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제나 Jan 09. 2024

뉴스의 탄생 (The invention of NEWS)

저널리즘이 어떻게 출현했는가






책 소개 :

신문도, TV 뉴스도, SNS도 없던 시절
사람들은 어떻게 소식을 주고받았을까
저널리즘의 출현 과정을 역사적으로 추적한 탁월한 연구서!

인터넷과 SNS가 없었던 시절, 더 나아가 TV 뉴스와 신문마저 없던 시절에 사람들은 어떻게 소식을 주고받았는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사실 엄밀한 의미의 신문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등장한, 비교적 최근의 발명품이다. 하지만 신문이 있기 전에도 옛사람들은 나름의 방식으로 가깝고 먼 곳의 여러 정보를 공유했다. 21세기인 현재 못지않게 당대에 그토록 다양한 매체가 존재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면 누구나 놀랄 것이다. 언론의 역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시점으로 보는 신문의 탄생 배경을 집중적으로 이야기하고 있음에도, 이 책이 ‘신문’의 역사에 국한하지 않고 ‘뉴스’의 역사 전반을 다룬다고 할 수 있는 이유다.
중세 시대 일부 지배층이 전령과 서신을 통해 소식을 교환했던 데서 시작해 신문으로 먼 곳의 소식까지도 대중에게 널리 읽히기까지 뉴스의 역사는 이름이 잘 알려지지 않은 수많은 인물에 의해, 당대인의 수요와 취향에 따라 매우 다각적이고 점진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했다. 이 책에서는 필사본 소식지, 팸플릿, 대판형 뉴스, 발라드, 아비지, 저널 등 무수히 만들어지고 사라졌으면서도 각각 독자적인 위상과 독자층, 어조를 유지하며 사람들의 일상을 차지했던 여러 매체를 시대순으로 낱낱이 살핀다.


저자 소개 :

Andrew Pettegree

영국의 역사가. 유럽의 종교 개혁, 책의 역사와 미디어 변화에 대한 전문가이다. 현재 세인트앤드루스 대학교의 현대사 교수다. 쓴 책으로 《르네상스 시대의 서적The Book in the Renaissance》 《16세기 유럽Europe in the Sixteenth Century》 《종교 개혁과 설득의 문화Reformation and the Culture of Persuasion》 등이 있다. 이 중 《르네상스 시대의 서적》은 2011년 필리스 굿하트 고든Phyllis Goodhart Gordan 도서상을 받았다. 이 상은 미국 르네상스학회에서 르네상스 학자였던 필리스 굿하트 고든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한 해 동안 출간된 르네상스 관련 서적 중 가장 우수한 책에 준다.





매거진의 이전글 경제지표를 읽는 시간 | 빈센트(김두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