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유JiYou Apr 26. 2022

내 삶의 필수 조건

생각의 정리

난 머리가 그리 좋은 사람은 아닌 것 같다.

다만, 성실한 면이 있고, 행동력이 있다.

아니 그보다, 생각한 것을 실천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것을 좋아한다.


꾸준함은 나에겐 평생 노력해야 하는 숙제라고 생각한다.

정말 쉽지 않은 평생의 과제다.. 지금도 노력하며 사는 중이다 

아마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무언가를 끝까지 계속해 나가는 것을

방해하는 요소들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나 스스로의 문제에서 오는 게 아닌

외부에서 오는 것만 보자면

"사람들의 시선과 생각"인 것 같다.

이게 중요한 게 아니라고들 하지만

때론, 그것들을 참고해야 함에 더 그렇다.

'남의 말 듣지 마라.' 하고, '하고 싶은 대로 해라.'라고

조언들을 하지만,

정작 그렇게 하면 사실..

고립되는 것처럼 느껴지기 때문이다. 

물론 이건 느낌일 뿐 실질적인 건 아니다.

그래서 더 위험하다. 


구석기시대부터 DNA에 차곡차곡 쌓인 

인간이라는 동물의 심리,

'같은 무리에게 인정받고 싶다'

라는 욕구를 쉽게 무시할 수는 없는 노릇이니까.

(쉽게 무시할 수 있는 사람은 아마 없을 거다.

있다 해도 안 그런 척 그냥 사는 거지. 나도 안 그런 척 살고 싶으니까..)


이걸 문제점이라고 보고

내가 선택한 해결 방법은,

그냥

고독을 즐기는 것.


고요한 시간을 일부러 만들고

그 속에서 다음 스탶을 구상하고

실행에 옮기는 것

이다.


그럼 거기에 함께 해 줄 사람들이

아주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그렇게 모여진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나의 성향을 존중하며

함께 해 준다.

나에게 고요한 시간이 필요함을

이해해 준다.

내 존재감을 일부러 드러내지 않아도

내가 구상하고 행하는 모든 것들을

응원한다.

그럼 나는 그걸로 만족스럽니다.



사람들과 어울려야 함은 삶의 필수 조건이다.

인간으로 태어나면 누구나 

남들과 함께 무언가를 하게 되어 있다.

거기서 모든 문제가 시작되지만,

거기서 또한 모든 해답이 있다. 


그래서 나는

혼자만의 시간을 가지는 일 또한

내 삶의 필수 조건이라는 것을

잊지 않기로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습관으로 만들어야 할 것들이 쌓이고 있다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