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크리스마스 선물 차이코프스키 <호두까기 인형>




크리스마스 선물 차이코프스키 <호두까기 인형>

누구나 어린 시절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 추억 하나쯤 있을 것이다. 나는 시골에서 유년시절을 보냈다. 공연을 좀처럼 보기가 쉽지 않았다. 초등학교 6학년 크리스마스이브 날이었다. 가족과 함께 처음으로 <호두까기 인형> 공연을 보러 갔다. 아름다운 발레리나의 모습과 음악은 환상 그 자체였다. 몇십 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나는 호두까기 인형을 관람한다. 이제는 내 딸과 함께 공연을 관람한다. 어느 날 딸이 나에게 물었다. “엄마는 호두까기 인형이 그렇게 재밌어?” 어쩌면, 내가 좋아하는 것은 호두까기 공연이 아니라 가족과 함께한 행복했던 그 날의 시간이 아니었을까?


차이코프스키의 3대 발레곡 <백조의 호수><잠자는 숲 속의 미녀><호두까기 인형>는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작품이다. 그중 <호두까기 인형>은 크리스마스 시즌이 되면 전 세계 공연장에 오른다. 크리스마스에 일어난 이야기를 바탕으로 차이코프스키의 환상적인 음악으로 구성된 발레 작품이다. 1890년, 차이코프스키가 50세 되던 해 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 감독 브세볼로지스키로부터 신작 발레 작품 <호두까기 인형>을 의뢰받았다. 독일의 낭만주의 작가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원작으로 하였다. 프랑스 작가 듀마 피스가 각색, 이를 바탕으로 마린스키 극장의 수석 안무가 프티파가 2막 3장의 대본으로 재구성하였다. 


프티파의 대본을 받고 차이코프스키는 음악이 전혀 떠오르지 않았다. 당시 폰 메크 부인의 일방적인 후원 중단과 동성애에 관한 소문으로 힘겨운 시기를 보내고 있었다. 차이코프스키는 잠시 작곡을 보류하고, 미국으로 순회연주를 떠났다. 뉴욕 카네기홀에서 연주를 마치고 프랑스에 잠시 들렀을 때, 여동생 샤샤가 세상을 떠났다는 비보가 전해졌다. 동생의 죽음에 차이코프스키는 큰 충격에 빠졌다. 그러나 아이러니하게도 동생의 죽음은 호두까기 인형에 대한 영감으로 이어졌다. 여동생 샤샤는 사탕과자 요정으로 샤샤의 딸 타티아나는 클라라로, 자신은 드로셀메이어로 등장시켜 <호두까기 인형>이라는 작품을 탄생시켰다. 


호두까기 인형은 크리스마스이브를 배경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가난한 소녀 클라라는 크리스마스 선물로 호두까기 인형을 받고 기뻐한다. 하지만 오빠가 호두까기 인형을 그만 망가뜨렸다. 속상한 클라라는 인형을 끌어안은 채 울다 잠이 들었다. 그날 밤 클라라 꿈속에서 생쥐 임금이 생쥐 병사를 끌고 쳐들어왔다. 호두까기 인형은 장난감 병사들과 함께 대항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생쥐 병사들에게 밀리는 위태로운 상황이 되었다. 클라라는 신고 있던 신발을 생쥐 병사들에게 던지며 그들을 쫓아버렸다. 주문에 걸린 호두까기 인형은 아름다운 왕자로 모습을 바꾼다. 클라라와 왕자는 사탕요정이 사는 과자나라로 여행을 떠난다. 


<호두까기 인형>은 1892년, 페테르부르크의 마린스키 극장에서 초연되었다. 관객들의 반응은 혹평 그 자체였다. 안무와 대본의 수준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였다. 이후 안무를 수정하고 다시 도전한 호두까기 인형은 어린이는 물론 가족 모두에게 사랑받는 작품이 되었다. 반면 차이코프스키의 음악은 많은 사랑을 받았다. 차이코프스키는 발레 작품 초연 전 자신이 작곡한 음악 <호두까기 인형>을 먼저 초연하였다. 15곡 중 8곡을 발췌하여 연주회용 모음곡으로 따로 만들었다. 자신의 지휘로 초연한 음악회는 대성공이었다. 


 제1곡 작은 서곡은 막이 열리기 전 바이올린의 경쾌한 선율이 연주되며 우리를 동화의 세계로 초대한다. 제2곡 행진곡은 제1막에 나온다. 트럼펫의 경쾌한 소리에 맞추어 어린이들이 행진한다. 제3곡 사탕요정의 춤은 차이코프스키가 프랑스에서 가져온 건반악기 첼레스타의 음색이 돋보인다. 사탕요정의 환영을 받으며 클라라와 왕자는 과자나라로 여행을 떠난다. 제4곡 트레 파크는 러시아 민속춤으로 격렬한 리듬이 특징이다. 제5곡 아라비아인의 춤은 동양의 정서를 물씬 풍기는 몽환적인 선율이 흐른다.


제6곡 중국의 춤은 플루트의 음색이 돋보이는 곡이다. 남자 한 명과 여자 두 명이 함께 추는 중국 춤이다. 하지만 중국 느낌이 나는 음악은 아니다. 제7곡 갈잎 피리의 춤은 경쾌한 플루트 선율이 흐르면 아몬드 과자로 만든 여자 목동들이 나와 갈잎 피리를 불면서 춤을 춘다. 제8곡 꽃의 왈츠는 모든 악기가 등장한다. 이어서 하프의 독주로 이어진다. 꽃이 피는 듯한 하프 소리에 이어 익숙한 선율이 흘러나온다. 꽃의 요정들이 추는 춤으로 호두까기 인형 중 가장 유명한 곡이다. 




작가의 이전글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브람스 <네 개의 엄숙한 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