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파르헤지아 Apr 30. 2022

없어도 먹고 살아지더라

흙수저라는 말로는 표현하기 어려운 인생의 어려움이 있다. 


뼛속까지 가난해 본 사람은 안다.


먹고 사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 중요함으로 얼마나 숙이고 구를 수 있는지 안다. 



대학교, 대학원을 급하게 수료하고 도망치듯 뛰쳐나와 직장을 얻었다. 


32살, 신입치고는 많은 나이인 걸 알았고 그래서 감사한 마음으로 열심히 회사에 다녔다.


하지만 채워지지 않는 헛헛함이 있었다.


다시 한번 느끼는 인생의 막막함. 



함께 일하는 동료들은 모두 먹고 살만했다. 


그들의 틈바구니에서 나는 연봉과 수당이 절실했기에 나 스스로가 더욱 초라하게 느껴지기도 했다. 



그때 무슨 용기가 있어서 그렇게 무턱대고 결심했는지 모르겠지만, 적어도 확신은 있었다.


그녀와 함께라면, 잘 살 수 있을거라는 믿음. 


그리고 결국 나는 잘 살게 되었다.



아내가 없었더라면, 해보지 못했을 도전.


작년 7월, 회사에서 나라는 존재의 가치가 가장 커졌을 때, 사직서를 제출했다. 


그리고 이어진 홀로서기. 



이미 세팅된 판에서 나는 얼마나 발전했나. 


큰 진전은 이루지 못한 것 같은 느낌, 그렇지만 알게 모르게 무언가 더 진전되었다.


이 진전됨을 명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 지금의 혼란은 내가 지금 어디에 있는지 모른 다는 것에서 기인한 것 같다.




올해 3월 초, 제주도로 옮겨 왔다.


나는 또 모험을 하기 위해 떠났다.


지금은 아내와 함께이기에 더 두려우면서, 덜 두렵다. 


그래서 설레이면서, 기다린다. 기대하고 믿어본다. 



한동안 멈춰있었던 글쓰기를 다시 이어간다.


무엇이 달라질까. 


물론 마지막엔 바람이 우리를 데려다 줄 것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