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업계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안녕하세요 피처링 프로덕트 매니저 썸머입니다.
패션 분야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에서 절대 빠질 수 없는 분야인데요
패션 분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어떤 전략을 가질 수 있을지,
그리고 현재 잘 하고 있는 성공 사례는 어떻게 되는지 관련 내용을 전달해 드리고자 합니다.
패션 분야에서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관계에 큰 변화를 끌어왔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일상생활에서 착용하는 패션 아이템, 악세사리 등이 소비자들에게 패션에 대한 아이디어 그리고 브랜드의 제품을 진실되게 보여줄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해왔습니다.
하지만 더 이상 패션 분야에서 인플루언서의 마케팅은 착용샷만을 보여주는 것만이 다는 아닙니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핵심 요소입니다. 인플루언서는 팔로워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직접적인 피드백과 통찰력을 얻을 수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인플루언서, 크리에이터들과 소통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이 생성되고 있는 만큼 상호 작용을 통해 패션 브랜드는 귀중한 소비자 피드백을 얻고 제품과 전략을 더욱 효과적으로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어필리에이트는 인플루언서에게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하고, 프로필 링크 등으로 전환되는 판매 수량에 따라 수수료를 추가 부여하는 방식인데요, 이 때 중요한 것은 인플루언서를 통해 판매 전환이 일어날 만큼 매력적인 조건의 판매가나 혜택이 있어야 한다는 점, 그리고 판매해야 하는 의류를 인플루언서에게 선정할 수 있도록 자유도를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주력으로 판매하고자 하는 의류가 별도로 있더라도 그 안에서 최소 인플루언서가 희망하는 컬러 등을 선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선정한 의류일수록 더욱더 적극적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때문에, 의류 선정과 콘텐츠의 자유도를 부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필리에이트는 전환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하므로, 콘텐츠의 댓글 등에 다른 팔로워들이 제품에 대해 질문을 하는 경우가 있다면 답변을 해주며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와 우호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해야 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팔로워들과 소통하고 있는 인플루언서와 협업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패션 브랜드 혹은 패션 커머스 같은 경우 해당 앰버서더 마케팅을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앰버서더가 특정 패션 브랜드의 제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하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노출하기 때문에 해당 앰버서더가 애정하고 좋아하는 브랜드라는 인식이 더 강해지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더욱더 ‘진정성’ 높은 홍보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제품을 여러 명이 좋다고 한번 말하는 것보다 한 제품을 한 사람이 여러 번 좋다고 지속적으로 말하는 것 중 대부분 후자가 더 설득되고 진정성 있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즉, 앰버서더를 도입하는 목적은 노출, 도달보다는 특정 타겟층의 높은 브랜드 로열티를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앰배서더 마케팅에 관해 더욱 자세히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 블로그 글을 참고해 주세요
패션 인플루언서가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인플루언서들의 후기 자체가 콘텐츠가 되기 때문입니다. 패션 커머스 같은 경우는 이러한 UGC를 활용한 커뮤니티 서비스를 강화하고 앱이나 커머스 체류시간을 높여야 하므로 더욱 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중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커뮤니티가 강화 되었을 때, 쌓이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패션 커머스에서는 더욱더 정확하고 맞춤화된 유저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 쇼핑 경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패션 커머스에서 인플루언서를 통해 UGC를 생성하고, 바로 해당 제품으로 이동할 수 있고, 구매할 수 있도록 쇼퍼테인먼트의 루프를 생성해주는 것 또한 중요한 사항입니다.
W컨셉은 좋은 관계를 구축해 온 인플루언서와 함께 코디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하여 업로드 하였습니다. 패션 업계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워낙 많이 이루어지는 분야이기 때문에 특정 인플루언서 몇명과 함께 지속해서 좋은 관계를 구축하고, 시리즈로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에이블리는 최근 인플루언서 콘텐츠로 최대 4.5배의 브랜드 거래액 성장을 이끌었다고 밝혔는데요. 특히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3인이 브랜드 상품을 소개하는 ‘탑 아이돌 손민수하기’ 콘텐츠는 발행 이후 직전 주 대비 4.5배 증사한 주간 거래액을 기록하였고, 소개한 상품은 베스트 셀러 제품으로 거듭나는 등의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수 있었습니다.
최근 발표한 2024 피처링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에서 디토 소비를 중심으로 나의 취향을 반영해 줄 수 있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가 뜰 것으로 소개한 바 있어, 2024년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와 좋은 협업을 진행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무신사는 대표적인 패션 커뮤니티를 커머스로 확장한 예시입니다. 최근 무신사는 한림예고와 협업을 맺어 ‘무신사 크루’를 오디션을 통해 뽑고 이들과 적극적인 인플루언서 마케팅 활동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특히 한림 예고 같은 경우는 제니파크 같은 다양한 인플루언서 들이 많이 포진 되어있는 학교로 유명합니다.
무신사 입장에서 사전에 끼 많고, 잠재력이 풍부한 인플루언서들을 양성 발굴 하고, 한림예고 인플루언서들 같은 경우는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만들거나, 인플루언서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에 좋은 전략으로 보입니다.
피처링 랭킹에서 인플루언서 성장률이 높은 패션 인플루언서를 선정하여 소개해 드립니다.
슈shu는 트렌디한 메이크업과 패션 소개로, 10대 여성들에게 인기와 반응률이 매우 높은 인플루언서입니다. 댓글 반응에도 착용한 제품 등을 궁금해하는 댓글이 많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10대 여성들을 타깃으로 하는 패션 브랜드와 협업했을 때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자Oza는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이지만, 그룹 평균 대비 반응률이 높고, 룩북에 대한 댓글 반응이 좋은 인플루언서입니다. 과하지 않고 정말 출근룩으로 매치할 수 있는 룩북이나, 아우터, 자켓 등등 좋은 제품들을 소개하는 후기 영상으로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연우 는 미대생답게 감각적인 아이템 소개와, 룩북으로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는데요 댓글 반응을 보면 ‘언니가 추천해 주는 아이템은 다 너무 예쁘다’, ‘티셔츠는 어디 제품이냐’ 등 착용하는 아이템에 대한 구독자들의 수요가 많은 것으로 보입니다.
이처럼 피처링 서비스를 활용하면 패션 마이크로 인플루언서에서 반응률이 좋고 평균 조회수가 높은 인플루언서 리포트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피처링 서비스 무료 체험을 통해 어떤 형식으로 인플루언서를 찾아볼 수 있는지 경험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