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의사 권고은 Sep 05. 2023

소음인 다이어트 , 담적을 먼저 고치세요

살 안찌는 체질이라며 

오늘은 소음인(수체질)이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소음인 체질은 비위가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체질의 대다수는 담적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위 기능이 약해지면 소화 능력이 저하되며, 이로 인해 이상한 음식을 먹으면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기 쉽기 때문입니다.






노폐물의 예로는 식품첨가물, 차가운 생채소, 날것 해산물 등이 있습니다. 


또한 현대의 밀가루는 과도한 첨가물, 설탕, 소금 등을 함유하여 소음인 체질에게는 부적하죠. 커피도 소음인 체질과 잘 어울리지 않습니다. 


커피는 위장 기능을 방해하고 소음인 체질을 점점 더 예민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섭식장애, 음식갈망, 고도비만, 3회 이상의 요요, 불안, 우울증 등

본 한의원에서 진행한 다양한 고난도 다이어트 치료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고난도 다이어트 케이스 보기 ] (click) >>  https://bonadiet.imweb.me




소음인 체질은 대사가 저하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순환이 잘 되지않고 대사가 떨어지는 경향을 보이는데에는 몸의 중앙부에 위치한 위장에 발생한 담적이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담적으로인한 순환 장애가 발생하면 인해 체중 조절과 기력 유지가 어려워지는데, 이로 인해 손과 발이 차가워지고 얼굴까지 뜨거워질 수 있죠.





뿐만 아니라, 당 섭취 역시 소음인 체질의 체중 관리에 큰 역할을 합니다. 


당을 먹으면 혈당이 증가하고 이에 따라 인슐린 분비가 증가합니다. 이는 인슐린 저항성을 유발하며,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게 됩니다. 




소음인에게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무엇보다 지방소모력이 떨어집니다. 지방이 효과적으로 타지 않아 체중 증가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소음인이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식사 시간을 규칙적으로 조절하고 적절한 양의 음식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해로운 음식을 피하고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밥, 고기, 김치, 국물이 포함된 식사가 좋습니다. 또한 아침 식사를 충분히 해 체중 감량을 돕는 것이 좋습니다.




또 소음인은 발과 하체를 따뜻하게 유지하기 위해 족욕이나 반신욕을 하며, 운동을 통해 심박수를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과도한 운동은 피해야 합니다. 


체질에 맞는 식단을 유지하며 커피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함으로써 체중 감량과 건강 회복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섭식장애, 음식갈망, 고도비만, 3회 이상의 요요, 불안, 우울증 등

본 한의원에서 진행한 다양한 고난도 다이어트 치료 후기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고난도 다이어트 케이스 보기 ] (click) >>  https://bonadiet.imweb.me






한의사 권고은

대한 약침학회 학술위원

대한연부조직학회 정회원

척추도인안교학회 정회원

턱관절균형의학회 정회원

동의방약학회 정회원

한방 비만학회 회원

한방 신경정신과학회 회원

대한 응용근신경학회 회원

한국자격협의회 심리상담사 1급


전) 대한 한의사협회 코로나 한의 진료센터 위촉의

전) 매일경제TV '건강한의사' 목요일 고정패널

전) 매일경제TV '한방이 답이다'

전) 한방 피부과학회 국장

전) 한의정보협동조합 홍보이사

전) 한의학 정보 잡지 '온보드' 편집위원

난치성 다이어트 치료 정기 강연

교통사고환자 척추교정 논문

목디스크&허리디스크 환자의 침도요법 논문

저서 : Hands-On Long Needle Technique : Korean Acupuncture

작가의 이전글 두통, 미간통증, 압박감은 왜 생기는걸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