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우 Jul 15. 2021

스페인 벼룩시장에서 만년필 사기

이녹스크롬 inoxcrom 만년필

여행을 많이 다녔지만 유명 관광지를 자주 방문하는 편은 아니다. 가령 얼마 전 다녀온 스페인 여행에서도 사그라다 파밀리아를 부러 가보지 않았다.

내 여행은 다르다고 유난을 떨고 싶은 게 아니다. 모든 여행은 다르고 각자 놓치고 싶지 않은 공간이 제 나름으로 존재한다는 이야길 하고 싶은 거다.

나로 말할 것 같으면 그런 곳이 바로 문방구다. 정보화시대라는 단어마저 고색창연하게 여겨지는 세상이지만 나는 여전히 손으로 쓰는 도구에 대한 집착이 심하다. 이런 내가 기왕에 방문한 스페인에서 원했던 건 스페인 만년필 이녹스크롬이었다. 미국 독일 같은 유명 만년필 제조국보다야 수고가 더 들긴 하겠지만 온 세계가 손금처럼 연결된 마당에 사실 스페인 만년필이라고 구하지 못할 건 없다. 하지만 물건 자체보다 물건에 깃든 이야기가 중요한 사람이다. 클릭 몇 번으로 아마존이나 이베이를 통해 원하는 제품을 구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 날아온 만년필을 앞에 두고 무슨 이야길 할 수 있나.


그런 생각에 이르면 장바구니에 담긴 제품은 끝내 결제로 이어지지 않는다. 그렇다고 내가 무슨 대단한 한정판을 찾아 부지런을 떠는 위인도 못 된다. 희소의 가치만으로 매겨진 터무니없는 가격의 한정판을 한때는 특별하다 여기기도 했지만 이제는 한정판이 특별한 게 아니라 돈이 특별할 뿐임을 경험으로 알고 있다.


한정판은 말 그대로 나의 이야기로 한정될 때라야 비로소 특별해진다는 사실도.


바르셀로나 해양박물관 앞에선 매주 일요일 벼룩시장이 열린다. 해안을 면하고 있어 갯내가 풍기는 벼룩시장은 펼쳐진 풍광만으로 이미 흥미롭다.


여기저기 기웃거리던 중 중년의 판매자가 무료하게 해바라기를 하고 있는 좌판에서 이녹스크롬 만년필을 발견했다. 좌판에는 이녹스 크롬 외에 독일 만년필 펠리컨도 나란히 누워있었다. 판매자는 두 중고 만년필 사이에서 고민하며 들었다 놨다를 반복하는 내게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

이녹스크롬은 닙이 파묻힌 '인셉닙'형태였고 펠리컨은 전형적인 일반적 모형의 '오픈닙'형태였다.

나는 결국 이녹스크롬의 값을 치렀다. 5유로.

사실 둘 다 구입해도 전혀 부담스럽지 않은 금액이었지만 나는 끝내 펠리칸 만년필을 남겨두었다. 그간 여행을 통해 깨달은 게 있다. 여행엔 모두 보고 즐겼다는 포만감보다 못내 돌아서는 아쉬움이 더 귀하다는 사실이다. 그건 맛있는 음식에 대한 예의와도 비슷하다. 구입한 만년필은 돌아온 이후 여행지를 계속 그립게 만들고 바르셀로나로 다시 돌아가야 하는 작은 이유가 되기도 할 것이다.


물론 다시 내가 포기한 만년필을 만날 순 없을 것이다. 판매자가 나오지 않을 수도 있고 이미 눈썰미 좋은 다른 콜렉터의 수중에 들어갔을 공산도 크다.

내가 바르셀로나를 다시 갈 수 있을지도 알 수 없기 마찬가지다. 하지만 내가 지금 이녹스크롬만년필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듯 내가 두고 온 만년필은 또 누군가의 이야기가 되어 줄 것이다. 그건 그거대로 좋은 일이다.

이야기에 이야기를 덧대는 일. 그게 벼룩시장의 매력 아니던가. 우리 부부는 만년필과 더불어 고딕성당 문양이 섭새김 된 손거울과 스페인 범선을 본뜬 편지 칼도 함께 샀다. 자주 쓸모가 닿는 물건들은 아니겠지만 이 물건을 볼 때마다 우리 부부는 바르셀로나를 이야기할지 모른다.


그게 바르셀로나에서 팔자에도 없는 서울 어느 부부의 아파트까지 건너와야 했던 벼룩시장 만년필의 보람일 것이다. 결코 만날 일 없는 것들이 만나면서 생겨나는 소란, 여행이란 게 원래 다 그런 거 아닌가.




작가의 이전글 만년필을 사고 싶은 이들에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