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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몰 상세 페이지 SEO 하는 법 (og:tag)

우리 쇼핑몰 상품이 검색 노출이 되지 않는다면? 카톡에 상품명만 달랑?

by 마켓피디아

고도몰에서 상세페이지 검색엔진최적화를 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1. 전체 상품에 동적인 변수를 사용해 SEO 하기

- 상품이 많은 쇼핑몰에 적합합니다.

- 전체페이지의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동적인 값 {{상품명}}, {{브랜드 네임}} 등으로 일괄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상품이 SNS에 공유될 때 (예시:카카오) 보이는 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2. 개별 상품 페이지의 SEO 항목 수정하기

- 상품 하나하나 특별한 페이지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상품 페이지에 들어가는 이미지나 특정 SEO에 도움 되는 글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3. 특정 페이지의 SEO 타이틀과 디스크립션 지정하기

- 권장되지 않습니다.

- 각 페이지별로 원하는 타이틀이나 디스크립션만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럼 차례대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1. 전체 상품 동적인 값을 사용해 SEO 설정하기

Screenshot 2025-06-20 at 1.20.59 AM.png 고도몰 동적인 값을 SEO 항목으로 사용하는 모습

기본정책 > 검색엔진 최적화 설정 > 주요 페이지 SEO 태그 설정에 접속합니다.

사진의 오른쪽 조그마한 빨간 박스를 보시면 '치환코드'라는 버튼이 있습니다.

치환코드란 여러분이 다루는 상품/쇼핑몰 이름/ 카테고리 이름을 동적으로 다룰 수 있는 코드 값을 의미합니다.

타이틀에 보시면 '{SEO_goodsNm} | 힐러'라고 적용시켜 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아래와 같은 상품 3개를 가지고 계시다면,

- 보라두비

- 뚜비

- 나나


해당 3개의 상품 페이지의 타이틀이

보라두비 | 힐러

뚜비 | 힐러

나나 | 힐러

로 '동적인 값'으로 자동으로 설정되도록 돕는 코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와 동일하게 메타태그 설명에도

{seo_goodsNmDetail}을 사용하신다면,

각 상품에 대해 미리 입력해 둔 설명 값이 메타 태그로 들어가는 것이죠.


1-2. 전제 상품에 대해 SNS 공유되는 모습 설정하기

많은 구매가 카카오톡 공유, SNS 공유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리는 좋은 상품을 발견하면 지인들에게 공유하기로 보내거나, 자신에게 카카오톡으로 보내기로 저장해 두죠.

하지만 아래와 같이 '상품명'만 달랑 간다면 나중에 구매를 고려할 때 전환이 되기 쉽지 않겠죠.

Screenshot 2025-06-20 at 1.27.36 AM.png 카카오톡에 고도몰 상품 페이지를 공유한 모습 : 상품 명만 나오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이걸 바꾸면 어떨까요? 우리의 USP (소구점 : Unique Selling Point)를 살려서 말이죠.

Screenshot 2025-06-20 at 1.29.42 AM.png 슬랙에 동일 상품을 OG tag를 수정 후에 공유한 모습 '약학박사'가 만들었다는 사실이 한눈에 보인다.

해당 부분은 아래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프로모션 > SNS 공유하기 설정

Screenshot 2025-06-20 at 1.31.42 AM.png

해당 부분을 보면, 각 SNS 채널 별로 공유시 어떤 이름으로 보일지 설정하는 부분이 나와있습니다.

해당 부분에서 동일하게 치환코드를 활용하여 SEO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공통페이지의 SEO 항목을 변경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편하기는 하지만, 각 페이지별로 상세한 SEO 내용을 잡을 수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각 페이지별로 SEO를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1. 개별 상품 페이지의 기본 SEO 항목 수정하기

상품 > 상품 리스트 > 원하는 상품명 클릭 > 원하는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 삽입

Screenshot 2025-06-20 at 1.35.31 AM.png 개별 상품의 타이틀 및 디스크립션을 수정하는 방법

소수의 상품을 다루는 쇼핑몰이라면 각각의 페이지의 SEO를 신경 써주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야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예시를 볼까요?

구글에 '쿨톤 화장품 추천'이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Screenshot 2025-06-20 at 1.37.07 AM.png
Screenshot 2025-06-20 at 1.36.55 AM.png

저는 이 세 가지 항목 중에 가장 인간미가 넘치는 '파우더룸'의 페이지를 클릭하고 싶네요. 비록 가장 브랜드 인지도가 적은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2-2. 개별 상품 페이지의 상세 SEO 항목 수정하기

타이틀과 디스크립션뿐 만 아니라, 페이지 내의 이미지에도 설명 태그를 단다던지,

용량, 사이즈 등을 코드로 입력하여 SEO 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우리가 이미지로 넣는 정보는 검색엔진이 이해하지 못합니다. 아래 사진처럼 말이죠.

Screenshot 2025-06-20 at 1.39.27 AM.png

그렇다면 단순히 사진만 넣는 게 아니라,

아래 상세페이지의 상세정보 창에서 페이지에 대한 설명을 상세하게 코드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세페이지 수정에서 상세정보의 창에서 'HTML'을 선택하면 코드로 볼 수 있습니다.

Screenshot 2025-06-20 at 1.40.28 AM.png 상세페이지 내의 코드를 수정하는 모습

이렇게 상세 페이지를 수정해 나가시다 보면, 점차 순위가 올라가고 있는 귀사의 상품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3. 특정 페이지의 SEO 기본 항목을 수정하는 방법

1번과 2번에서 예외 되는 페이지를 고도몰에서 수정하고 싶다면 마지막으로 이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기본 정책 > SEO 설정 > 기타 페이지 SEO 태그 설정

부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상세페이지와 유사하게 광고 랜딩 페이지를 만들었다면, 해당 페이지를 추가 버튼을 눌러 추가한 이후에 해당 페이지의 타이틀과 디스크립션을 별개로 적어줄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이 방법으로는 상품, 카테고리, 브랜드, 게시판 페이지에 대한 SEO 항목 설정은 불가합니다.


Screenshot 2025-06-20 at 1.44.15 AM.png


이상 고도몰 페이지의 SEO 항목 설정에 대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마켓피디아에서는 수많은 자사몰의 SEO를 구독 형태로 담당하고 있습니다.

키워드별 노출 순위 트래킹이라든지, 키워드 현황 대시보드를 제작하여 인사이트를 전달하고

데이터 기반으로 SEO를 전략적으로 같이 고민해 드립니다.


SEO는 개발과 마케팅이 합쳐진 영역이라 인하우스 인력만으로는 시간효율적이지 못한 점이 큽니다.

만약 자사몰 SEO를 고민 중이시라면 마켓피디아에 문의를 해주세요!


근래에 마켓피디아에서 쇼핑몰 SEO 관련 강의 영상을 촬영하였습니다.

보시면 SEO가 왜 중요한지, 어떻게 대비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나와있으니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q53Il0uJxy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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