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팁과 정리하기 쉬운 장난감 추천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남을 도울 때 자부심을 느껴요. 양육자는 이런 점을 활용해 아이가 어렸을 때부터 정리정돈하는 습관을 들여야 해요. 아이에게 장난감을 스스로 치우고 주변을 청소해야 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가르쳐 주세요. 어릴 때부터 청소 습관을 들이도록 도와주는 육아 꿀팁, 뭐가 있을까요?
정리정돈 습관을 들이기 위해서는 장난감을 갖고 노는 시간이나 장난감 수를 제한해 보세요. 한 번에 한 가지 장난감만 갖고 놀도록 하는 식으로, 만일 다른 장난감을 가지고 놀고 싶을 때는 이전의 것을 모두 정리하도록 규칙을 정하는 것이에요. 이 방법은 한 번에 지켜지기 힘들 수 있어요. 양육자가 끈기와 인내심을 가지고 반복하면서 아이에게 정리 작업을 상기시켜야 해요.
애초에 정리하기 쉬운 장난감을 갖고 놀도록 해보세요. 공놀이, 로봇, 인형처럼 분해되지 않고 장난감 수를 제한할 수 있는 장난감으로 놀아보세요. 또는, 좀 더 교육적이고 다이내믹한 동시에 뒷정리가 쉬운 장난감을 찾는다면 케피의 플레이 매직샌드를 추천해요.
촉감놀이 끝판왕 케피 매직샌드는 손에 묻지 않고 깨끗한 뒷정리가 가능한 수용성 모래예요. 다양한 오색빛깔의 매직샌드를 조물조물 갖고 놀다가 손을 툭툭 털고 다시 지퍼에 쏙 넣으면 간편하게 뒷정리 끝! 안전한 99.9% 친환경 원료로, 인증받은 자체 항균력은 물론 KC인증 및 어린이 제품안전 확인 인증도 받은 안전한 모래장난감이에요. 정리정돈 습관을 들이고 싶다면 케피 매직샌드처럼 뒷정리가 쉬운 장난감으로 놀아보세요.
아이들은 배우면 빠르게 흡수하지만, 완벽하게 정리정돈을 하기엔 서투를 수 있어요. 정리 기술이 부족해 못할 수도 있고 성향상 정리 자체를 거부할 수도 있어요. 이에 양육자는 아이가 할 수 있을 정도의 청소를 요구하는 게 좋아요. 너무 많은 것을 빠른 시간 내에 이루도록 독촉하면, 오히려 결과는 더 나빠질 수 있어요.
Tip. 아이의 서투른 정리, 지켜봐 주세요!
서툰 정리로 양육자가 다시 정리할 경우 아이는 자신감은 하락하고 부담감만 커질 수 있어요. 어떻게 정리정돈하는지 양육자가 먼저 보여준 다음 아이 스스로, 아이 생각대로 정리하도록 해주세요.
정리정돈 습관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는 또 다른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정리정돈을 게임처럼 바꾸는 거예요. 예를 들어, 아이에게 특정 옷을 입히고 마치 청소차 직원으로 변신시키는 것처럼 아이들이 좋아하는 역할 놀이를 사용하면 좋아요. 장난감을 집어 들고 바닥을 청소할 때는 음악을 연주하고 춤을 추는 등 신체적인 활동을 더해도 좋아요. 노래를 틀어놓고 끝날 때까지 장난감 몇 개 치우기 등 룰을 정하고 하는 것도 추천해요.
전문 출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