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분들과 이야기를 나누다보면 팀원을 코칭할 때 빠지는 몇 가지 실수를 관찰했습니다. 몇 가지 핵심적인 실수와 이를 피하는 방법을 공유해 드립니다.
� 너무 많이 말하고 너무 적게 듣는다.
많은 리더들이 코칭을 조언이나 지시를 주는 것으로 오해하기도 합니다. 좋은 코칭은 적극적으로 경청하고 직원들이 스스로 해결책을 발견하도록 돕는 강력한 질문을 하는 것입니다. 80/20 규칙을 시도해 보세요. 80%는 듣고 20%만 말하세요.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두른다.
팀원이 문제를 말하면 리더는 자연스러운 본능으로 바로 문제 해결 모드로 전환하여 해결 방안 위주의 대화를 나눕니다. 충분한 탐구 시간을 가지고 “지금까지 무엇을 시도했나요?”, “무엇이 문제 해결을 가로 막고 있다고 생각합니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스스로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세요.
� 심리적 안전을 만들지 않는다.
코칭 대화에는 신뢰와 개방성이 필요합니다. 팀원이 지적을 받거나 부정적인 결과를 두려워하면 어려움에 대해 솔직하게 말하지 않을 것이므로 코칭 대화가 학습과 성장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세요.
� 성과 문제에만 집중한다.
비즈니스 코칭은 성과 격차를 해결하는 데 근본적인 가치가 있지만, 팀원의 강점을 개발하고 경력 개발을 탐구하는 데도 강력한 방법입니다. 문제가 발생할 때까지 기다리지 말고, 코칭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해보세요.
� 너무 지시적이다.
코칭은 팀원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리더의 역할은 그들이 사고와 학습 과정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OO를 해야 한다.”라고 말하는 대신, “어떤 방법들이 있습니까?” 또는 “어떻게 접근하겠습니까?”라고 물어보세요.
� 후속 조치가 없다.
코칭은 이벤트와 같은 일회성 대화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정기적인 체크인은 동기부여와 책임감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진행 상황, 과제, 필요한 조정 사항을 논의하기 위해 간략한 후속 조치 및 모니터링을 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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