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준석 Aug 04. 2021

특수상대성 이론 책 추천

특수상대성이론 책 추천


아인슈타인의 특수상대성 이론 책, 어떤 게 좋은지 꼽아보았다.

이번 생에, 아인슈타인은 나와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사람이라도, 혹시 이글을 보고 생각을 바꾼다면, 참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평가는 나의 주관적인 것이고, 참고만 하면 된다.



1 위: 월터 아이작슨/아인슈타인 삶과의 우주/까치/2007




저자 월터 아이작슨은 스티브 잡스 전기를 쓴 미국 작가다. 잡스가 전기를 남기기 위해 직접 선택한 인물이라고 해서, 화제가 됐었다. 아이작슨은 물리학자가 아님에도, 아인슈타인의 물리학을 잘 풀어내고 있다. 놀라울 지경이다. 특수상대성이론 뿐 아니라, 이어 나오는 일반상대성이론도 설명이 좋다.

책은 서술식으로 아인슈타인의 물리학을 설명한다. 수식이 없다. 교양과학서의 서술 방식을 따른다.

까치출판사는 이 책을 별로 팔지 못했다고 전해들었다. 왜 그런지 이해할 수 없다.



2위: 고종숙/문과생도 이해하는 E=mc^2







한국 필자의 책으로는 이 책이 최고다. 고중숙 순천대 교수가 수학을 갖고 특수상대성 이론을 설명한다. 겁먹을 필요 없다. 중학교 수학을 알면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그는 조근조근 설명한다. 특수상대성이론과, 그 귀결물 중 하나인 '에너지-질량 등가원리'까지를 말한다. 이런 책 흔치 않다. 개인적으로 선호한다. 

고 교수는 이 책에 대해 "F=ma부터 E=mc^2까지의 여행기'라고 말한다.




3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대성이론' /뉴턴하일라이트 시리즈/


상대성이론을 처음 이해하려 할 때, 나는 이 책 도움을 크게 받았다. 일본에서 나온 책이다. 일러스트레이션과 함께 압축적인 설명이 좋다. 


*나머지 책들

미치오 카쿠/아인슈타인의 우주/승산

아인슈타인의 시계, 푸앵카레의 시계/동아시아

레너드 믈로디노프/유클리드의 창/까치

리언 레더먼 외/대칭과 아름다운 우주/승산

제프리 베네트/상대성이론이란 무엇인가/처음북스.




작가의 이전글 레너드 서스킨드 책 '물리의 정석:양자역학' 5-10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