 학습노력란이 강한 편이고, 둘째는 배려심이 강한 편이라 삼각형이 달라질 것이다. 둘의 차이를 시각적으로 보면 애들도 뭔가 깨닫는 게 있으려나?


아내가 인터넷에서 출력한 인성 카드

인성부분을 맨 위칸에, 함께 살면서 꼭 필요한 집안일 분담은 좌측에, 숙제 하기, 일기 쓰기 등 성취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은 학습 노력으로 일괄하기로 했다. 행여 백점 시험지를 받아와서 자랑한다면 학습노력에 스티커를 부여할 예정이다.


딴엔 나름 잘 만든 칭찬스티커 같아 어린이를 둔 다른 부모들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글을 남긴다. 도움이 되시려나. 여하튼 용기 내어 글을 남긴다.


마지막으로 이 스티커는 피파 같은 축구 캐릭터 능력치를 나타내는 오각형 모양에서 따왔다. 그러니 애들 역량이 커져서 능력이 강화되면 더욱 재밌어할 것 같았다. 세 개의 역량이 커져서 원이 한 단계 커지면 애들이 원하는 선물을 사주기로 했더니 애들이 참 좋아한다. 첫째는 원이 가장 커지면 모자이크 십자수를 사달라고 한다. 얼른 그 날이 오길 바란다.

그댄 수비역량을 키우셔야겠소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도시에 살면서 가장 행복한 시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