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Paul Da Sep 12. 2022

스카이 캐슬? 해피 캐슬!

나의 소중한 감정 이야기-21

스카이 캐슬!


성공이 곧 삶의 유일한 의미인 세상을 그렸다.


부모가 원하는 삶을 자녀에게 강요한다.


자녀는 성공을 향한 인생에 의미를 찾지 못한다.


그런데 이 드라마를 보는 두 딸이 걱정됐다.


그렇다고 성공과 공부를 헛되다 정의할까바.


그래서 드라마를 보는 두 딸에게 말했다.


"저렇게까지는 안해도 기본은 해야되는거야"


그리고 막내에게 말했다.


"언니만큼은 안해도 기본은 해야 되는거야"


그랬더니 막내가 말했다.


"나도 공부 안하는 건 아닌데..."


내가 못을 박았다.


"넌 기초만 하잖아. 기본을 하라고"


그랬더니 웃는다.


두 딸이 다 웃는다.


나도 웃는다.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웃으면서 한다.


내가 웃으며 막내에게 한마디 더 했다.


"이 드라마 끝나면 공부해"


막내가 웃는다.


계속 웃는다.


나도 웃는다.


우리집은 해피 캐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