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y & Monica's [en route]_285
*은퇴한 부부가 10년 동안 나라 밖을 살아보는 삶을 실험 중이다. 이 순례 길에서 만나는 인연과 문화를 나눈다._이안수·강민지
스페인 정복자들은 중앙아메리카의 마야 유적지를 약탈하고 파괴했다. 서적을 비롯한 기록들도 파기되었다. 1540년 고대 마야 사원 위에 세워진 치치카스테낭고의 성토마스 성당(Iglesia de Santo Tomas)처럼 성당은 그들의 종교 건축물을 이교도 숭배로 치부해 파괴하고 그 위에 건설하는 방식으로 토착 종교 관습을 없애려고 했다. 해체된 기존 건축물의 돌은 식민지 건축물의 건축 자재가 되었다. 이는 원주민들에 대한 저항을 억압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가장 야만적이고도 비극적인 인류의 문화적 손실이 되었다.
1547년 유카탄반도로 건너가 마야인을 대상으로 선교 활동을 한 유카탄의 프란치스코회 주교, 디에고 데 란다(Diego de Landa, 1524-1579)는 인신공양과 우상숭배에 대한 거부감으로 1562년 마니(Mani)에서 열린 '오토 데 페(Auto-de-fe : 주로 이단자나 개종자에 대한 판결이 내려지는 종교재판에서 행해진 공개적인 의식)'에서 수많은 원주민을 화형에 처했으며 미신과 우상숭배의 내용이 담겼다고 믿은, 마야문자로 기록된 책들을 비롯한 마야의 역사와 신화가 담긴 수천 개의 고대 마야 유물을 불태웠다. 이로써 그들의 천문학과 달력의 지식과 정신세계에 대한 기록의 대부분이 사라졌다.
또한 그들의 모국어 사용을 금지함으로써 마야 전통의 구전조차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이렇게 역사적 정보들이 소실된 마야 문명은 종종 미스터리한 문명으로 언급되곤 한다. 후에 자신이 파괴한 마야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한 디에고 데 란다는 'Relacion de las cosas de Yucatan(Relationship of the things of Yucatan)'이란 책의 집필을 통해 마야인의 정치, 사회, 풍습 등을 기록했지만 이는 편향된 유럽인의 관점이 반영되었다.
1524년에 스페인에게 정복된 과테말라는 1821년에 독립하게 되었다. 300여 년에 가까운 시간의 식민 생활은 그들의 정체성을 그대로 유지하기에는 너무 긴 세월이었다.
안티구아에서 생활하고 있는 마야인들을 만날 때마다 '당신이 지키고 있는 마야의 습속과 정신은 무엇이냐'라고 물었을 때 대답을 하는 이를 거의 만나지 못했다. 마야 마을에 왔을 때도 그 질문들에 논리적으로 답하는 이를 찾기 어려웠다. 마침내 3개월 가까운 과테말라 체류에서 마침내 이 질문에 막힘없이 답하는 이를 만났다.
그는 지난 38년 동안, 지금은 거의 사라지고 없는 스페인 침략 이전(Prehispanic)의 마야 유물들을 수집하고 정리하면서 개인 박물관, '코하하이박물관(Museo K'ojajaay)'를 운영하고 있는 마야 문화 연구자이자 컬렉터인 크리스토발 촐로티요(Cristobal Cholotillo) 관장이다. 그를 산 후안 라 라구나(San Juan La Laguna) 그의 박물관에서 만났다.
-관장님과 이 박물관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방문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저는 마야의 영성과 문화에 대해 연구하고 관련 유물을 컬렉션 하는 사람입니다. 제가 지닌 자료들을 통해 현재와 멀리 동떨어져 보이는 것처럼 보이는 마야인의 생각과 삶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면 좋겠다는 생각으로 컬렉션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나우알 마야(Nahual-Mayan culture)의 문화에 대해서도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나우알(Nahual)'의 개념이 생소합니다?
"이는 마야와 아즈텍 문화권을 포함한 메소 아메리카의 영성과 신화에 뿌리를 둔 개념으로 개인이 태어날 때부터 함께하는 '동반 영혼' 혹은 '다른 자아'로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인간이 자연의 힘과 연결되어있다는 개념을 바탕으로 한 동물, 자연 요소들로 표현되며 개인의 운명이나 성격, 강점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야 사제들은 이 나우알과 소통하는 능력을 가진 사람인가요?
"그렇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들은 영적 지도자입니다. 치유와 보호 혹은 초자연적이 힘에 대해 대응하는 능력을 가진 샤먼입니다."
-그럼 개인의 나우알은 어떻게 결정됩니까?
"마야의 달력 중, 촐킨(Tzolk'in)이라는 '신성한 달력( (Sacred Calendar)'으로 계산된 생년월일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날이 동반 영혼으로 연결됩니다."
-개인의 나우알이 자신의 운명과 성격에 중요하군요?
"그럼요. 그래서 여전히 영적 수행과 공동체 생활의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저곳으로 가 보시죠. 저곳에는 나우알을 결정하는 마야의 '신성한 달력'이 있습니다."
-달력으로 제단을 만드셨군요. 마야 달력에는 몇 종류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마야 문명의 복잡한 시간 개념과 우주론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가장 번성했던 3세기 경의 마야는 1천여 개의 도시가 발달했고 인구는 1천만 명에 달했습니다. 그들은 천문학, 수학, 건축, 예술에 능했습니다. 특히 유명한 것이 달력입니다. 마야 달력에는 여러 종류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중요한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가 이미 말씀드린 촐킨이라는 '신성한 달력'으로 종교적, 의례적 목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20개의 날 이름과 13개의 숫자가 결합되어 260일의 주기가 됩니다. 사람의 임신기간(태아의 심장이 뛰기 시작하는 잉태 20일째부터 출생까지 260일)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달력이 바로 그것입니다.
두 번째가 365일의 태양력인, '하브(Haab’)'입니다. 365일은 18개월로 나누었고 그것을 각각 20일로 나눈 360일에 '와이엡(Wayeb)'이라는 불길한 날로 여겨져 근신하는 5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농업활동에 활용했습니다.
세 번째는 '장주기(Long Count)' 달력입니다. 이것은 세계의 창조로부터 긴 시간을 측정하는 달력입니다. 5,125년을 순환 주기로 합니다.
-그중에서도 촐킨달력을 이 박물관의 제일 중심에 둔 이유가 있겠지요?
"마야 달력들은 한 가지만 사용한 것이 아니라 특정한 용도에 맞게 함께 활용되었습니다. 그중에서도 이 '신성한 달력'이 이곳에 위치하는 것은 우리의 삶을 지배하는 달력이기 때문입니다."
-삶을 지배한다고 믿는 이유는 뭘까요?
"이 20일의 날들 모두가 고유한 에너지가 있다고 믿었습니다. 사람은 에너지와 물질로 이루어졌고 영혼은 그 에너지에 상응한다고 생각했죠. 마야의 세계관에서 이것이 그의 삶을 좌우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여성 사제인 조산사는 아이가 가지고 있는 자질과 강점이 무엇인지 해독했습니다. 이것이 바로 위에서 말한 나우알이 됩니다."
-이 신성한 달력에 따른 생년월일이 개인의 운명에 절대적으로 중요한 셈이군요?
"태어난 날이 '신성한 달력'에 따라 나우알을 결정하고 그것이 그의 일생을 지배하기 때문입니다."
-태어난 날에 따른 나우알은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지만 그 후 개인의 노력으로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도 있습니까?
"모두는 아이가 태어나면 나우알을 알게 됨으로 그 아이의 타고난 재능에 대해 알게 됩니다. 그 자질을 어떻게 개발시키느냐가 중요합니다. 즉 부모가 무엇을 가르치느냐에 따라 자질의 특정 측면이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후천적, 환경요인과 개인의 노력으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다는 얘기로 받아들여도 됩니까?
"맞습니다. 부모가 자녀가 되기를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따라 삶의 다른 비전을 강화시켜나갈 수 있는 것이지요. 부모는 아이의 자질에 따라 그것을 지원하는 것으로 자녀의 나우알에 동행할 수 있습니다. "
-그것은 개인에게 부모가 대단히 중요하다는 의미이군요. 운명을 동행하는...
"부모는 가장 중요한 환경적 요소이지요. 그러나 우리를 둘러싼 환경적 요인들은 개인의 타고난 재능에 따른 발전을 허용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빈곤은 개인의 다양한 자질 개발을 가로막는 거대한 벽이지요."
-그 점이 과테말라에서 가장 가슴 아픈 일이었습니다. 그 벽을 허물려면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사회적 지원이 절실합니다. 빈곤과 차별을 부모나 아이의 힘만으로 극복하기는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들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돌아갈 수 있도록 사회적 지원을 통해 좀 더 평등한 세상이 되도록 만들어야지요."
-당신의 부모는 당신에게 어떤 동반자였나요?
"제가 태어났을 때 신성한 달력을 해독한 다음 내가 사람들에게 정서적 균형과 삶의 모든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마야 제단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우리 집은 가난했고 들판에서 일품을 파는 열악한 환경에서 자랐지만 우리 문화를 나누는 사람이 되는 비전을 부모님과 함께 지속해 왔기 때문에 제 나우알에 따른 강점을 살려서 지금의 성취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마야에는 여러 부족이 있고 언어도 다양합니다. 그런데 모든 마야인들이 이 달력 체계를 공유합니까?
"그렇습니다. 과테말라에는 22개의 마야 언어가 있지만 오직 하나의 영성, 하나의 비전만 존재합니다. 그러므로 마야는 이 달력을 통해서 서로의 삶을 이해하고 이 생에서 해야 할 일들을 할 수 있도록 서로 도울 수 있음에 감사함으로 연결됩니다."
-마야 달력은 마야인의 삶을 관장해온 너무나 중요한 체계이므로 이것을 이해하지 않고 마야인의 습속을 이해가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중요한 컬렉션들에 대한 설명도 부탁드려요.
"마야인의 세계관이 담긴 이 돌조각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이 돌은 이 마을의 공사현장 인근 길가에 있었던 것으로 어느 시대에 만들어졌는지는 알 수 없지만 고대의 것으로 추정됩니다. 40여 년 전 제가 오가면서 보았던 이 돌이 공사로 옮겨지면서 뒤집어 놓았고 그때 이 조각이 드러난 것입니다. 자칫 깨져 사라질 뻔한 것을 5년 전에 발굴이 아니라 구조한 셈이죠. 이 20개의 가로 줄은 사람의 손가락과 발가락이고 이 둥근 돌은 눈이고 이래 부분은 물고기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곳이 호수이므로 물 없이는 살 수 없음에 대한 메시지를 담아 자연과 연결된 사람을 나타냅니다."
-당신의 전문 지식과 안목 때문에 소중한 유물이 살아남을 수 있었군요.
"이곳의 300여 점 이상의 돌조각들은 대부분 이렇게 밭에서 일하던 사람이 발견하거나 이 돌조각처럼 집을 지을 때 발견된 것들이 대부분입니다. 이렇게 지난 38년간 모은 것들이 마야의 문화를 연구하는 사료가 되고 있습니다."
-한 덩어리의 돌을 깎아 만든 저 돌 고리는 마치 현대조각 같습니다?
"하지만 고대 유물입니다. 스페인의 고고학자 파블로 노보아 알바레스(Pablo Novoa Alvarez) 씨는 그 의미를 알 수 없다,고 하면서 유추한 내용은 불편한 관계에 있던 두 부족의 리더가 그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합의와 공존에 대한 상징으로 만들어지지 않았까 하는 것이었습니다."
-달력 제단 뒤 선반 중심 맨 위의 돌조각이 중요해 보입니다.
"남녀입니다. 마야의 세계관에서 남녀는 동일하게 중요했습니다. 역할만 다른 평등한 관계입니다. 남자는 가족과 공동체 사람들을 부양하기 위해 농사일에 전염했고 여성은 남자와 아이들을 위해 음식을 준비하고 집안의 온갖 일들을 돌보았습니다. 그래서 남녀 간에 깊은 의사소통이 필요했습니다. 그래야만이 몸과 마음, 에너지가 연결되어 자녀를 좋은 사람으로 키우고 교육할 수 있습니다. 그 당시 남녀가 맺어지면 결코 헤어지지 않았습니다. 지금은 달라졌죠. 남자는 짝을 찾는 일도 자신의 결정이죠. 그러나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양한 형상의 인물상들은 무엇을 의미하는지요?
"마야인들의 삶의 방식과 태도를 알 수 있게 하는 상징을 담은 조각들입니다. 다산을 의미하는 조산사, 아이들에게 뭘 먹일지를 말하고 있는 할머니, 손을 입에 대고 조언과 용기를 주고 있는 사람, 가르침을 받는 사람, 자연과 연결된 사람, 앉는 방식을 보여주고 있는 사람, 손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보여주고 있는 사람, 겸손과 단순함을 보여주고 있는 사람, 명상을 하고 있는 사람, 용서를 구하는 사람, 머리에 관을 쓴 고위 관료, 그에게 인사를 드리는 사람, 손에 구체를 들고 세계의 창조에 대해 말하는 사람 등이 있습니다. 또한 감사, 수유, 슬픔, 풍요, 공양을 표현하고 있는 조각들입니다."
-마야인들이 우리가 여전히 소중한 가치로 가져가야 할 다양한 삶의 태도를 조각에 담아 전하고 있군요. 현재는 많은 나라에서 노령인구의 증가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마야에서 노인은 어떤 위치였나요?
"마야 문화에서 노인은 대단히 중요한 사람이었습니다. 잘못을 바로잡는 사람이었고 가족을 이끄는 사람이었습니다. 마을에는 장로 회의가 있어서 마을의 대소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지혜의 전달자였습니다. 그러므로 노인을 대단히 공경했습니다."
-스페인의 침략 후에 이 모든 것이 바뀌지 않았나요? 그리고 현재 달라지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그들은 그들의 문화, 언어, 종교를 강요했습니다. 심지어 디에고 데 란다 수사는 우리의 거의 모든 것을 불살랐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영성은 구전되어 오늘날에도 여전히 실천되고 있습니다. 전통의상 또한 마야 문화의 큰 상징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마야의 자연관은 어떤 것이었나요?
"자연이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을 주기 때문에 지구를 어머니라고 불렀습니다. 에너지를 가진 달은 할머니라고 합니다. 태양은 아버지라고 부릅니다. 환경 오염은 우리를 먹이고 지탱하고 있는 어머니를 죽이는 부끄러운 일입니다."
-환경의 문제 외에도 세계는 부의 편중에 따른 극심한 빈부 격차, 위정자들의 이기적 정책 등으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마야의 리더들은 어떻게 의사결정을 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평의회가 있었습니다. 최고지도자는 의사결정에 평의회의 결정을 따랐습니다. 마야의 세계관에는 인간이 창조되는 것도 평의회의 결정이었습니다. 그런 전통은 오늘날 이미 말씀드렸던 젊은이들을 지적하거나 계도하는 장로회의 역할로 남아있습니다. 또한 이런 면은 마야의 신성한 경전인, 포폴 부(Popol Vuh)에서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공동체의 의사 결정 방식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이 담겨있지 않지만 그곳에 담긴 신화와 전통을 통해 사회구조와 가치관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신화 속 인물들이 공동체를 위해 하는 역할과 희생으로 공동체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죠. 그러므로 지도자의 의사결정이 일방적이고 이기적으로 이루어진 것이 아니라 신성한 원칙에 기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야는 여러 부족으로 나누어져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위의 방식이 동일하게 적용되었다고 볼 수 있나요?
"과테말라에서 마야인의 비율은 약 42%를 차지합니다(다른 출처에서는 51%에 달한다고 합니다만 그것은 조사 방식에 따른 차이인 것이다). 22개의 마야인 그룹이 있고 22개의 언어가 공식 언어로 통용되고 있습니다. 지리적인 이유로 나누어졌습니다만 단일한 세계관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멕시코의 마야인들까지도 마찬가지입니다. 단일한 영적 수행 방식으로 어머니 지구와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또한 아이들의 교육 방법에서도 말씀드린 방식으로 동일하게 적용되고 있으므로 이런 문화가 전승되어왔습니다."
-마지막으로 당신의 종교에 대해 묻고 싶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마야의 영성을 따르고 있습니다. 마야 종교적 기도가 마야 영성의 입장에서 무엇을 의미하는지 연구하고 있습니다. 아들과 며느리는 가톨릭을 신봉하고 있고요. 마야의 영적 지도자들은 대부분 혼합주의(syncretism)를 택하고 있습니다."
-스페인 정복자들이 가져온 가톨릭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요?
"신은 이미 제게 생명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영성과 동일한 에너지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모든 사람은 각자의 삶의 방식과 삶을 이해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우리는 그 모든 것을 존중해야 합니다. 저는 어떤 종교도, 종교단체도 반대하지 않습니다. 사물을 보고, 그것을 이해하고, 그와 함께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고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인 행복으로 우리를 인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면 그것으로 충분한 것이죠. 결국 중요한 것은 자아실현(self-realization)이라고 봅니다."
●나의 나우알 | 티하스(Tijax 흑요석 칼)
-Pez(물고기 : 생명, 풍요), Tukan(투칸 새 : 지혜와 커뮤니케이션), Cuchillo(칼 : 결단력과 힘), Obsidiana (흑요석 : 정화와 보호, 영적 치유)
관장님은 긴 얘기가 끝났을 때 내게 물었다.
"혹시 당신은 마야의 신성한 달력에서 당신의 나우알이 무엇인지, 또한 그에 따른 당신이 어떤 특성을 가진 사람인지 알고 싶으세요? 그렇다면 당신의 생년월일만 알려주면 마야 달력에서 말하는 당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 좋아요. 그 생각을 미처 해보지 못했습니다."
내 생년월일을 전하면서 음력을 기준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마야 달력 책에서 그날의 나우알을 찾았다. 그리고 그 내용을 바탕으로 한 나의 나우알 카드를 출력해왔다.
"이 나우알은 달과 우주와의 관계를 기반으로 합니다. 당신은 어려운 일에 직면했을 때 매우 강한 사람입니다. 즉 당신은 문제를 정확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타인을 지지하는 협력자일 뿐만 아니라 인간의 속성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는 매우 친절하고 폭력적이지 않습니다. 당신은 매우 차분한 사람으로 좋은 친구가 있고 정기적으로 잘 교류합니다. 당신이 가진 흑요석은 다른 사람들의 삶을 돕는 치료사로서의 역할을 나타냅니다."
나우알은 개인의 강점을 알게 해주는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모두는 양면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약점에 대해 물어보는 것을 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